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8개월된 유아 골육종 환자에서의 사지 보존술
Osteosarcoma in an 8 Month-Old Infant treated with Limb Sparing Operation 원문보기

대한골관절종양학회지 = The Journal of the Korean Bone and Joint Tumor Society, v.11 no.1, 2005년, pp.100 - 104  

김재도 (고신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 교실) ,  권영호 (고신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 교실) ,  강명수 (고신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 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원발성 악성 골종양중에서 가장 흔한 골육종은 10세에서 14세사이에 호발하며, 6세이하에서는 발병이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헌고찰에 의하면 지금까지 보고된 최소 연령의 골육종환자는 13개월된 여아로써 제2 중수골에 발생한 골육종이었다. 저자들은 생후 8개월된 남아의 우측 근위 경골에 발생한 골육종에 대한 치험례를 보고하고자 한다. 환아는 광범위 절제술 및 동종골 이식술을 시행하였으며 술 후 20개월에 동종골 이식편 근위 접합부에 내반 변형이 나타나서 변형교정 및 근위 비골 전이술을 시행하였다. 술 후 51개월의 추시관찰에서 잔류 병변은 보이지 않았으며 슬관절 운동범위는 15도에서 75도로 측정되었다. 영유아의 골육종은 매우 드물지만 감별진단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며 수술적 치료에서 절단술 대신 사지 보존술도 가능하며 향후 발생할 수 있는 하지 부동에 대한 해결방안을 고려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steosarcoma is the most common tumor in malignant bone tumors. The peak age incidence in osteosarcoma is between 10 to 14 years of age. This tumor rarely develops under 6 years of age and the youngest patient in the previous literature was a 13 months old girl who had an osteosarcoma involving the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골육종은 6세이하에서 발병이 드물며 문헌에서 보고된 가장 어린 환자는 골육종이 두번째 중수 골을 침범한 1 3개월된 여아이었는데, 저자들은 우측근위 경골 골간단을 침범한 8개월된 골육종 환아에 대한 사지보존술 후 5 1개월의 추시 관찰 결과를 보고하고자 한다1, 3, 4) .
  • 문헌 고찰을 통해 현재까지 가장 어린 나이인 생후 8개월의 골육종 환자의 치험에서 사지 절단 대신 사지 보존술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고하는 바이다. 유아에서 골육종의 발생은 매우 드물긴 하지만 감별진단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며 수술적 치료로써 절단술 대신 사지 보존술도 가능하며 향후 발생되는 하지 부동에 대한 해결방안을 주의 깊게 고려해야 할것으로 사료되었다.

가설 설정

  • MR sagittal images. (A)T1-weighted image shows a low signal intensity. (B)T2-weighted image shows a high signal intensity.
  • (A)T1-weighted image shows a low signal intensity. (B)T2-weighted image shows a high signal intensity. (C)Postcontrast T1-weighted image shows an intermediate enhancement espcially at the peripheral portion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유아의 골육종에 대해 문제가 많은 이유는? 영유아의 골육종은 진단뿐 아니라 수술 방식의 선택과 광범위 절제술 후 재건술의 방법과 사지 보존술 후 성장에 따른 사지 길이 동화( e q u a l i z a t i o n ) 방법등을 포함한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영유아에서 발생한 골육종의 증례가 적어서 사지 보존술의 가능성 및 방법, 사지 길이 동화의 시기 및 방법이 아직 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골격계가 미성숙한 환자에서 절단을 하지 않고 종양의 광범위 절제술 후 몇 가지 재건 방법이 보고되었는데 회전 성형술, 일시적 인공물, 신연이 가능한 종양 대치물 또는 동종골 이식을 이용하는 방법들이다1).
골격계가 미성숙한 환자에서 골육종을 절단 하지 않고 종양의 광범위 절제술 후 몇 가지 재건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영유아의 골육종은 진단뿐 아니라 수술 방식의 선택과 광범위 절제술 후 재건술의 방법과 사지 보존술 후 성장에 따른 사지 길이 동화( e q u a l i z a t i o n ) 방법등을 포함한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영유아에서 발생한 골육종의 증례가 적어서 사지 보존술의 가능성 및 방법, 사지 길이 동화의 시기 및 방법이 아직 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골격계가 미성숙한 환자에서 절단을 하지 않고 종양의 광범위 절제술 후 몇 가지 재건 방법이 보고되었는데 회전 성형술, 일시적 인공물, 신연이 가능한 종양 대치물 또는 동종골 이식을 이용하는 방법들이다1).
영유아의 골육종의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영유아의 골육종은 진단뿐 아니라 수술 방식의 선택과 광범위 절제술 후 재건술의 방법과 사지 보존술 후 성장에 따른 사지 길이 동화( e q u a l i z a t i o n ) 방법등을 포함한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영유아에서 발생한 골육종의 증례가 적어서 사지 보존술의 가능성 및 방법, 사지 길이 동화의 시기 및 방법이 아직 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골격계가 미성숙한 환자에서 절단을 하지 않고 종양의 광범위 절제술 후 몇 가지 재건 방법이 보고되었는데 회전 성형술, 일시적 인공물, 신연이 가능한 종양 대치물 또는 동종골 이식을 이용하는 방법들이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