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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S레벨에디터를 이용한 1인칭 공간시뮬레이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ree-dimensional Space Simukation using First Person Shooter leverl Editor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5 no.5 = no.58, 2006년, pp.306 - 313  

김종현 (버추얼빌더스) ,  전한종 (한양대학교 건축학부) ,  김석태 (인제대학교 디자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gital simulation which was introduced to the architectural field due to the rapid growth of computer graphics, gave birth to a new type of contents called 'virtual reality', led by the interaction with the users and real time processing. The public attention is drawn to the virtual reality's pot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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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포맷인 VRML의 노드에서 추출하였다. VRML에서 노드는 장면을 구성하는 기술 표현 요소로서 이를 바탕으로 게임엔진 기반의 레벨 에디터가 이를 얼마나 지원할 수 있는 가로 그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 일부 게임의 경우 레벨에디터를 게임패키지에 포함시켜 공개하기도 하는데, 이는 고가의 가상현실엔진에 비해 초저가로 구매가 가능하다. 게임엔진은 게임의 장르에 따라 FPS, RTS, MM0G등으로 분류되며 본 연구에서는 공간시뮬레이션으로 의미가 있는 1인칭 시점의 가상체험을 위해 FPS게임엔진을 대상으로 기존의 가상현실 표준포맷과의 호환성검토, 가상공간에 대한 정성적 평가, 화면갱신율의 측정을 통한 플랫폼 적용 가능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 적용하기에 미흡한 점이 많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FPS게임엔진 기반의 레벨에디터를 응용한 공간가상현실 시뮬레이션을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이상으로 게임엔진에 대한고찰과 공신력 있는 2개의 레벨에디터를 분석하고 기존의 웹 기반 클라이언트의 성능과 비교한 결과 다음과 같은 이유로 게임엔 진기 반의 가상현실 이 향후 공간시 뮬레 이 션분야에 적 합하다는결론을 얻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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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ijun Wang, Michael Lewis, Jeffry Gennari, A game engine based simmulation of the nist urban search and rescue Arenas, Proceedings of the 2003 winter simulation conference 

  2. Bendik Stang, Game engines, features and possibilities, IMM DTU, 2003 

  3. S.T.Kim, H.J.Jun, A study on correcting visual changes of models that occur in the process of designing backgrounds of FPS games, Proceedings of ASPD2006 

  4. S.Y.Yoon, Uddin, M.S.(2003). House X, Scheme G: From 3D game engine to virtual representation of architecture. Journal of the Design Communication Association Representation 

  5. 김종현, GPU기반 게임에디터를 활용한 공간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의 표현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대학원, 2004 

  6. 구 슬, FPS 게임의 변화와 발전, KDGC. 2002 

  7. 김정훈, 3D 게임엔진 기술 개방 동향,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03 

  8. 김형석.원광연, 가상현실 기술과 게임_현황과 미래, 게임산업개발원 연구 보고서,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과, 2002 

  9. 박경환.황성진, 게임 개발 도구, 한국멀티미디어 학회지 제5권 제2호. 2001 

  10. 박은순.신유진, 가상현실에 구현된 공간의 현실감 향상을 위한 연구, 대한건축학회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22권 제2호, 2002 

  11. 서해림, 디지털 매체 몰입 경험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2?? 

  12. 이한민, 도시경관 실시간 시뮬레이터 개발,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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