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읽기동기가 가정문해환경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the Reading Motivation of Mothers with Three to Five Year Old Children on the Home Literacy Environment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3 no.2, 2015년, pp.119 - 130  

박찬화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김길숙 (육아정책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examined the effects of a mother's reading motivation on the home literacy environment. Seven hundred fifty-seven mothers with three to five year old children participated in this study and completed the Adult Motivation for Reading Scale and the Home Literacy Environment Question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만 3세에서 만 5세에 해당하는 유아를 대상으로 어머니의 학력과 가정의 월수입에 따른 읽기동기 및 가정문해환경을 살펴보고 어머니의 읽기동기가 가정문해환경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반면에 유아의 읽기활동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어머니의 읽기동기에 관한 연구는 찾기 어렵다. 이와 같은 필요성에 따라서 본 연구는 어머니의 인구론적 특성에 따른 읽기동기를 살펴보고 어머니의 읽기동기가 가정문해환경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풍부한 가정문해환경의 조성을 위해 어머니의 읽기 동기 변인의 중요성을 입증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둔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정은 유아가 언어와 문해를 처음으로 접하는 환경으로 부모의 문해활동이 관찰되고 문해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이다[11]. 이러한 가정환경은 유아에게 문해기술과 친숙하게 하고 문해사용의 모델을 제공하며 문해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읽기와 쓰기를 준비시킨다[27].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문해환경이 영향을 받는 세 가지 인자는? 이렇듯 가정문해환경은 유아의 읽기동기와 읽기능력을 향상시킨다고 알려져 왔다[3, 15, 22, 38, 43]. 가정문해환경은 부모의 인구론적 특성, 부모의 문해습관, 그리고 문해활동에 유아를 직접 참여시키는 부모의 노력 등 세 가지 측면에서 영향을 받는다. 이 중 부모의 학력, 수입과 같은 사회인구론적 변인과 부모 자신의 문해수준은 자녀의 문해 및 언어발달과 관련이 높았으며, 학력이 높은 어머니의 경우 학력이 낮은 어머니에 비해 자녀의 언어 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해 일관성 있는 경험을 제공하였다[20, 46].
어머니가 읽기에 대해 흥미가 높고 긍정적 태도나 동기를 지닐 경우 자녀의 읽기 성취가 높음을 나타내는 사례는? 또한 부모가 읽기에 즐거움을 느끼고 읽기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과 자녀의 읽기 성취 간에는 긍정적 관련성이 있었다. Chang [10]에 의하면 가정에서 책을 많이 읽는 어머니의 자녀들은 이야기 구조 개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Yoon [49]은 언어영재의 가정을 살펴본 결과 그 어머니가 책읽기를 즐기며 바람직한 독서태도를 형성하고 있었다고 보고하였다. 이는 어머니가 읽기에 대해 흥미가 높고 긍정적 태도나 동기를 지닐 경우 자녀의 읽기성취가 높음을 반영한다.
가정환경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가정은 유아가 언어와 문해를 처음으로 접하는 환경으로 부모의 문해활동이 관찰되고 문해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이다[11]. 이러한 가정환경은 유아에게 문해기술과 친숙하게 하고 문해사용의 모델을 제공하며 문해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읽기와 쓰기를 준비시킨다[27]. 또한 다양한 읽기 관련 활동이 이루어지고 유아의 문해활동을 격려하고 지지한다[15]. 이렇듯 가정문해환경은 유아의 읽기동기와 읽기능력을 향상시킨다고 알려져 왔다[3, 15, 22, 38, 4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9)

  1. Ames, C. (1992). Classrooms: Goal, structures, and student motiv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3), 261-271. http://dx.doi.org/10.1037/0022-0663.84.3.261 

  2. Bae, D. J. (2005, December 12). Income gap between education groups greater. Busan Ilbo . Retrieved September 21, 2013, from http://news20.busan.com/controller/newsController.jsp?newsId20051212000004 

  3. Baker, L. (2003). The role of parents in motivating struggling readers. Reading and Writing Quarterly, 19(1), 87-106. http://dx.doi.org/10.1080/10573560308207 

  4. Baker, L., Serpell, R., & Sonnenschein, S. (1995). Opportunities for literacy learning in the homes of urban preschoolers. In L. M. Morrow (Ed.), Family literacy: Connections in schools and communities (pp. 236-252).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5. Baker, L., & Wigfield, A. (1999). Dimensions of children's motivation for reading and their relations to reading activity and reading achievement. Reading Research Quarterly, 34(4), 452-477. 

  6.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 New York, NY: W. H. Freeman. 

