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가정문해환경실태 및 어머니의 문해신념과 실천과의 관계
Analysis of Mothers' Beliefs and Practices for Children's Literacy Acquisition at Home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4 no.5 = no.83, 2006년, pp.129 - 140  

김주아 (경원전문대학교 유아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mothers' beliefs and practices for children's literacy acquisition by investigating the actual conditions of the literacy environment at home. The aim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what mothers believe about literacy, to recognize that children's literacy development is attain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실제적으로유아의 언어습득은 가정의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구성되며, 부모가 유아와 함께 자장가를 부르며 그림을 보고 쇼핑목록이나 전화 메시지를 쓰는 것을 보면서 유아들은 읽기 쓰기의 목적을 배운다(김소양, 2002). 그러므로 본 연구는 유아의 가정환경 내 문해환경 실태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어머니의 문해신념과 문해실천을 분석함으로써 어머니들이 생각하는 문해신념이 문해실천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가정 내 문해환경의 질을 높이는 가족문해 프로그램개발과 문해모델로서 어머니의 역할 및 지침을 제공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가정내 유아의 문해환경 실태를 조사하고 이에 따른 어머니의 문해신념과 문해실천을 분석하여 유아들의 가정내 문해환경의 질을 높이고 문해모델로서 어머니의 역할과 가정문해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유아의 가정환경 내 문해환경 실태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어머니의 문해신념과 문해실천을 분석함으로써 어머니들이 생각하는 문해신념이 문해실천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가정 내 문해환경의 질을 높이는 가족문해 프로그램개발과 문해모델로서 어머니의 역할 및 지침을 제공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고율희(2001). 자녀의 성, 어머니의 취업여부 및 사회, 경제적 수준에 따른 양육신념과 양육 행동.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곽아정(1994). 어머니-유아의 상호작용 및 가정의 문해환경과 유아의 읽기 능력과의 관계.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권주원(2003). 어머니의 자녀에 대한 신념과 유아의 창의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명순(1996). 어머니의 문해신념과 유아-어머니의 상호작용 및 문어의 의미구성 전략 사용에 관한 질적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4(3), 305-325 

  5. 김명순, 권희경(2002). 어머니의 아버지의 문해발달에 대한 태도 및 가정문해환경. 대한가정학회지, 40(1), 147-162 

  6. 김소양(2002).4,5세 유아들의 쓰기 기능에 대한 인식. 유아교육연구, 22(2), 155-172 

  7. 김수희(2003). 아동의 읽기 유창성과 가정 문해환경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연하(1998). 어머니의 부모신념과 아동의 자기 지각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김영신(1995). 유아교육 기관의 질에 따른 유아의 문해행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김희진(1995) 자녀 양육에 대한 한국과 미국 어머니들의 신념 비교 연구. 유아교육연구, 15(2), 5-22 

  11. 박혜정(1988). 취학전 유아의 문자 지도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88-130 

  12. 박홍선(1998).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자녀교육관 및 양육 태도 조사연구.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소현아(1999). 저소득층 어머니-유아간 책읽기 상호작용. 연세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4. 위영희(2003). 유아의 문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교육 발전, 22(1,2) 

  15. 윤혜영(1997). 총체적 언어접근에서의 문식성 발달에 대한 유아교사의 신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6. 이경렬(2005). 저소득 가정 어머니-유아의 그림책읽기 상호 작용과 유아의 언어능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7. 이근영(2000). 아동의 읽기 태도와 가정의 문해환경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이문옥(1997).5세 아동과 1학년 아동의 읽기, 쓰기 발달과 가정문해환경의 상관관계연구. 교육학연구, 35(3),263-279 

  19. 이성은 편역(1995). 총체적 언어교육: 교육적용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20. 이차숙, 노명완(1995). 유아언어교육론. 서울: 동문사 

