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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생활주기에 따른 가족외식 구매결정 과정에서 가족 구성원의 영향력과 외식선택 속성에 관한 연구 -패밀리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Family Decision Making and Choice Behavior of Family Dining out From a Family Life Cycle Perspective : Family Restaurant Study 원문보기

관광식음료경영연구 = Journal of applied tourism food & beverage management and research, v.17 no.1, 2006년, pp.1 - 20  

채신석 (청운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부) ,  이은수 (광주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부) ,  최승만 (쉐라톤 워커힐 외식사업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amily life cycle is a useful indicator of consumer behavior, as well as the family life cycle concept utilizes a combination of demographic and socioeconomic variables that best explains the changes in the construct of the family. The family decision-making research has frequently examined ro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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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자녀 • 남편 • 아내의 구매결정과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논의하였으며 설정된 가설에 따라서 각각 유의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목적이 가족외식구매결정에 있어서 단계별 자녀의 영향력을 측정하고자 Wang et al.(2004)의 교육체계에 따른 가족생활주기와 박진영(1997), 유정림 등(2003)의 분류기준을 수정 이용하여 가족생활주기의 분류단계를 막내의 연령을 기준으로 설정하였으며 설정된 가족생활주기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패밀리 레스토랑을 선택하는 속성이 다를 것이라는 전제하에 국내외 선행연구들(Hart et al” 1985; Cadotte et al., 1988; 김홍범 • 허창, 1988; 유영진, 1999; 최승용, 2005)과 어린이를 위한 이벤트(Labrecque & Ricard, 2001)등을 기초로 34개의 선택속성을 사용하여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가족 구성원들의 외식선택속성을 연구하는데 이용하였다.제시된 레스토랑 선택속성들은 요인분석을 통해 각각 범주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족의 생활주기에 따른 레스토랑의 선택속성의 중요도에 관한 차이를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자녀 • 남편 • 아내의 외식구매결정과정에서 미치는 단계별 영향력과 레스토랑 선택 속성을 분석하여 외식업 경영자와 마케터들에게 고객의 세분화에 따른 적절한 관리전략을 제공하는데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패밀리레스토랑의 이용고객 형태 중 가족단위고객의 외식 구매가 주요 대상으로 부각되면서 외식기업의 입장에서 이용고객의 세분화를 통한 마케팅의 효율적 활용을 위하여 가족의 구성형태를 생활주기로 구분하고 이를 구매결정 단계별 영향력을 실증 분석함으로써 외식기업 경영주와 마케터에게 유용한 틀을 제공하는데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패밀리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가족 외식의 경우 가족 구성원 중 부모중심의 의사결정에서 자녀와 부모 등 각 가족 구성원의 외식구매 결정에 미치는 영향이 주기별로 다르다는 가정 하에 가족 생활주기 개념을 도입하였으며, 가족 구성원의 영향력이 부모중심에서 자녀중심으로 역할이 증대됨에 따라 가족 외식구매결정에서 단계별 영향력과 가족생활 주기에 따른 레스토랑 선택속성을 실증조사를 통하여 연구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을 설정 하였다.
  • , 1988; 김홍범 • 허창, 1988; 유영진, 1999; 최승용, 2005)과 어린이를 위한 이벤트(Labrecque & Ricard, 2001)등을 기초로 34개의 선택속성을 사용하여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가족 구성원들의 외식선택속성을 연구하는데 이용하였다.제시된 레스토랑 선택속성들은 요인분석을 통해 각각 범주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족의 생활주기에 따른 레스토랑의 선택속성의 중요도에 관한 차이를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즉, 본 연구는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가족외식의 구매결정에 미치는 가족구성원의 단계별 영향력과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가족 외식의 레스토랑 선택 속성을 실증 분석하여 패밀리 레스토랑 관계자들이 자신들의 표적시장을 형성하고 마케팅의 방향과 대상을 관리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첫째,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가족외식 구매결정에서의 단계별 가족구성원의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보고 이를 통해 고객시장을 세분화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가족외식구매결정 단계별로 가족구성원들의 영향력은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가족의 외식구매에서 레스토랑 선택속성들은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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