  7. Bastidas Arteaga, J. A. (1999). The motivation to read of middle-school 'ESL' Latina(o) poor readers and good read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Los Angeles, CA, USA. 

  8. Blumenfeld, P. C. (1992). Classroom learning and motivation: Clarifying and expanding goal theor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3), 272-281. http://dx.doi.org/10.1037/0022-0663.84.3.272 

  9. Chaney, C. (1992). Language development, metalinguistic skills and emergent literacy in 3-year-old children. Applied Psycholinguistics, 13(4), 485-514. http://dx.doi.org/10.1017/S0142716400005774 

  10. Chang, S. Y.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home literacy activity and children's story constru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1. DeBaryshe, B. D., Binder, J. C., & Buell, M. J. (2000). Mother's implicit theories of early literacy instruction: Implications for children's reading and writing.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60(1), 119-131. http://dx.doi.org/10.1080/0030443001600111 

  12. Deci, E. L., Vallerand, R. J., Pelletier, L. G., & Ryan, R. M. (1991). Motivation and education: The self-determination perspective. Educational Psychologist, 26(3-4), 325-346. http://dx.doi.org/10.1080/00461520.1991.9653137 

  13. Farver, J. A. M., Xu, Y., Eppe, S., & Lonigan, C. J. (2006). Home environments and young Latino children's school readines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2), 196-212. http://dx.doi.org/10.1016/j.ecresq.2006.04.008 

  14. Foster, M. A., Lambert, R., Abbott-Shim, M., McCarty, F., & Franze, S. (2005). A model of home learning environment and social risk factors in relation to children's emergent literacy and social outcom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0(1), 13-36. http://dx.doi.org/10.1016/j.ecresq.2005.01.006 

  15. Griffin, E. A., & Morrison, F. J. (1997). The unique contribution of home literacy environment to difference in early literacy skill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27(1), 233-243. http://dx.doi.org/10.1080/0300443971270119 

  16. Guthrie, J. T., & Knowles, K. T. (2001). Promoting reading motivation. In L. Verhoeven & C. Snow (Eds.), Literacy and motivation: Reading engagement in individuals and groups (pp. 159-176).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7. Guthrie, J. T., & Wiegfield, A. (2000). Engagement and motivation in reading. In M. L. Kamil, P. B. Mosenthal, P. D. Pearson, & R. Barr (Eds.), Handbook of Reading Research: Vol. 3(pp. 403-422).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8. Guthrie, J. T., Wigfield, A., Metsala, J. L., & Cox, K. E. (1999). Motivational and cognitive predictors of text comprehension and reading amount. Scientific Studies of Reading, 3(3), 231-256. http://dx.doi.org/10.1207/s1532799xssr0303_3 

  19. Hwang, H. Y. (2005). Influence of family income, children's language ability and home literacy environ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0. Jones, P. A. (2072). Home environment and the development of verbal ability. Child Development, 43(3), 1081-1086. 

  21. Jordan, G. E., Snow, C. E., & Porche, M. V. (2100). Project EASE: The effect of a family literacy project on kindergarten students' early literacy skills. Reading Research Quarterly, 35(4), 524-546. http://dx.doi.org/10.1598/RRQ.35.4.5 

  22. Kim, G. S. (2009). The influences of the home and the classroom literacy environment on preschool children's story comprehens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3. Kim, G. S., & Park, C. H.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emergent literacy development and the home literacy environ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4(1), 1-20. http://dx.doi.org/10.5723/KJCS.2013.34.1.1 

  24. Kim, M. S., Kim, G. S., Son, S. H., Yoo, J. Y., Lee, M. J., Lee, Y. S., et al. (2010). The effects of toys related to literacy and parent-child relational factors on language abilities according to socioeconomic statu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4), 61-74. 

  25. Kwon, S. J. (2014). The influences of the parent's reading motivation and home literacy environment on children's story comprehen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6. Law, Y. K.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extrinsic motivation, home literacy, classroom instructional practices, and reading proficiency in second-grade Chinese children. Research in Education, 80(1), 37-51. http://dx.doi.org/10.7227/RIE.80.4 

  27. Leseman, P. P. M., & De Jong, P. F. (1998). Home literacy: Opportunity, instruction, cooperation, and social emotional quality predicting early reading achievement. Reading Research Quarterly, 33(3), 294-318. http://dx.doi.org/10.1598/RRQ.33.3.3 

  28. MaCormick, C. E., & Mason, J. M. (1986). Intervention procedures for increasing preschool children's interest in and knowledge about reading. In W. H. Teale & E. Sulzby (Eds.), Emergent literacy: Writing and reading (pp. 90-115). Norwood, NJ: Ablex Publishing. 

