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파트 구매자의 구매의사결정 단계별 주요구 특성
Characteristics of Housing Needs of Apartment Purchasers in Decision-making Step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4 no.6 = no.84, 2006년, pp.33 - 45  

하정순 (대구가톨릭대학교 생활복지주거학과) ,  윤재웅 (대구가톨릭대학교 생활복지주거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housing needs of apartment purchasers in derision-making steps. The survey was took place from June to July, 2003 in the Daegu area.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187 married women using questionnaires and reponses were analyzed by S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대구광역시 아파트에 거주하며, 아파트 구매경험이 있는 주부를 대상으로 아파트 구매 의사결정 단계에서 파악되는 주요구 특성을 파악하여 주택계획 및 공급, 나아가 주택정책 입안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주택에 대한 평가기준은 소비자가 주택에 대해 기대하는 주택 속성을 의미하며, 주택의 구매와 소비로부터 희구되는 결과는 곧 주택의 속성으로 표현된다고 하였다 (김주태, 1998). 따라서 소비자의 주거욕구를 파악하는데 있어서 소비자가 주택의 어떤 속성을 중요시 하는가를 이해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대구광역시 아파트에 거주하며, 아파트구매 경험이 있는 주부를 대상으로 아파트 구매 의사결정 단계에 나타나는 주요구 특성을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 .

가설 설정

  • 4. 아파트 구매결정 단계에서 구매에 영향을 미친 사람은 가족 . 친지, 전문가 .
  • 구매단계에서 소비자는 구매의도를 형성하고 가장 선호하는 것을 결정하게 되는데 구매의도와 구매 의사 결정에는 두 가지 요인이 발생 할 수 있다. 첫째 요인은 다른 사람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태도가 부정적이고 그가 소비자와 가까울수록 그 소비자는 구매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고경필 . 심미영(2000). 주택구매 후 주거만족도 분석. 대한가정 학회지, 38(9), 131-142 

  2. 김미영(1992). 의복구매과정에 따른 의복평가 기준의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6(3), 367-380 

  3. 김세범, 전영종, 하남일(2000). 소비자 행동론. 형설출판사 

  4. 김윤정(2000). 주택시장에서 소비자의 구매가치평가 요소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적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일곤(2001). 소비자의 아파트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주태(1998). 아파트 거주자의 주택 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김동의(2002. 소비자행동론. 형설출판사 

  8. 송혁 . 이한민 . 이강(1997). 우리나라 아파트 분양정보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지, 13(5), 80-90 

  9. 심미영 . 고경필(1996). 주생활양식이 주택구매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4(2), 341-353 

  10. 여운승(1986). 마케팅관리론. 법문사 

  11. 유선영(1986). 주거이동 결정에 따른 주택구입을 위한 소비자 정보채널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오진호(1997). 직업군인들의 주택 구매행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오찬옥 . 양세화(1994). 주택정보요구에 관한 연구. 한국주거학회지, 5(2), 51-63 

  14. 윤훈연(1997). 소비자 행동론. 시그마프레스 

  15. 이영주(2000). 공동주택 거주가구의 주거선택 행태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6. 이영주(1998).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주거선택행태분석. 대한건축학회지, 14(1), 47-56 

  17. 이우영 . 정구현 . 이문규(2003). 마케팅 원론. 형설출판사 

  18. 임만택(1990). 주거환경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 임이택(1994). 주택 구입자의 구매행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전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 정금호(2002). 계층화분석법을 이용한 주거선택의 중요도 결정 방법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1. 조성희 . 김윤경(1998). 아파트 입지특성별 분양전략과 주택 선택행동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주거학회지, 9(3), 33-46 

  22. 조성희 . 이은주(1996). 가구특성에 따른 주거이동 동기와 주거환경 요소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주거학회지, 7(2), 69-77 

  23. 조은정(1994). 신세대 소비자의 주거가치와 주거선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4. 조재순(1992). 주거이동을 통한 가족의 주거환경 변화조정. 한국주거학회지, 3(1), 1-19 

  25. 채정숙(1994). 소비자 정보탐색유형과 탐색성과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6. 하정순 . 윤재웅(2003). 주거가치에 따른 아파트구매행동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1(6), 97-106 

  27. Assae, H(1995).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 Boston : Kent Publishing Co 

  28. Claxton, J, D, Fry. J, N & Purtis B, A. Taxonomy of Prepurc-hase Infortmation Gathering Pattern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74 

  29. Engel, J, F, Blackwell, R, D. & Miniard, P, W(1995). Consum-er Behavior(8th ed.), T. X : The Dryden Press 

  30. Engel, J, F. Blackwell, R, D. & Kollat, D, T(1978). Consumer Behavior(3rd ed.) Hinsdale, Illinois : The Dryden Press 

  31. Foote, N, N, J, Abulughod, M, M & Winnick, L(1960), Ho-using Choices and Housing Cotstraints, N.Y.: McGraw-Hill 

  32. Kotler, P(1989). Marketing Management: Analysis, Planning, Implication And Control(6th), Pretice-Hall, 194 

  33. McCarthy, K(1980). Housing Search and Consumption Adjustment; The Rand Paper Series, The Rand Coporation, santa Monica 

  34. Morris, E, W. and Winter, M(1878). Housing, Family & Society, N.Y. : John Wiley & Sons 

  35. Mowen, J, C (1993). Consumer Behavior(3rd ed.), N.Y. : Macmilla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