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기 아동의 사회적 능력: 수줍음 및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개입행동과의 관계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Its Relations with Their Shyness and Maternal Involvement in Children's Peer Relation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4 no.5 = no.83, 2006년, pp.239 - 249  

서유진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  최미경 (덕성여자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도현심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 of children's shyness and maternal involvement in children's peer relations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the relative influence of children's shyness and maternal involvement in children's peer relations on children's social compe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요약하면, 본 연구는 선행 연구들에 기초하여, 만 3세 유아기 아동의 수줍음과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개입행동이 각각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동시에, 아동의 수줍음과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개입행동이 유아기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아동의 사회적 적응을 도울 수 있는 보다 구체적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적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가지 의의를 찾아 볼 수 있다. 무엇보다도, 본 연구는 유아기 초기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아동의 수줍음과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개입행동이라는 각각 아동 특성 변인과 환경 특성 변인을 동시에 고려하여, 양 변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특히, 유아기 초기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수줍음의 중요한 역할을 발견함으로써, 자녀 양육 시 자녀의 기질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또래관계의 기초가 형성되기 시작하는 만 3세 아동의 타고난 개인적 특성인 수줍음과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개입행동이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비롯하여, 아동의 수줍음과 어머니의 개입행동이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주요 결과를 요약하고.
  • 본 연구에서는 본 척도의 하위 요인을 보다 명료하게 구분하기 위해 요인 분석을 시행하였다.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잠재변인을 규명하기 위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varimax 회전 방식을 이용하여 주성분 분석 (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실시한 결과, '조정 및 중재, 요인(9문항), '조언 및 지지' 요인(8문항), '감독' 요인(8문항) 등 3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성별 분석을 시도하여, 본 연구의 결과가 아동의 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요약하면, 본 연구는 선행 연구들에 기초하여, 만 3세 유아기 아동의 수줍음과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개입행동이 각각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동시에, 아동의 수줍음과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개입행동이 유아기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아동의 사회적 적응을 도울 수 있는 보다 구체적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적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 1979; Fristod & Karpowitz, 1988), 남아에게는 높은 성취기대를 갖고 어릴 때부터 독립성을 더 조장하며(하승민, 1985) 보다 엄격하고 통제적인 반면, 여아에게는 온정적이며 수용적이었다(권연희, 1996; 이수연, 1985).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성별 분석을 시도하여, 본 연구의 결과가 아동의 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요약하면, 본 연구는 선행 연구들에 기초하여, 만 3세 유아기 아동의 수줍음과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개입행동이 각각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처럼 아동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비일관적으로 보고되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만 3세의 어 린 유아기 아동들을 대상으로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대한 개인내적 변인인 수줍음과 환경적 변인인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개입행동의 상대적 영향력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이 시기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상대적으로 보다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밝힘으로써 아동의 사회적 능력 발달을 이해하는데 보다 실질적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 그러나 이러한 몇몇 안되는 기존의 국내 연구들 가운데 아동의 또래관계의 기초를 형성하는 유아기 중에서도 그 초기에 속하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경우는 발견하기가 어렵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기에 진입하는 연령층인 만 3세 유아기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여,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수줍음과 아동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시도는 어린 시기에 경험하는 수줍음이 개인의 발달에서 차지하는 역할을 확인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나아가 수줍은 아동들의 긍정적인 사회적 발달을 꾀하기 위한 노력을 모색한다는 점에서 보다 예방적인 의미가 있으리라 여겨진다.
  • 또한, 행동억제와 어머니 양육행동 간의 상관관계가 2세 때에는 유의하지 않았던 반면에 4세 때에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난 연구결과(정옥분 등, 2003)와 같이 자녀의 연령에 따라 아동행동에 대한 양육행동의 영향력이 달라질 수도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아동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비일관적으로 보고되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만 3세의 어 린 유아기 아동들을 대상으로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대한 개인내적 변인인 수줍음과 환경적 변인인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개입행동의 상대적 영향력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이 시기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상대적으로 보다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밝힘으로써 아동의 사회적 능력 발달을 이해하는데 보다 실질적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3)

  1. 강소연(1995). 아동의 수줍음과 놀이실에서의 사회적 특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국주영(1996). 학령전 아동의 언어 능력과 사회적 능력. 전남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권연희(1996). 어머니 양육행동과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 도현심(1995). 6학년 아동의 수줍음: 대인적응성 및 또래수용성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7(2), 33-45 

