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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상품 고객자산 측정 및 선행차원 규명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easuring and Defining Dimensions of Fashion Product Customer Equity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0 no.9/10 = no.157, 2006년, pp.1389 - 1399  

윤선영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환경학과) ,  고은주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easure customer equity, to identify customer equity dimensions reflecting characteristics of fashion products, and to understand dimensions that influence customer equity of fashion product. As for this research, an exit poll was conducted at 6 department stores l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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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l.(2000)이 유통과 서비스산업 분야에서 적용한 고객 자산 선행 차원인 가치 자산, 브랜드 자산, 관계자산을 바탕으로 의류 상품 고객 자산 선행 차원을 도출하며, 셋째, 고객 자산에 영향을 미치는 의류상품 고객자산 선행 차원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미래의 고객 가치를 예측할 수 있는 방법과 고객 자산 강화를 위한 브랜드전략의 기초자료를 의류기업에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의류기업의 수익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자발적 참여 동기는 브랜드에 대한 혜택 지각에 의해 얻게 되므로, 고객과 브랜드 관계 자산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계 자산의 하위 차원을 고객 지각 혜택 속성으로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Gwinner et al.
  • 또한 김민정 외(2004) 연구에서 남성 정장의 구매 행동을 보았을 때, 1년 기준 2벌 이하가 80% 이상을 차지하여, 다양한 고객 자산 분포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1년 이상의 구매 행동 데이터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특정 의류상품에 대한 구매 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6개월 주기로 소비자가 최근 2년 내에 구입한 의류 상품의 구매금액 및 빈도를 물어보고 1년 평균 구매행동을 계산하였다. 이와 함께 고객이 정장, 캐주얼 의류와 같은 동일 제품 카테고리에서 특정 브랜드를 미래에 구매할 확률을 통해, 고객이 정장 또는 캐주얼 의류를 구매하는데 지출하고자 하는 비용 중에서 특정 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율을 계산하였다.
  • (2000)이 유통과 서비스산업 분야에서 적용한 고객 자산 선행 차원인 가치 자산, 브랜드 자산, 관계자산을 바탕으로 의류 상품 고객 자산 선행 차원을 도출하며, 셋째, 고객 자산에 영향을 미치는 의류상품 고객자산 선행 차원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미래의 고객 가치를 예측할 수 있는 방법과 고객 자산 강화를 위한 브랜드전략의 기초자료를 의류기업에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의류기업의 수익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일반적인 의류상품의 고객자산 측정 및 영향 요인을 밝히는 연구로 특정 브랜드를 선정하지 않고, 응답자가 당일 또는 최근 1개월 이내에 구매한 브랜드를 작성한 후 설문에 답하도록 하였다. 실증 조사를 위하여 만 20~49세의 백화점에서 브랜드 옷을 구매하는 서울 남녀로 선정하였으며, 이는 브랜드 상품이 물리적 특성을 포함하여 이미지, 관계적 속성을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본 연구의 선행 차원 규명 대상으로 적합하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의류상품 고객 자산을 측정하고, 고객자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와 함께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제시된 연령에 따른 고객 자산 분포를 분석함으로써, 개별 고객의 생애가치 변화를 추측할 수 있다.
  • 둘째, 고객자산의 선행 차원인 가치자산, 브랜드자산, 관계자산을 중심으로 의류상품의 고객자산 선행차원을 규명한다. 셋째, 의류상품 고객 자산 선행 차원 중 고객자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한다.
  • 따라서 지속적으로 고객을 확보하고 미래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고객을 하나의 중요 자산으로 인식하고, 고객 자산을 높일 수 있는 영향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의류상품의 고객 자산을 측정하고, 고객자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고객 자산은 금전적 개념으로, 자산 측정을 위해서는 고객의 미래 구매 행동을 예측해야 한다. 따라서 이를 추정하기 위하여 평균적인 구매행동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것이 미래의 구매행동에도 크게 변하지 않을 것이라 가정하였다. 고객 자산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은 총 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 할인율은 미래에 기업에 기여할 개별 고객의 가치를 현재가치화 하기 위해서 적절한 이자율로 할인을 해주었다. 본 연구에서는 의류상품의 공정가액이 시장을 통해 형성되기 때문에, 당해 거래의 유효이자율을 적용하여 현재 가치화 하였다(김영덕, 김기동, 2003). 당해 거래 유효이자율은 일반적으로 3년 만기 국고채 이자율을 사용하기 때문에, 2005년 10월 30일 현재 한국은행에 공시된 이자율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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