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소득과 연령에 따른 브랜드 돈육에 대한 경남 지역 소비자의 구매 행동
Consumer's Purchase Behavior of Branded Pork by Income and Age in Gyeongnam Province 원문보기

Korean journal for food science of animal resources = 한국축산식품학회지, v.26 no.3, 2006년, pp.380 - 385  

이문희 (경상남도청 축산과) ,  김태완 (진주산업대학교 양돈과학기술센터) ,  허순구 (경남사천시농업기술센터) ,  한일문 (경상남도청 축산과) ,  진상근 (진주산업대학교 동물소재공학과) ,  김일석 (진주산업대학교 동물소재공학과)

초록

경남 지역에 거주하는 178명의 주부를 대상으로 브랜드 돈육의 소비 행동을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소득 수준과 연령에 따라 브랜드 돈육에 대한 구매 형태가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분석 결과, 소득 수준별로는 브랜드 돈육 인지 경로(p<0.01), 브랜드명이 구입에 미치는 영향(p<0.1), 품질 인증기관 선호도(p<0.01)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으며, 연령 간에는 브랜드 돈육의 구입 장소(p<0.05)와 구입 횟수(p<0.1)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현재 유통되고 있는 브랜드 돈육의 정착 및 향후 브랜드 돈육 개발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세분화하여 파악하여 적용하여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 더 많은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otal 178 housewives in Gyoungnam province were surveyed with regard to branded pork purchasing behavior.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e existence of income and age differences in attitudes toward branded pork. Based on the collected survey data, income level plays a significant role in the...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경남 지역에 거주하는 주부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실증적 분석 자료를 통하여 향후 브랜드 돈육 의 소비 형태 분석에 필요한 소득 수준과 연령에 따른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가설 설정

  • Ho : 연령의 차이는 소비자의 선호도에 있어서 동질적이다.
  • 또한, 독립성 검증은 동일 모집단 내에서 표본을 추출하여 집단 내에서 표본 간에 영향이 있는지를 x2값으로 검증하는 방법이므로, 독립성 검증을 이용하여 연령, 소득 등의 집단 내 표본 간에 소비자 선호도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분석하였으며, 이들 가운데 다음의 가설에 대해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Ho : 집단 내 표본 간에는 서로 독립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Bryhni, E. A., Byrne, D. V., lWdbotten, M. C., ClaudiMagnussen, Agerhem, H., and Johansson, M. (2002) Consumer perceptions of pork in Denmark, Norway and Sweden. Food Quality and Preference 13, 257-266 

  2. Cho, S. H., Park, B. Y., Byun, J. S., Kim, J. H., Ahn, J. N., and Yun, S. K. (2004) Visual evaluation factors of pork loin and Korean consumer's preference choice. J. Anim. Sci. & Technol. (Kor.) 46, 415-426 

  3. Choi, S. C. and Youn, G. Y. (2002) Quantification analysis on the buying behavior of functional fresh meat. Kor. J. Agri. Management and Policy 29, 659-674 

  4. Grunert, K. G. (1997) What's in a steak? A. cross-cultural study on the quality perception of beef. Food Quality and Preference 8, 157-174 

  5. Han, S. I. and Choi, S. C. (2002) The promotion of can sumption on fresh-meat brand. Kor. J. Agri. Management and Policy 29, 298-315 

  6. Rhee, S. Y. (2001) PR strategies to promote brand-name meat consumption. Kor. J. Agri. Management and Policy 28, 35-61 

  7. SAS (1999) SAS/STAT Software for pc. Release 611, SAS Institute Inc., Cary, NC, USA 

  8. Turrell, G., Hewitt, B., Patterson, C., and Oldenburg, B. (2003) Measuring socio-economic position in dietary research: is choice of socio-economic indicator important? Public Health Nutrition. 6, 191-200 

  9. Verbeke, W. and Vackier, I. (2004) Profile and effects of consumer involvement in fresh meat. Meat Sci. 67, 159-168 

  10. Verbeke, W. and Ward, R. W. A. (2001) Fresh meat almost ideal demand system incorporating negative TV press and advertising impact. Agricultural Economics 25, 359-374 

  11. 농림부a (2004) 시.도별 등록 브랜드 현황 

  12. 농림부b (2004) 축산물 브랜드 활성화. 전국 순회 세미나 자료 

  13. 양돈타임즈 (2004) 10년 후 양돈산업 현황비교(농림부). 제206호 

  14. 유영철 (1998) 돈육 브랜드가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자연자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