  5. 도현심, 정승원(1997). 부모의 사회성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수줍음. 아동학회지, 18(2), 149-161 

  6. 박주희(2001). 아동의 또래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 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전략.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7. 송정(19990. 자녀의 또래 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인지, 개입행동과 유아의 또래유능성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이수연(1995).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욕구충족 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9. 이영, 나유미(1999). 유아의 애착 및 어머니-유아 상호작용과 또래상호작용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0(3), 19-32 

  10. 이은해, 박경자, 정현숙(1998). 아동의 사회, 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보육시설 및 가족변인의 효과. 대한가정학회지, 36(6), 27-40 

  11. 정옥분, 박성연, Kenneth Rubin, 윤종희, 도현심(2002). 걸음마기 아동의 행동억제: 아동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3(4), 71-88 

  12. 정옥분, Rubin Kenneth, 박성연, 윤종희, 도현심(2003). 영아기 기질 및 부모의 양육행동에 따른 2-4세 아동의 행동억제에 관한 단기종단연구: 8개국 비교문화 연구를 위한 기초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1(3),29-38 

  13. 천희영, 옥경희, 김미해(2001). 학령기 아동의 자기보호와 부모감독에 따른 또래관계 및 인지적 자기능력 지각. 대한가정학회지, 39(10), 153-168 

  14. 하승민(1985). 어머니의 성역할 태도와 자녀양육 가치관. 아동학회지, 6(2), 73-84 

  15. Asendorpf, J. B.(1990). Development of inhibition during childhood: Evidence for situational specificity and two factor model. Developmental Psychology, 26, 721-730 

  16. Asendorpf, J. B. & Van Aken, M. A. G.(1994). Traits and relationship status: Stranger versus peer group inhibition and test intelligence versus peer group competence as early predictors of later self-esteem. Child Development, 65, 1786-1798 

  17. Asher, S. R, Oden, S. L. & Gottman, J. M.(1977). Children's friendships in school settings. In Kats, I. G.(Ed.), Current top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Vol. 1) (33-62). Norwood, NJ: Ablex 

  18. Belsky, J. & Rha, J. & Park, S.(2000). Exploring reciprocal parent and child effects in the case of child inhibition in US and Korean sampl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4, 338-348 

  19. Bhavnagri, N. & Parke, R. D.(1991). Parents as direct facilitators of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Effect of age of child and sex of parent. Journal of Personal and Social Relationships, 8, 541-549 

  20. Broberg, A. G.(1993). Inhibition and children experiences of out-of home care. In Rubin, H. & Asendorpf, J. B. (Eds.). Social withdrawal, inhibition, and shyness (151-176). Hillsdale, NJ: Erlbaum 

  21. Bullock, J. R.(1989).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management of peer interaction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Home Economics Research Journal, 17, 263-269 

  22. Buss, A. H. & Plomin, R.(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23. Cassidy, J. & Asher, S. R.(1992). Loneliness and peer relations in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63, 350-365 

  24. Chen, J.(1997). Parental goals, parenting practices and chinese preschoolers' socially competent behavior in Taiwa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25. Cohen, J. S.(1990). Maternal involvement in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during middle childhood.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aterloo, Ontario, Canada 

  26. Cohen, J. S. & Woody, E.(1991). Maternal involvement in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The contributions of mothers' experience value, and beliefs. Paper presented at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Seattle, WA 

  27. Cowen, E. L., Pederson, A, Babigian, H, Izzo, L. D. & Trost, M. A. (1973). Long-term follow-up of early detected vulnerable childre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1, 438-446 

  28. Devereux, E. C, Bronfenbrenner, U. & Rogers, R R(1969). Child-rearing in England and the United States: A cross-national comparison.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31, 257-270 

  29. Dishion, T. J.(1990). The family ecology of boys' peer relations in middle childhood. Child Development, 61, 874-892 

  30. Doh, H. S. & Falbo, T.(1999). Social competence, maternal attentiveness, and overprotectiveness: Only children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3(1), 149-162 

  31. Domitrovich, C. E.(1998). Parenting practices and child social adjustment: The mediating role of child perceptions of parents and pe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32. Endsley, R. C., Hutcherson, M. A., Garner, A. P. & Martin, M. J.(1979). Interrelationships among selected maternal behaviors, authoritarianism and preschool children's verbal and nonverbal curiosity. Child Development, 50, 331-339 

