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와 아버지의 아동 문해 발달에 대한 태도 및 가정 문해환경
The Differences in Attitudes toward children s Emergent Literacy between Mothers and fathers and Their-Home Literacy Environment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0 no.1, 2002년, pp.147 - 162  

김명순 (연세대학교 아동학과) ,  권희경 (건국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attitudes toward emergent literacy between mothers and fathers in relation to two types of early educational centers and to explore relationships between the parents' attitudes toward literacy and their home literacy environment. The su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Fitzgerald, Spiegel과 Cunningham(1991)은 자녀의 문해 발달을 도와주는 데 있어서 문해 활동의 중요성에 관한 부모의 태도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문해 수준이 낮은 부모들은 자녀를 기술적으로 가르쳤고, 읽기 방향을 이끌어주려는 목적으로 문해 활동을 고려한 반면, 문해 수준이 높은 부모들은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이러한 문해 경험들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김명순(1999)은 유치원 만 4세 아동의 어머니 327명을 대상으로 아동의 읽기와 쓰기에 대한 신념을 분석한 결과 어머니의 읽기 신념은 문해 출현 관점.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읽기, 쓰기 발달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만 3-5세 자녀를 둔 어머니, 아버지를 대상으로 아동의 읽기, 쓰기 발달에 대한 태도가 어떠한가를 알아보고. 부모의 문해 발달 태도와 가정의 문해 환경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최근에 한 나라의 성인기초교육의 기준으로 합의되고 있는 기능적 문해 (functional literacy) 는 단순히 문자 해독 단계를 넘어, 자신이 습득한 문해 능력을 개인 생활의 신장과 사회문화적, 직업적 성취의 단계로 발전시키고 있는 수준을 의미한 다(윤복남, 199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취업모의 자녀를 위해 종일제로 운영되고 있는 어린이집기관 과 반일제 교육을 하는 유치원의 두 기관을 선정한 부모들의 문해 태도를 비교해 봄으로서 이들 아동의 가정 문해 환경을 이해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읽기, 쓰기 발달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만 3-5세 자녀를 둔 어머니, 아버지를 대상으로 아동의 읽기, 쓰기 발달에 대한 태도가 어떠한가를 알아보고. 부모의 문해 발달 태도와 가정의 문해 환경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아동의 연령에 따라 아동의 문해 발달에 대한 어머니, 아버지의 태도에 있어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 기 위하여 읽기와 쓰기 태도의 각 하위 범주별 평균과 표준 편차를[표 2]에 제시하였다.[표 2]에서 보면 어머니.

가설 설정

  • 부모의 신념이나 태도 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매우 다양하여 문화적 가치, 사회경제적 지위, 직업, 친구나 이웃의 영향 등의 외적인 변인과 부모의 특성, 결혼 관계, 및 아동의 특성 등과 같은 가족내 변인 등이 있을 수 있다. (Okagaki & Divecha, 1993), 본 연구에서 연구 대상을 선정할 때 서울시의 12개 행정 구역을 중심으로 한 행정 구역에서 1곳의 유치원을 무선으로 선정한 후 같은 지역내에 있는 어린이집 1곳을 선정하였는데, 이러한 대상 선정으로 인해 가족외 변인 중 문화적 가치, 사회경제적 지위, 이웃 등의 특성은 어느 정도 유사하다고 가정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두 기관은 설립의 목적이 달라 어린이집의 경우에는 취업 모 자녀를 위한 종일제 탁아가 주 성격이라면 유치원은 대부분이 반일제로 운영되는 곳으로 부모가 두 기관 중 하나를 선정하여 자녀를 보낼 때 어머니의 취업여부가 요인으로 작용하였으리라 추측해 볼 수 있다.
  • 2. 아동의 읽기 및 쓰기 발달에 대한 어머니와 아버 지 태도와 가정의 문해 환경간에는 관계가 있는 가?
  • 넷째, 아동의 문해 획득은 그를 둘러싼 환경과의 적극적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다섯째, 아동은 읽기 전에 먼저 쓰기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McGee & Richgels, 2000: Sulzby & Teale, 199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7)

  1. 김명순(1996). 어머니 문해 신념과 유아-어머니의 상호작용 및 문어의 의미구성 전략 사용에 관한 질적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4(3), 305-326 

  2. 김명순(1999). 4-5세 아동의 읽기 . 쓰기발달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과 가정 문해 환경에 대한 연구. 생활과학논집, 13, 120-123 

  3. 김명순, 신유렴 역(2000). 영유아의 문해 발달 및 교육. 서울: 학지사 

  4. 윤복남(1991). 한국문해 교육의 사회사적 고찰. 고려 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5. 이근영(1999). 아동의 읽기 태도와 가정의 문해 환경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6. 이문옥(1994). 유아의 읽기 . 쓰기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환경의 특성. 유아교육연구, 14(2), 48-50 