  21. 장은경, 박은혜, 김희진(1998). 만 3세아 발달에 대한 어머니와 교사의 기대. 대한가정학회지, 36(4), 137-146 

  22. 전윤숙(1992) 어머니의 신념과 유아의 성이 유아의 인지 능력에 미치는 효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3. 전은정(2001). 글을 일는 유아와 글을 못 읽는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과 이야기 구성력. 경희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4. 한임순(1991). 유아교육개론. 서울: 동문사 

  25. Alvarez, W. F.(1985). The meaning of maternal employment for mothers and their perceptions of their three-year-old children. Child Development, 56, 350-360 

  26. Amold, D. & Whitwhurst, G.(1994). Accelerating language development through picture book reading: A summary of dialogic reading and its effects. In D. K. Dickinson (Ed.) Bridges to literacy: Children families, and schools. Oxford : Blackwell 

  27. Block, J. H.(1973). Conceptions of sex role: Some cross-cultural and longitudinal perspectives. American Psychologist, 28, 512-526 

  28. Bruneau, B. J., Rasinski, TV. & Ambrose. R. P.(1990). Parent's perceptions of children's reading and writing development in a whole-language kindergarten program. 39th yearbook of National Reading Conference, 209-216 

  29. Durkin, D.(1978). Children who read early. NY: The Teachers Colledge, Columbia University 

  30. Feitelson, B. & Goldstein, Z.(1986). Pattern of ownership and reading to tong children in Israeli school-oriented and nonschool-oriented families. The Reading Teacher, 39(3), 924-930 

  31. Goodman, K. S.(1992). I didn't find whole language, The Reading Teacher, 46, 188-198 

  32. Hannon, P. & James, S. (1990). 'Parent' and 'Teachers' perapectives an preschool literacy development. British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16, 259-272 

  33. Hansen. H. S.(1969). The impact of the of literacy environment on reading attitude. Elementary English, 46, 17-24 

  34. Heath, S. B.(1983). Ways with words: Language, life, and work in communities and classrooms. Cambridge university Press 

  35. Hoffman, L. W.(1977). Changes in family roles, socialization, and sex differences. American Psychologist, 32(8), 644-657 

  36. Leseman, P. & Jong, P.(1998). Home literacy : Opportunity, instruction, cooperation and social-emotional quality predicting early reading achievement. Reading Research Quarterly, 33(3), 294-318 

  37. Loughlim, C. E. & M. D. Martin(1987). Supporting Literacy: Developing Learning environments, NY: Teachers college Press 

  38. McCormick, C. & Mason, J.(1986). Intervention procedures for increasing preschool children's interest in and knowledge about reading. In W H Teale & E. Sulzby(Eds.), Emergent literacy : Writing and reading Norwood, NJ: Ablex 

  39. McGee, L. M. & Richgels, D.J.(1990). Literacy's beginnings: Supporting young readers and writers. Boston, Mass.: Allyn & Bacon 

  40. McLane, J. B. & McNamee, G. D.(1990). Early literacy. Cambridge, Mass.: Harvard University Press 

  41. Neuman, S. B., Copple, C. & Bredekamp, S.(2000). Learning to read and write. Washington, D.C.: NAEYC 

  42. Russell, A. & Russell, G.(1982). Mother, father, and child belief about child development. Journal of Psychology, 110, 297-306 

  43. Snow, C. E.(1977). Mother's speech reasarch from input to interaction. In Snow, C. E. & Ferguson, C. A.(Eds). Talking to children: Language Input and Acquisi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44. Sulzby, E.(1990). Assessment of writing and children's language while writing. In L. M. Morrow & J. K. Smith(Eds.), Assessment for Instruction in Literac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45. Taylor, D.(1983). Family literacy. Portsmouth. NH: Heinemann Educational Books 

  46. Teale, W. H.(1986). Home background and young children's literacy development. In W. H. Teale ,& E. Sulzby(Eds.), Emergent literacy: Writing and reading. Norwood, NJ: Ablex 

  47. Yoo. S.(1998). Early childhood teachers beliefs about literacy based on the whole language approach. Educational Research Quarterly, 22(2), 12-2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