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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호스피스 사이버상담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소고
Operating Report of a Hospice Cyber Counselling Program 원문보기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v.9 no.1, 2006년, pp.30 - 34  

유지수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정책연구소) ,  이윤정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정책연구소) ,  강세원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정책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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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말기 질환자 및 가족들의 삶의 질 증진 차원에서 호스피스 사이버 상담을 위한 인력 훈련 및 홍보 시행을 통하여 호스피스 사이버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보고자 한다. 방법: 본 연구는 호스피스 사이버 상담 제공을 위한 상담 인력 훈련, 홍보 전략 구축, 운영 및 효과 평가의 절차로 진행하였다. 결과: 2004년 10월부터 2005년 7월까지 약 9개월 동안 사이버 호스피스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회원가입을 한 대상자는 총 72명으로 20대가 17명(23.6%), 30대가 12명(16.7%), 40대가 17명(23.6%), 50대 이상이 13명(18%)를 차지하였다. 진단명 별로는 암과 관련된 질환이 90%를 차지하였으며, 상담 내용과 상담신청자와의 관계는 가족이 90%를 차지하였으며, 10%만 본인이었다. 회원 중 30명이 온라인 상담을 이용하였으며 상담 건수는 35건이었다. 상담 건수 및 상담 이용 회원수는 적었으나, 상담 이용 후 지속적인 상담원과의 연계 및 사이트 활용의 경향을 보였다. 결론: 말기 질환자 및 가족들의 삶의 질 증진, 호스피스 사업 활성화의 기초 활동으로써 호스피스에 대한사이버 상담 프로그램을 실질적으로 운영하였다. 호스피스 사이버 상담의 활성화를 위해 대중 매체 및 언론을 통한 호스피스 사업에 대한 기본적인 홍보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의료진을 대상으로 한 호스피스에 대한 교육도 계속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is to report the operating result of the Hospice Cyber Counselling Program for improving quality of lift for terminal patients and their families. Methods: This study was performed followed by counsellor training, building strategy of public relations, management, and evalua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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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말기 질환자 및 가족들의 삶의 질 증진 차원에서 개발된 호스피스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 하여 교육 및 상담을 제 공하여 호스피 스 사업 의 활성 화 에 기여하고자 한다. 구체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목적: 본 연구는 말기 질환자 및 가족들의 삶의 질 증진 차원에서 호스피스 사이버 상담을 위한 인력 훈련 및 홍 보 시행을 통하여 호스피 스 사이 버 상담 프로그램을 운 영하여 보고자 한다.
  • 많은 호스피스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있지만 대상자들에게 실질적으 로 활용되지 못하고, 개발 수준에서 머물러 있어, 우수한 프로그램조차도 활용되지 못하고 사장되어지는 경 우들이 많다. 본 연구는 개발된 호스피스 상담 프로그 램을 대상자들이 실질적으로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시도로서 수행되었으며, 대중 매체 및 언 론을 통한 호스피스에 대한 대중적 홍보와 의료진을 대상으로 한 호스피스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이 호스피스 프로그램 들의 활성 화를 위해 계 속적 으로 추구되어 질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 본 연구는 호스피스 사업 활성화의 실무 측면으로 시 간적 공간적 제한성을 보완하는 측면에서 호스피스 관 리를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호스피 스 대상자의 요구도를 충족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의 시도로서 연구의 의의를 둘 수 있다.
  • 본 연구는 호스피스 사이버 상담을 위한 인력 훈련 및 홍보 시행을 통해 호스피스 사이버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호스피스 상담 프로그램을 인터넷 홈페이 지를 이용하여 운영하고자 시도된 연구로서 호스피스 사이버 상담을 위한 인력 훈련 및 홍보 기간을 거쳐 실 질적으로 운영을 진행하였다. 호스피스 사이버 상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도 관련 전문가들의 많은 노력이 있었지만', 개발된 프로그램들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과 정도 개발 과정 못지 않게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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