  7. 이영자, 이종숙(1996). 영아의 문해 행동 발달과 영아-부모와의 상호작용 유형의 변화. 유아교육 연구, 16(1), 23-47 

  8. 이차숙(1992). 유아의 그림 이야기책 읽기 활동에서 어머니의 매개적 역할이 유아의 문식성 발달 과정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청구 논문 

  9. 정미립, 김명순(1997). 아동의 쓰기 활동에서 교환된 어머니의 언어와 문해 정보 유형. 대한가정학 회지, 35(4), 125-137 

  10. 채유진, 김명순(1999). 1, 2세 영아와 어머니의 가정에서의 책읽기 상호작용. 아동학회지, 20(2), 125-138 

  11. Alvarez, W. F. (1985). The meaning of maternal employment for mothers and their perceptions of their three-year-old children. Child Development, 56, 350-360 

  12. Anderson, J. (1995). How parent's perceptions of literacy acquisition relate to their children's emergent literacy knowledge. Reading Horizons, 35(3), 209-228 

  13. Anderson, R. C, Wilson, P. T. & Fielding, L. G. (1988). Growth in reading and how children spend their time outside of school. Reading Research Quarterly, 13, 285-303 

  14. Beech, J. R. (1990). Parents' attitudes and the reading performance of their children. Perceptual and Motor Skills, 70, 1387-1392 

  15. Biggs, S. A. & Bruder, M. N. (1987). Adult memories of early reading experience. Educational Horizons, 66, 34-47 

  16. Bronfenbrenner, U. & Crouter, A. C. (1982). Work and family through time and space. In S. Kamerman & C. D. Hayes(Eds.), Families that work: Children in a changing world (pp.39-83),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17. Brown, L. C. (1982). A study of the relationships among self-concept, reading attitude, reading comprehension in second grade read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emorial University of Newfoundland, Canada 

  18. Christian, K, Morrison, F. J. & Bryant, F. B. (1998). Prediction kindergarten academic skills: Interactions among child care, maternal education, and family literacy environ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3), 501-521 

  19. Clark, M. M. (1984). Literacy at home and at school: Insights from a study of young fluent readers. In J. Goleman, A. A. Oberg & F. Smith(Eds.), Awakening to literacy(pp. 122-130). London, UK: Heinemann 

  20. Clay, M. (1991). Becoming literate: The construction of inner control. Portsmouth, NH: Heinemann 

  21. Cloer, T. & Pearman, B. (1993). The relationship of gender to attitudes about academic and recreational reading. In B. L. Hayes & K. Camperell(Eds.), Reading: Strategies, practices and research for the 21st century, Volume 13 (pp.117-127). Yearbook of the American Reading Forum 

  22. Cochran-Smith, M. (1984). The making of a reader. Norwood, NJ: Ablex 

  23. Cook-Cumperz, J. (1986). The social construction of literacy. Melbome, UK: Cambridge University 

  24. Cutton, T. D. (1993) Parental attitude toward reading: Its relationship with the reading achievement and attitude toward reading of first-grade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Pittsburgh 

  25. Darling-Fisher, C. S. & Tledje, L. B. (1990). The impact of maremal employment characteristics on fathers' participation in child care. Family Relations, 39, 20-26 

  26. DeBaryshe, B. D. (1992). Early language and literacy activities in the home. US. Department of Education Field Initiated Studies Program (Eric document service, ED 351 406) 

  27. DeBaryshe, B. D. (1995). Maternal belief systems: Linchpin in the home reading proces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6, 1-20 

  28. Downing, J. & Che, K. L. (1982). Psychology ofreading.New York: MacrniIlan 

  29. Edwards, P. A. (1989). Supporting lower SES mothers's attempts to provide scaffolding for bookreading. In J. Allen & J. Mason(Eds.), Risk makers, risk takers, risk breakers: Reducing the risks for young literacy learners(pp. 222-250). Portsmouth, NH: Heinemann 

  30. Edwards, P. A. (1991). Fostering early literacy through parent coaching. In E. Hiebert(Ed.), Literacy for a diverse society: Perspectives, programs, and policies(pp. 199-213). New York: Teachers CollegePress 

  31. Finander, L. L. (1984). The relationship among home environment, pupil's attitude toward reading and reading achieve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ofstra University 

  32. Fitzgerald, J., Spiegel, D. L. & Cunningham, J. W. (1989).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literacy level and perception of emergent literacy. Journal of Reading Behavior. 23(2), 191-213 

  33. Gadsden, W. L. (2000). Intergenerational literacy within families. In M. L. Kamil, P. B. Monsenthal, P.D. Pearson, & R. Barrf(Eds.), Handbook of reading research, Volume III (pp.871-887),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34. Harman, D. (1987). Illiteracy: A national dilemma. New York: Cambridge Book Company 

