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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과 모바일 기술을 이용한 프레스 금형의 불량관리에 관한 연구
The Fault Management of Press Dies using Web and Mobile Technologies 원문보기

산업공학 = IE Interfaces, v.18 no.1, 2005년, pp.88 - 93  

이강걸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부) ,  노상도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부) ,  이인석 (GM Daewoo Auto & Technology 생산기술연구소 공기담당 금형팀) ,  송명환 (GM Daewoo Auto & Technology 생산기술연구소 공기담당 금형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s been many research activities in the area of fault managements in distributed manufacturing environments. This paper proposes and implements web-based fault managements using web and mobile technologies. Web-based project document management system, web-based fault management system and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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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금형에서 불량이 발생했을 경우, 불량관리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은 tryout과 재작업이다. 본 논문에서는 금형의 불량관리와 불량의 원인분석, 처리를 위해서 tryout에 대한 정보가 관리, 연계되도록 하였으며, 필요한 정보가 서로 원활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tryout 대상 부품, 공정의 등록, 수정, 삭제 및 조회와 tryout 수행 결과 데이터베이스의 관리, 그리고 발생하는 오류와 재작업의 분석 및 원인추적을 지원 하는 기능들을 포함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와 같은 현행 불량관리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하여 웹과 모바일 기술을 활용한 개선안을 와 같이 도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프레스 금형 공장에 대하여 Web과 모바일 기술을 이용한 불량관리 시스템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불량 관리를 위하여 Web 환경에서 운영되는 문서관리, 불량관리, Tryout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불량보고와 수정작업의 지시를 위해 무선랜으로 연결된 디지털 카메라 장착 PDA, SMS 그리고 e-mail 을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 적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정보기술을 이용한 생산정보화의 한 사례로서, 자동차 프레스 금형 공장의 불량관리를 위해 웹과 모바일 기술을 적용한 연구와 그 효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 즉, 현장에서 불량이 발생하면, 해당 공정의 직장 또는 작업자가 불량 발생 부분을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진으로 촬영, 사무실에서 문서작업을 통하여 사진을 포함한 불량 보고서를 작성, 이를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보고한다. 불량을 보고받은 프로젝트 관리자는 여러 정보, 지식을 바탕으로 적절한 수정작업에 결정, 작업 지시서를 작성하며, 이를 수행할 공정의 직장 또는 작업자에게 작업지시를 내려 작업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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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프레스 금형 공장의 Web과 모바일 기술을 이용한 불량 관리를 위하여 무엇을 구축하였는가?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프레스 금형 공장에 대하여 Web과 모바일 기술을 이용한 불량관리 시스템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불량 관리를 위하여 Web 환경에서 운영되는 문서관리, 불량관리, Tryout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불량보고와 수정작업의 지시를 위해 무선랜으로 연결된 디지털 카메라 장착 PDA, SMS 그리고 e-mail 을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 적용하였다. Web과 모바일로 대표되는 다양한 정보기술의 적용을 통하여 분산된 다수의 작업자들이 보다 편리하고 정확하게 정보를 교환, 협업을 수행하고, 관련된 지식이 원활하게 축적, 활용되는 프레스 금형 공장의 지식관리 체계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기업 생존의 필수 적인 문제로 대두된 것은 무엇인가? 소비자 요구의 다양화에 따른 극도의 제품수명(product lifecycle) 단축과 글로벌한 기업 간 경쟁 격화로 신속하면서도 경제적으로도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기술의 확보는 기업 생존의 필수 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자동차산업은 환경 보호, 안전도와 연비 향상에 대한 사회적 필요, 복합기술의 채용 등에 대한 사항들이 추가적으로 요구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자동차 회사 들은 공급망(supply chain) 전체에 걸친 신속한 제품 개발 및 제조를 위한 새로운 기술의 개발과 적용에 많은 연구와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자동차산업은 신속한 제품 개발 및 제조를 위해 무엇이 추가적으로 요구되고 있는가? 소비자 요구의 다양화에 따른 극도의 제품수명(product lifecycle) 단축과 글로벌한 기업 간 경쟁 격화로 신속하면서도 경제적으로도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기술의 확보는 기업 생존의 필수 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자동차산업은 환경 보호, 안전도와 연비 향상에 대한 사회적 필요, 복합기술의 채용 등에 대한 사항들이 추가적으로 요구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자동차 회사 들은 공급망(supply chain) 전체에 걸친 신속한 제품 개발 및 제조를 위한 새로운 기술의 개발과 적용에 많은 연구와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자동차 회사들이 설계에서 양산에 이르는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여 국제적인 경쟁력을 확보, 유지하기 위해서는 각종 정보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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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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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G. Q. Huang, J, Shi, K. L. Mak(2000), 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FMEA) over the WWW, lnternational of Journal of advances manufacturing technology, 16(8), 603-608 

  5. Howard C. Crabb(1998), The Virtual Engineer, ASME Press 

  6. M. J. Kang(1997), The technical state of Automotive Production System, Transaction of the KSAE, 19(1), 12-21 

  7. M. Feridun, J. Krause(2001), A framework for distributed management with mobile component, Computer networks, 35(1),25-38 

  8. S. K. Gog, W. W. Sun(2003), Application of mobile agents in a web- based real-time monitoring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manufacturing technology, 220(2), 3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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