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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학교도서관 발전에 미치는 문고운동의 영향
The Impact of the Bunko Movement on School Library in Japan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9 no.1, 2005년, pp.105 - 126  

권은경 (대구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논문은 일본사회의 어린이 독서운동의 핵심인 문고운동을 고찰하고, 그것이 학교도서관에 미친 영향을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어린이 독서운동과 학교도서관의 관계를 조사하기 위하여 두 가지 내용을 연구하였다. 하나는 일본의 정부가 주도하는 학교도서관, 어린이 독서활동과 관련된 정책이고 다른 하나는 시민이 주도한 문고운동이다. 문고운동은 1960년대에 어린이 독서운동으로 시작하여 공공도서관 설립운동으로 발전하였고, 1990년대에는 학교도서관 활성화 운동에 참가하였다. 이 두 내용은 학교도서관을 교수-학습센터로서 보다 주로 어린이의 독서환경으로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학교도서관을 독서시설로 이해하는 경향은 교과과정의 전개를 지원한다는 학교도서관 전문성의 확립을 저해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s the Bunko, the center of Japanese children's reading movement, and its impact on the development of Japanese school library. Paper is consisted by two parts , one subject is the programs and the law made by government which is related to either the school library or childr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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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일본사회의 풀뿌리 독서운동, 특히 어린이 독서운동의 핵심인 문고운동을 고찰하고 문고운동이 일본의 학교도서관 발전에 미친 영향을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어린이 독서에 대한 일본 사회의 높은 관심과 학교도 서관과의 관계를 보다 광범하게 이해하기 위해 두 가지 내용을 연구하였다 하나는 최근 일본 의 정부, 국가가 주도하는 학교도서관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시책으로「사서교사 의무배치」, 「학교도서관 도서정비 5개년 계획」, 「어린이 독서활동 추진법」을 살펴보았다. 다른 하나는 어린이 독서운동의 본거지인 문고의 발전과 학교도서관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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