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도서관의 초등학생 대상 정보활용교육 실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ormation Literacy of Public Librar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0 no.4, 2006년, pp.63 - 83  

이승길 (경신고등학교)

초록

공공도서관에서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정보활용교육이 실시되고 있는 현황에 대해 분석하고 공공도서관의 특성을 고려한 정보활용교육의 개선방안을 모색했다. 공공도서관의 교육적인 기능이 강화되면서 정보활용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의 특성을 고려한 정보활용교육 운영의 개선방안을 시설과 자료, 사서, 학생.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제시하고. 정보활용교육 내용의 개선방안은 교육준비, 교육방법, 교육진행으로 나누어 제시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the public library, one researcher analyzed the present condition. Information literacy was conducted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seek a better solution through the consideration of the features of the public library. This study was done because the education functional status of the publ...

주제어

참고문헌 (23)

  1. 고영만. 2005. '정보문해론'.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 고영만, 오삼균. 2000. 문제극복모형의 적합성과 정보화교육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17: 4. 7~26 

  3. 곽동철. 2005. 공공도서관의 평생교육적 역할에 관한 고찰. '한국도서관 . 정보학회지'. 36(2): 69-91 

  4. 국립중앙도서관. 2006. 초등 . 중학생을 위한 2006년도 여름독서교실(2006.07.13). http://www.nl.go.kr/보도자료 [online]. [cited 2006.10.11] 

  5. 문화관광부. 2002. 미래형 지식정보서비스 기반 구축을 위한 도서관발전 종합계획(안)(2002-2011). 2002년 8월 2일 국가인적자원개발회의 보고자료 

  6. 박수희, 최성우. 2006. 대학생을 위한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2): 357-387 

  7. 봉사분과위원회. 2002. 독서교실 운영실태 조사 및 프로그램 개선방안. '도서관연구'. 서울시도서관연구회. 19: 32-54 

  8. 셰라. 1986. '도서관학의 사회학적 기반'. 서울: 구미무역출판부 

  9. 송기호, 이승길, 이상훈, 이수경. 2005. '독서를 통한 정보문제 해결 가이드 개발 : 초등학생용'. 서울: 사단법인 국민독서진흥회 

  10. 송기호. 2006. 독서기반 정보문제 해결능력 지도란 무엇인가? '어린이 독서능력 향상을 위한 정보활용 지도용 교재'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3-61 

  11. 유소영, 송기호, 이승길, 양소라. 2005. '새로운 학습방법과 정보의 활용'. 서울: 한국학술진흥재단 

  12. 유소영. 1994. 정보문맹퇴치와 도서관의 역할. '도서관연구'. 서울시도서관연구회. 11: 92-76 

  13. 유재옥, 곽동철. 2006. 도서관 이용자교육 서비스의 바람직한 역할과 방향. '한국도서관 . 정보학회, 한국도서관정보학회 하계 학술발표회'. 한국도서관 . 정보학회. 6-29 

  14. 이승길. 2005.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이 고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5. 장윤금. 2005. 공공도서관의 인터넷서비스 이용자를 위한 정보이용능력 지도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 학술발표논집'. 12: 33-50 

  16. 한국도서관협회 도서관기준작성특별위원회, 2003. '한국도서관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7. 허순영. 2006. 프랑스 어린이도서관의 대모 즈느비에브 빠트 여사가 전하는 어린이도서관 사서의 역할. '도서관문화'. 한국도서관협회. 47(5): 70-73 

  18. 황금숙. 2001. 공공도서관 독서교실 운영 프로그램 모형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5(2): 75-92 

  19. 황인영. 2005. '공공도서관의 정보문해교육과 독서교육의 통합교육이 이용자의 문제해결능력과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 Eisenberg, Michael B., and Robet E. Berkowitz. 1999. The Big6 workshop hand-book. Worthington. Ohio: Linworth Publishing 

  21. Skov, Annette. 2004. 'Information literacy and the role of public libraries.' Scandinavian Public Library Quarterly, 37 (3): 4-7 

  22. Jehlik, Theresa. 2004. 'Information Literacy in the Public Library.' Nebraska Library Association Quarterly, 35(4): 7-13 

  23. The Alexandria Proclamation on Information Literacy and Lifelong Learning(2005. 11.09). http://www.ifla.org/III/wsis/BeaconInfSoc.html [online]. [cited 2006.09.2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