  33. Engfer, A.(1993).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hyness in boys and girls: A 6-year longitudinal study. In Rubin, H & Asendorpf, J. B.(Eds.), Social withdrawal, inhibition, and shyness(49-80). Hillsdale, NJ: Erlbaum 

  34. Finnie, V. & Russel, A.(1988). Preschool children's social status and their mothers' behavior and knowledge in the supervisory role. Developmental Psychology, 24, 789-801 

  35. Fox, N. A., Henderson, H. A., Rubin, H. H., Calkins, S. D. & Schmidt, L. A. (2001). Stability and instability of behavioral inhibition and exuberance: Psychophysiological and behavioral factors influencing change and continuity across the first four years of life. Child Development, 72, 1-21 

  36. Fristod, M. A & Karpowitz, D. H.(1988). Norms for the children's report of parental behavior inventory-modified form. Psychological Reports, 62, 665-666 

  37. Hartup, W. W.(1983). Peer relations. In Hetherington, E. M. & Mussen, P. H.(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4, (103-196). N.Y.: Wiley 

  38. Hymel, S., Rubin, K. H,, Rowden, L. & Lemare, L.(1990). Children's peer relationship: Longitudinal prediction of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from middle to late childhood. Child Development, 61, 2004-2021 

  39. Kagan, J. Reznick, J. S., Snidman, N., Gibson, J. & Johnson, M. O.(1988). Children derivatives of inhibition and lack of inhibition toward the unfamiliar. Child Development, 59, 1580-1589 

  40. Kagan, J. & Snidman, N.(1999). Early predictors of adult anxiety disorders. Biological Psychiatry, 46, 1536-1541 

  41. Ladd, G. W. & Hart, C. H.(1992). Creating informal play opportunities: Are parents' and preschoolers' initiations related to children's competence with peers? Developmental Psychology, 28, 1179-1187 

  42. Ladd, G. W., Le Sieur, K. D. & Profilet, S. M.(1993). Direct parental influences on young children's peer relations. In Duck, S.(Ed.), Learning about relationships: Understanding relationship processes series(vol. 2) (152-183). Newbury Park, CA: Sage 

  43. Ladd, G. W., Profilet, S. M. & Hart, C. H.(1992). Parents' management of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Facilitating and supervising children's activities in the peer culture. In Parke, R. D. & Ladd, G. W. (Eds.), Family-peers relationships: Modes of linkage(215-253).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44. Laird, R. D., Pettit, G.S., Mize, J. & Lindsey, E.(1994). Mother-Child conversations about peers: Contributions to competence. Family Relations, 43, 425-432 

  45. Mendez, J. L., Fantuzzo, L. & Cicchetti, D.(2002). Profiles of social competence among low-income African preschool children. Child Development, 73, 1085-1100 

  46. O'Malley, J. M(1977). Research perspective on social competence. Merrill-Palmer Quarterly, 23, 29-44 

  47. Parke, R.D.(1992). Epilogue: Remaining issues and future trends in the study of family-peer relationships. In Parke, R. D. & Ladd, G .W.(Eds.), Family-peer relationships: Modes of linkage(425-438).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48. Parker, J. G. & Asher, S. R.(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 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49. Pettit, G. S. & Mize, J.(1993). Substance and style: Understanding the ways in which parents teach children about social relationships. In Duck, S.(Ed.), Learning about relationships: Understanding relationship processes series, 2, (118-151). Newbury Parke, CA: Sage 

  50. Provost, M. A. & Lafreniere, P. J.(1991). Social participation and peer competence in preschool children: Evidence for discriminant and convergent validity. Child Study Journal, 21, 57-72 

  51. RadI, S. L. & Zimbardo, P. G(1981). The shy child. NY: McGrow-Hill 

  52. Rubin, K. H., Hastings, P. d., Stewart, S. L., Henderson, H. A. & Chen, X.(1997). The consistency and concomitant of inhibition: Some of the children, all of the time. Child Development, 68, 467-483 

  53. Zimbardo, P. G(1982). Shyness and the stresses of the human connection. In Goldberger, L. & Breznitz, N. S.(Eds.), Handbook of stress: Theoretical and clinical aspects(466-481). N.Y.: The Free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