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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 쇼핑 웹사이트 태도 형성 모델 연구 (제2보)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의 검증-
Attitude toward the Website for Apparel Shopping (Part II): Structural Model Testing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9 no.1 = no.139, 2005년, pp.136 - 148  

홍희숙 (제주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dentifies how attributes of the website influences on consumer attitude toward the website. For this purpose, the study tested covariance structural model which set relationships among independent variables(interactivity, search and visual information of website), media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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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상품특성상 인터넷 쇼핑에서 의류상품이 얼마나 정확하게 보여질 수 있는가는 웹사이트의 가치 평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시각적 정보 제공성이 웹사이트 속성으로 선 정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2)에서는 연구1(홍희숙, 2004)에서 수렴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이 검증된 측정 항목들 및 측정모형을 이용하여 웹사이트 속성과 지각된 쇼핑가치의 관계 및 웹사이트 쇼핑가치 지각과 웹사이트 태도의 관계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웹사이트 태도와 웹사이트 속성의 유의한 영향 관계를 보고한 연구들이 거의 없는 실정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 속성이 웹사이트 태도에 직 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쇼핑과정에서 경험된 웹사이트 속성 수준을 통해 지각된 웹사이트의 효용적 가치나 쾌락적 가치에 매개되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이를 검증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 따라서 본 연구(2)에서는 연구1(홍희숙, 2004)에서 수렴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이 검증된 측정 항목들 및 측정모형을 이용하여 웹사이트 속성과 지각된 쇼핑가치의 관계 및 웹사이트 쇼핑가치 지각과 웹사이트 태도의 관계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웹사이트 태도와 웹사이트 속성의 유의한 영향 관계를 보고한 연구들이 거의 없는 실정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 속성이 웹사이트 태도에 직 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쇼핑과정에서 경험된 웹사이트 속성 수준을 통해 지각된 웹사이트의 효용적 가치나 쾌락적 가치에 매개되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이를 검증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들은 의류기업들이 온라인 유통경로를 설계하고 웹사이트를 구죽, 관리 하는데 있어서 자사 웹사이트에 대한 소비자 태도가 긍정적으로 형성되도록 하기위하여 사이트에서 어떤 쇼핑가치가 극대화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이러한 쇼 핑가치들이 극대화되기 위하여 웹사이트 속성들이 어떻게 관리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마케팅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H1: 의류 쇼핑 웹사이트에서의 기업과 소비자간 상호작용성은 웹사이트의 효용적 쇼핑가치 지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의류 쇼핑 웹사이트에서의 기업과 소비자간 상호작용성은 웹사이트의 쾌락적 쇼핑가치 지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의류 쇼핑 웹사이트의 검색성은 웹사이트의 효용적 쇼핑가치 지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의류 쇼핑 웹사이트의 검색성은 웹사이트의 쾌락적 쇼핑가치 지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의류 쇼핑 웹사이트의 시각적 정보 제공성은 웹사이트의 효용적 쇼핑가치 지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의류 쇼핑 웹사이트의 시각적 정보 제공성은 웹사이트의 쾌락적 쇼핑가치 지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의류 쇼핑 웹사이트에서 지각된 효용적 쇼핑 가치는 웹사이트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의류 쇼핑 웹사이트에서 지각된 쾌락적 쇼핑 가치는 웹사이트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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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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