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 미국 공공도서관의 취학 전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 들려주기" 프로그램에 관한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he Storytelling Program for Preschoolers in the Public Libraries of Korea and America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9 no.1, 2005년, pp.295 - 320  

정혜경 (남산 도서관) ,  김현희 (명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이야기 들려주기는 예술의 한 분야로서 글을 모르는 취학 전 어린이에게 취학 준비과정으로 매우 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이다. 현재 여러 공공도서관에서 취학 전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 들려주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만 그 효과는 크다고 할 수 없다. 이는 무엇보다도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아울러 체계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오래 전부터 이야기 들려주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미국 공공도서관의 실태를 조사, 검토하여 한국 공공도서관의 프로그램 운영 실태와 비교한 후 이야기 들려주기의 네 가지 구성 요소인 프로그램, 어린이 사서, 취학 전 어린이 및 도서관 환경에 초점을 맞춰 한국 공공도서관 실정에 맞는 효율적인 프로그램 운영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orytelling is a form of arts and a very effective way of school readiness for illiterate preschoolers. Although storytelling programs for preschoolers have been in high increase in Korea, the programs currently operating in Korean public libraries have not been well received by the public because ...

주제어

참고문헌 (15)

  1. 강문희, 이연섭. 1994. '유아의 언어 교육'. 서울: 창지사 

  2. 김순녀. 1997. '색동회 동화구연 활동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3. 사공철 외. 1996. '문헌 정보학 용어사전'.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4. 선우윤미. 2000. 유치원에서의 영어지도를 위한 Storytelling을 활용 방안. 'English Linguistic Science', 4: 389-401 

  5. 석용원. 1986. '유아 동화의 구연 교육'. 서울: 학연사 

  6. 이지은. 2000. '유아 영어 교육에 있어서 Storytelling의 효과적인 활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7. Baker, A. & Greene, E. 1977. Storytelling: Art and Technique. New York: Bowker 

  8. Chall , Jeanne S. and Stahl, Steven. 2004. 'Reading: Microsoft Encarta Online Encyclopedia.' [cited 2004.4.3]. 

  9. Chall , Jeanne S. and Stahl, Steven. 2004. 'Reading: Microsoft Encarta Online Encyclopedia.' [cited 2004.4.3]. 

  10. Endler, Maria. 2003. An Early Start: How does it Affect Readiness to start school?. Master degree: University of Toronto 

  11. Lipman, Doug 1999. Improving Your Storytelling: Beyond the Basics for All Who Tell Stories in Work or Play. Little Rock, AR: August House 

  12. Matthews, Delle P. 1999. 'Developing Reading Readiness Skills, LinguaLinks Library', [CD-Rom]: SIL International 

  13. Pellowski, Anne. 1991. World of Storytelling. New York: H.W. Wilson, 

  14. Sowers, Jayne. 2000. Language Arts in Early Education. Stanford, CT: Delmar 

  15. Trelease, Jim. 2001. The Read Aloud Handbook. 5ed. NY: Pengui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