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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생산성 컨테이너 이송차량 모델 연구
A Study on the Model of the Container Transport Vehicle with High Productivity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0 no.8 = no.114, 2006년, pp.691 - 697  

김우선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항만연구본부) ,  최용석 (순천대학교 경영통상학부 물류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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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컨테이너터미널 이송차량의 기술대안을 분석하여 터미널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고생산성이송차량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대안 개발을 위해 YT(Yard Tractor), S/C(Straddle Carrier), SHC(Shuttle Carrier), AGV(Automated Guided Vehicle) 등의 이송차량에 대한 기술적 사양을 분석하며, 이송차량의 기술단계별 세대를 분류하기 위하여 운영현황과 성능을 조사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이송차량의 개발 대안은 향후 고생산성의 진보된 컨테이너 터미널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alternative model of the container transport vehicle of high productivity for the purpose of the increase of terminal productivity. In order to develop the alternatives, we analyze the technical specification of existing transport vehicles such as YT(Y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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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컨테이너터미널 내부에서 대량의 컨테이너를 이송하는 고효율, 고생산성의 이송차량 개발을 위해 기존의 컨테이너터미널 이송차량의 기술대안을 분석하여 터미널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이송차량 대안을 개발하는 것이다. 대안 개발을 위해 YT, S/C(Straddle Carrier), SHC(Shuttle Carrier), AGV(Automated Guided Vehicle) 등의 이송차량에 대한 기술적 사양을 분석하며, 이송차량의 기술단계별 세대를 분류하기 위하여 운영현황과 성능을 조사하고, 새로운 타입의 이송차량 대안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12,000TEU급 선박을 대상으로 할 경우 국내 조선소의 제원을 고려하여 선장을 350m로 가정하며(Table 2 참조), 이때의 물리적으로 작업 가능한 최대 안벽크레 인 대수는 7대 이다. 15, 000TEU 급 선박을 대상으로 할 경우 국제 기준에 따라 선장을 400m로 가정하여 최대 할당가능 안벽크레인 대수는 8대이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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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우선(2006), "유인 이송장비 이동거리에 따른 특성 비교 분석", 월간 해양수산 3월호. 

  2. 최용석 외(2004), "컨테이너터미널의 야드트랙터 소요대수 추정", 한국항해항만학회 제28권 6호 

  3. 하태영 외(2004),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자동호 컨테이너터미널의 AGV 운영평가", 한국항해항만학회 제28권 제10호 

  4. Bozer, Y. A. and Yen, C. K., Intelligent Dispatching Rules for Trip-based Material Handling Systems, Journal of Manufacturing Systems, 15(4), 1996, 226-239. 

  5. Egbelu, P. J. and Tanchoco, J. M. A., Characterization of AGV Dispatching Rule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 ion Research, 22(3), 1984, 359-374. 

  6. Kim, K. H. and Bae, J. W., A Dispatching Method for Automated Guided Vehicles to Minimize Delays of Containership Oper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Science, 5(1), 1999, 1-25. 

  7. Neil Davison(2006), "What's driving investment in new port capacity?", TOC ASIA 

  8. Yang et al. (2004), "Simulation-based performance evaluation of transport vehicles at automated container terminals, OR Spectrum 26:149-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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