  35. Harry, B. (1995). Communication versus compliance: African-American parents' involvement in special education. Exceptional Children, 61, 364-377 

  36. Heath, S. B. (1983). Ways with words: Language, life and work in communities and classrooms. Cambridge, MA: Cambridge University Press 

  37.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1986). Literacy development and pre-first grade: A joint statement of concerns about present practices in pre-first grade reading instruction and recommendation for improvement. Young Children, 41(4), 10-13 

  38. Kastler, L. A., Roser, N. L. & Hoffman, J. V. (1989). Understanding of the forms and functions of written language: Insights from children and parents. The 38th Yearbook of National Conference. 85-92 

  39. Kohn, M. L. (1977). Class and confomity: A study of values.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40. Kush, J. C. & Watkins, M. W. (1996). Ling-term stability of children's attitudes toward reading. Journal ofEducational Research, 89(5), 315-319 

  41. Kwon, H. (1999). The differences in attitudes and practices regarding emergent literacy between daycare teachers and par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42. Levine, J. A. (1993). Involving fathers in Head Start: A framework for public policy and program development. Families in Society, 74(1), 4-19 

  43. Luster, T., Rhoades, K., & Hass, B. (1989). The relation between parental values and parenting behaviors: A test of the Kohn hypothesis. Journal ofMarriage and Family, 51, 139-147 

  44. McGee, L. M., & Richgels, D. J. (2000). Literacy's beginnings: Supporting young readers and writers (3rd ed.). Boston, MA: Allyn and Bacon 

  45. McKenna, E. (1997). Gender differences in reading attitudes. Unpulished Master's Thesis, Kean College of New Jersey 

  46. McKenna, M. C, Stratton, B. D., Grindler, M. C, Rakestraw, J. F., & Jenkins, S. (1992). Differential effects of whole language and traditional instruction on reading attitudes.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National Reading Conference. San Antonio 

  47. Morrow, L. M. (1993). Home and school correlates of early interest in literatur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76(4), 221-230 

  48. Morrow, L. M. (1995). Family literacy: Connections in schools and communities. New Brunswick, NJ: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49.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1997). Fathers' involvement in their children' s schools. Washington, DC: GPO 

  50. Ninio, A. (1980). Picture-book reading in mother-infant dyads belong to two subgroups in Israel. Child Development, 51, 587-590 

  51. Parker, A. & Paradis, E. (1986). Attitude development toward reading in grade one through six.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79(5), 313-315 

  52. Powell, D. (1991). Strengthening parental contrubutions to school readiness and early school learning. West Lafayette, IN: Purdue University 

  53. Purcell-Gates, V. (1995). Other people's words: The cycle of low literacy.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54. Rains, N. N. (1993). A Study of attitudes toward reading of western Kansas students in grade one through six in a selected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Fort Hayes State University 

  55. Ransbury, M. K. (1973). An assessment of reading attitudes. Journal of Reading, 17, 25-28 

  56. Roskis, K. & Neuman, S. (1993). Enhancing Head Strat parents' conceptions of literacy development and their confidence as literacy teachers: A study of parental involvement.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89, 57-73 

  57. Schieffelin, B. B. & Cochran-Smith, M. (1984). Learning to read culturally: Literacy before schooling. In H. Goelman, A. Oberg, & F. Smith(Eds.), Awakening to literacy(pp. 122-130). London, UK: Heinemann 

  58. Snow, C. E., Barnes, W. S., Chandler, J., Goodman, I. F., & Hemphill, L. (1991). Unfulfilled expectations: Home and school influences on literacy.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59. Steward, E. P. (1995). Beginning writers in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60. Sulzby, E. & Teale, W. (1991). Emergent literacy. In P. D. Pearson(Ed.), Handbook of reading research. New York: Longman 

  61. Taylor, D. (1983). Family literacy: Young children learning to read and write. NH: Heinemann Educational Books 

  62. Taylor (1995). Functional uses of reading and shared literacy activities in Icelandic homes: A monograph in family literacy. Reading Research Quarterly, 30. 194-219 

  63. Teale, W. H., & Sulzby, E. (1986). Emergent literacy: Writing and reading. Norwood, NJ;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64. Voss, M. M. (1993). 'I just watched': Family influences on one child's learning. Language Arts, 70, 632-642 

  65. Wells, G. (1985). Preschool literacy related activities and success in school. In D. Olson, N. Torrance & A. Hildyard(Eds.), Literacy, language and learning. Cambridge, MA: Cambridge University Press 

  66. Whitehurst, G. J. & Valdez-Menchaca, M. C. (1992). Accelerating language development through picture book reading: A systematic extension to Mexican day care. Developmental Psychology, 28, 1106-1114 

  67. Whitney, P. (1994). Influences on grade-five students' decisions to read: An exploratory study of leisure reading behavi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Canad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