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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이미지와 광고(廣告)모델 이미지의 일치성(一致性)이 패션 광고효과(廣告效果)에 미치는 영향(影響)
Congruence Between Brand Image and Advertisement Model on Fashion Advertisement Effect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9 no.4, 2005년, pp.161 - 169  

이승희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effectiveness of congruence between brand image and advertisement model on fashion advertisement effect. 206 female college students were surveyed for this study. For this study, three hypothesis were set up as follows: First, if fashion brand image and adv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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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영지5)의 연구에서도 관여도에 상관없이 광고모델 이미지와 상표 성격이 일치할 때 광고효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광고모델이 . , 갖고 있는 이미지는 광고뿐만이 아니라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로도 연결이 되며 결과적으로 소비자의 구매결정까지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명 연예인의 이미 . 지와 패션 브랜드 이미지의 일치성을 토대로 광고효과를 조사할 것이다.
  • 광고에서 유명인 모델을 활용하는 목적은 모델을 통해 소비자가 제품에 대하여 호의적인 태도를 취하도록 하는 것이다. Joseph16)의 연구에서는 저관여 제품의 경우 모델이 매력적 , 이면 광고에 대한 태도가 호의적이었고 또한 고관여 제품인 자동차의 인쇄 광고에 경우에 있어 브랜드 선호도도 높았다 또한 양윤 채 .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광고에 민감한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패션 브랜드 이미지와 광고 모델 이미지의 일치성 여부에 따른 광고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로 인해 . 패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와 부합하는 광고 모델 사용의 중요성을 알 수 있고, 효과적인 광고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다.
  • 본 연구는 대 여성을 대상으로 고관여 브 20랜드 고가의 명품 브랜드 와 저관여 브랜드 중 ( )( 저가의 캐주얼 브랜드 의 이미지와 광고 모델 ) 이미지의 일치에 따른 광고효과에 대해 조사하는데 목적이 있었는데 결과는 다음과 같다 , .
  • 이상에서 본 것과 같이 광고모델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는 광고와 제품 태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 . 구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에 맞춰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패션 브랜드 이미지와 광고 모델 이 1. 미지가 일치성을 보일 때 그렇지 않은 경우보 , 다 제품 선호도가 더 높을 것이다.
  • 가설 패션 브랜드 이미지와 광고 모델 이 2. 미지가 일치성을 보일 때 그렇지 않은 경우보 , 다 광고 태도가 더 높을 것이다.
  • 가설 패션 브랜드 이미지와 광고 모델 이 3. 미지가 일치성을 보일 때 그렇지 않은 경우보 , 다 구매의도가 더 높을 것이다.
  • 가설 패션 브랜드 이미지와 광고 모델 이 1. 미지가 일치성을 보일 때 그렇지 않은 경우보 , 다 제품 선호도가 더 높을 것이다.
  • 이 광고 효과가 더 큰 이유는 소비자가 광고 , 에 더 주목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명인 모델 . 에 의한 광고는 모델의 이미지가 전달하고자 , 하는 브랜드의 메시지와 조화를 이룰 때 광고 효과를 이룰 수 있다 조화가설 . (match-up hypothesis) , 이란 광고에서 유명인 모델의 이미지와 제품의 특성이 조화를 이룰 때 광고효과가 크다는 것이다 즉 광고 모델과 광고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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