  29. Metsala, J. L., Sweet, A. P., & Guthrie, J. T. (1996). How children's motivations relate to literacy development and instruction. The Reading Teacher, 49(8), 660-662. 

  30. Morrow, L. M. (1996). Motivating reading and writing in diverse classrooms: Social and physical contexts in a literature-based program (NCTE Research Report No. 28) . Urbana, IL: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English. 

  31. Mosenthal, P. B. (1999). Understanding engagement: Historical and political contexts. In J. T. Guthrie & D. E. Alvermann (Eds.), Engaged reading: Processes, practices and policy implications (pp. 1-16). New York, NY: Teachers College Press. 

  32. Nurmi, J. E., & Aunola, K. (2005). Task-motivation during the first school years: A person-oriented approach to longitudinal data. Learning and Instruction, 15(2), 103-122. http://dx.doi.org/10.1016/j.learninstruc.2005.04.009 

  33. Paris, S. G., & Oka, E. R. (1986). Self-regulated learning among exceptional children. Exceptional Children, 53(2), 103-108. 

  34. Park, C. H., & Kim, G. S. (2008).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of the home literacy environment rating scal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6(9), 87-97. 

  35. Park, C. H., & Kim, G. S. (2011). A survey of reading behavior among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child development or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9(2), 97-109. http://dx.doi.org/10.6115/khea.2011.49.2.097 

  36. Park, S. J., & Kim, M. S.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home literacy environment and mother's teaching behavior, and 18 to 24-year-old infant's vocabulary ability according to SES of famili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4), 15-27. 

  37. Ryan, R. M., & Deci, E. L. (2000). Self-determian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s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5(1), 68-78. http://dx.doi.org/10.1037/0003-066X.55.1.68 

  38. Saracho, O. N. (2002). Family literacy: Exploring family practice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72(2), 113-122. http://dx.doi.org/10.1080/03004430210886 

  39. Schiefele, U., Schaffner, E., Moller, J., & Wigfield, A. (2012). Dimensions of reading motivation and their relation to reading behavior and competence. Reading Research Quarterly, 47(4), 427-463. http://dx.doi.org/10.1002/RRQ.030 

  40. Schunk, D. H., & Zimmerman, B. J. (1997). Developing self-efficacious readers and writers: The role of social and self-regulatory processes. In J. T. Guthrie & Wigfield (Eds.), Reading engagement: Motivating readers through integrated instruction (pp. 34-50).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41. Schutte, N. S., & Malouff, J. M. (2007). Dimensions of reading motivation: Development of an adult reading motivation scale. Reading Psychology, 28(5), 467-489. http://dx.doi.org/10.1080/02702710701568991 

  42. Shin, H. Y., & Kim, M. S. (2008). Parents' attitudes towards emergent literacy, home literacy activity and children's vocabulary, concepts about print in low-income famili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4), 199-212. 

  43. Sonnenschein, S., & Munstermann, K. (2002). The influence of homebased reading interactions on 5-year-olds' reading motivations and early literacy develop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7(3), 318-337. http://dx.doi.org/10.1016/S0885-2006(02)00167-9 

  44. Teal, W. H. (1986). Home background and young children's literacy development. In W. H. Teale & E. Sulzby (Eds.), Emergent literacy: Writing and reading (pp. 173-206). Norwood, NJ: Ablex Publishing. 

  45. The reason of 'Alba tribe' is 'Extremes' depending on the last school. (2012, June 8). Segye Finance . Retrieved September 21, 2013, from http://www.segyefn.com/articles/article.asp?aid20120608001078&cid0501030000000 

  46. Weigel, D. J., Martin, S. S., & Bennett, K. K. (2005). Ecological influences of the home and the child-care center on preschool-age children's literacy development. Reading Research Quarterly, 40(2), 204-233. http://dx.doi.org/10.1598/RRQ.40.2.4 

  47. Wentzel, K. R. (1996). Social and academic motivation in middle school: Concurrent and long-term relations to academic effort.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6(4), 390-406. http://dx.doi.org/10.1177/0272431696016004002 

  48. Wigfield, A., & Guthrie, J. T. (1997). Relation of children's motivation for reading to amount and breadth of their read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9(3), 420-432. 

  49. Yoon, C. H. (2006). The effects of home literary environment, reading attitude, perceived verbal ability, and preference for verbal expression on the writing performance of the verbally gifted.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7(6), 53-6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