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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컨테이너터미널 운영효율성을 위한 RTLS 기반 YT Dynamic Operation 모델
A Study on RTLS Technology based YT Dynamic Operation for Efficiency of Container Terminal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2 no.5 = no.131, 2008년, pp.369 - 377  

신정훈 (한국허치슨터미널(주)) ,  장명희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  유성진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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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컨테이너선의 대형화 추세와 항만간의 경쟁 가속화로 인해 컨테이너터미널의 효율적 운영과 생산성 향상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증대되고 있다. 특히 YT를 이용한 이송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터미널의 경우 AGV(Automated Guided Vehicle)를 이용하고 있는 자동화터미널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제성 및 운용효율성 측면에서 불리한 것이 사실이다. 최근 10여 년간 이와 같은 YT운용의 비효율성을 보완하기 위해 YT Pooling Operation 도입과 같은 노력이 계속되어 왔으나 개별 YT의 위치인식기능부재로 인한 제약으로 실질적인 효과는 미미한 수준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RTLS(Real Time Location System)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YT Pooling Operation의 제약사항을 해결하는 새로운 개념의 YT Dynamic Operation 모델을 세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est in high productivity and streamlined operation is growing amid a heated competition between ports and mega size vessel oriented operation. It becomes clear that terminals that operate YT(Yard Tractor) for transportation in container yard have less efficiency in operation and cost compar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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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YT Pooling Operation 의 문제점을 확인하기 위 하여 YT Time Study의 결과를 통해 YT 주행시간 영역에서 작업대기와 작업지시를 수신하는 과정에 시스템적 개선이 필요함을 확인하였으며 YT Pooling Operation의 개요와 Non Pooling Operation과 비교하여 개선된 내용을 살펴보았다. 또한 YT Pooling Operation의 운용 증 도출된 한계와 문제점을 통하여 보다 높은 운용효율성 확보방안으로 RTLS 기반 YT Dynamic Operation의 개념적 모델을 제안하였으며, 적용 모델의 DFD를 상호 비교하여 제시함으로써 구현 모델의 차별성과 특징을 명확하게 하였다.
  • routing”을 제안하였다. 유전자알고리즘을 적용한 제 안모델은 트레 일러 의 이 동거 리를 최 소화함으로써 트레 일러 할당 규모의 최적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트레일러 방식을 한 개의 컨테이너를 이송하는 방식과 다수의 컨테이너를 함께 이송하는 AGV 방식을 구분하여 제안모델을 적 용하였으며 가상운영 모형 에 서 트레 일 러 운영 비 용의 15% 가량의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위치인식의 대상이 이송장비가 아닌 컨테이너인 것이 특징이며 RFID Tag를 이용하여 위치 인식은 물론 컨테이너의 기본정보인식까지 고려하였다、이를 토대로 기존 야드 적재 컨테이너의 개별 작업순번방식을 동일한 특성 그룹으로 묶은 그룹작업순번부여 방식을 통한 야드블록 내 취출율(Slectivity)을 향상하고자 하였다. 또한 개별 컨테이너의 원격 정보인식 가능으로 인해 선적 시 검수원에 의한 점검이 생략되어 생산성이 향상될 것으로 예측하였다.
  • 양하 작업을 위해 YC 에서 QC 또는 QC에서 YC로 주행 및 대기하는데 걸리는 평균 시간을 의미하며 YT 이동의 주요거점으로는 크게 QC side 대기 및 작업시간, QC side에서 YC side로의 주행시간, YC side의 대기 및 작업시간 및 YC side에서 QC side로의 주행 시간 등이 있다. 이와 같은 각 거점 및 구간별 소요시간을 점검하여 특이사항 및 원인을 분석하여서 개선점을 발견하는 것이 YT Time Study의 목적이라 하겠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무적인 관점에서 YT Operation Cycle 중 개선가능 영역을 발견하기 위한 YT Time Study 실시결과와 YT의 운용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편으로 도입하여 시행 중인 YT Pooling Operation의 개요 및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지금까지 YT Pooling Operation의 운용 과정에서 확인된 기능적 제약사항과 새롭게 요구되는 보완요소를 검토하여 보다 나은 운용 효율성 확보를 위한 방안으로 RTLS(Real Time Location System) 기술을 접목시킨 새로운 개념의 YT Dynamic Operation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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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기형, 이창훈(2005), "USN 기술동향 분석" 한국전산원, pp. 195-196 

  2. 동아대학교컨소시엄(2006), "RFID 기반 장치장 자동화 (RTLS) 연구" 

  3. 이석용(2007), "RTLS 기반의 컨테이너터미널 Dynamic Planning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하태영, 신재영, 최용석(2005), "이송장비 Pooling 운행방식에 따른 터미널하역생산성 효과" 한국항해항만학회 2005 춘계학술대회, pp. 377-382 

  5. 한국허치슨터미널(2003), "YT Time Study 분석" 자료 

  6. 해양수산부(2007, "RFID 기반 항만물류 효율화 사업" 홍보자료 

  7. Nishimura, E., Imai A., and Papadimitriou S. (2005), "Yard trailer routing at a maritime container terminal",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41, pp. 53-76 

  8. Lee, S. Y. and Lee, C. H.(2007), "A Study on the RTLS based Dynamic Planning of Yard Tractors in Container Terminal", International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1, No. 2, pp. 141-149 

  9. Bielli, M., Boulmakoul, A., and Rida, M. (2006), "Object oriented model for container terminal distributed simulation",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75, pp. 1731-1751 

  10. Park, D. J. and Nam, K. C.(2006), "RFID based RTLS for Improvement of Loading Productivity in Container Terminal", International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30, No.4, pp. 285-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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