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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감속을 고려한 교착없는 AGV 주행경로설정
Deadlock-free Routing of an AGV in Accelerated Motion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0 no.10 = no.116, 2006년, pp.855 - 860  

최이 (부산대학교 대학원) ,  박태진 (부산대학교 대학원) ,  류광렬 (부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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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터미널과 같이 다수의 AGV(Automated Guided Vehicle)를 한정된 공간에서 동시에 운용하는 환경에서는 AGV의 작업생산성에 악영향을 주는 충돌, 데드락(deadlock), 라이브락(liveiock)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또한, AGV의 가/감속 운동은 AGV의 주행시간을 예측하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AGV 라우팅을 더욱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다. 본 논문에서는 AGV 사이의 충돌, 데드락, 라이브락을 방지하기 위해 점유영역 예약테이블(Occupancy Area Reservation table; OAR table)을 이용하는 방법과 최적주행경로를 선택하기 위해 가감속 운동을 고려하여 AGV의 주행시간을 추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시간중심 시뮬레이 션(time-driven simulation)을 통해 제안방안을 실험 한 결과 제안방안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nvironment where multiple AGVs(Automated Guided Vehicles) operate concurrently in limited space, collisions, deadlocks, and livelocks which have negative effect on the productivity of AGVs occure more frequently. The accelerated motion of an AGV is also one of the factors that make the AGV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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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AGV는 주행 중에 다른 AGV에 의해 주행에 간섭을 받으며 그로 인하여 AGV의 주행에 지연이 발생한다. 따라서 AGV의 주행 시간을 보다 정확하게 추정하려면 이러한 간섭으로 인한 지연을 고려해야 하며 본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안한다.
  • 데드락이나 충돌은 AGV의 교통흐름을 마비시키고 차체나 컨테이너에 손상을 가할 수있으므로 반드시 방지해야 한다. 또, 목적지까지 D 최소비용으로 컨테이너를 운반할 수 있으면 AGV의 작업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AGV 주행 경로 설정에 대한 연구는 주로 충돌, 데드락 방지 및 최소비용 경로 선택을 목적으로 한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한 주행 시간 추정 알고리즘이 AGV의 주행 시간을 얼마나 정확하게 주정할 수 있는지 검증하기 위해 실제 주행시간과의 오차를 측정하였다. AGV 사이의 간섭을 고려하는 것이 주행 시간을 추정하는데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간섭을 고려하지 않고 AGV의 가감속 모델만 이용하여 주행 시간을 추정한 경우와 정확성을 비교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AGV 시스템의 작업효율을 개선하기 위하여 데드락이 발생하지 않도록 AGV의 주행 경로를 설정하는 방안과 AGV의 가감속 및 다른 AGV의 주행에 의한 간섭을 고려하여 적은 계산 비용으로 AGV의 주행 시간을 추정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제안방안을 시뮬레이션 실험으로 검증한 결과 AGV의 작업당 평균 주행 시간이 AGV 사이의 간섭을 고려하지 않는 경우에 비해 감소함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강 등(2005)이 제안한 AGV의 이동경로를 따라 주행공간을 점유영역으로 분할하는 방안을 바탕으로 점유영역 예약테이블(Occupancy Area Reservation table; OAR table)을 이용하여 AGV 사이의 충돌, 데드락, 라이브락을 방지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또한 목적지까지의 최단시간 주행 경로를 선택하기 위해 가감속 운동 및 다른 AGV와의 간섭을 고려하여 AGV의 주행 시간을 추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AGV가 등가속도 운동을 한다고 가정한다. 가속도의 법칙을 이용하여 초기속도 vo, 도달속도 V, 가속도 a 로 등가속운동하는 AGV가 길이 d인 주행경로를 주행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구하는 식을 유도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4는 AGV 주행 경로를 할당할 때, 현재 주행 중인 AGV와 데드락 또는 라이브락을 일으키지 않도록 OAR 테이블을 작성하는 알고리즘이다. 설명의 편의를 위해 AGV는 1단위 시간에 하나의 점유영역만큼 전진하며 AGV의 길이는 두 개의 점유영역의 길이와 같다고 가정한다. OARG)는 AGV가 점유영역의 i를 점유하는 기간을 나타낸다.
  • 크기의 터미널을 가정하였으며 터미널에는 3대의 안벽크레인과 7개의 장치장 블록이 있다. 안벽크레인과 장치장 크레인은 시간당 컨테이너 50개를 처리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Table 1은 살험에 사용한 AGV의 사양이다.
  • 한다. 첫째, 하나의 점유영역을 여러 대의 AGV가 동시에 예약할 수 없다. 둘째, AGV는 이미 여러 개의 점유영역을 예약한 상태에서 다음 점유영역 예약을 시도한다.
  • 1과 같이 선석 하나 .크기의 터미널을 가정하였으며 터미널에는 3대의 안벽크레인과 7개의 장치장 블록이 있다. 안벽크레인과 장치장 크레인은 시간당 컨테이너 50개를 처리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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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강재호, 최이, 강병호, 류광렬, 김갑환(2005),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의 AGV 충돌 방지 및 교착 해결 방안',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지 11권 5호, pp.25-43 

  2. 이용환, 박은경, 박태진, 류광렬, 김갑환 (2003), '그리드 단위의 제어에 기반한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의 AGV운영 방안', 한국항해항만학회지 27권 2호, pp.223-231 

  3. 임동순 (2000), '존 조정 하에서의 AGV 고착 방지', 대한선업공학회지, 26권, 4호, pp.392-401 

  4. Evers, J. J. M and Koppers, S. A. J. (1996), Automated guided vehicle traffic control at a container terminal, Transportation Research- A 30, pp. 2134 

  5. Kim, C. W. and Tanchoco, J. M. A (1991), 'Conflict-free shortest-time bidirectional AGV rou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29(12), pp. 2377-2391 

  6. Kim, K. H., Jean, S. M. and Ryu, K. R. (2004), 'A deadlock detection method for automated guided vehicles in port container terminals', Proceedings of the 3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s and industrial engineering 

  7. Rajeeva, L. M., Wee, H. G., Ng, W. C., and Teo, C. P., (2003), 'Cyclic deadlock prediction and avoidance for zone-controlled AGV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83, pp. 309-324 

  8. Reveliotis, S. A. (2000), 'Conflict resolution in AGV Systems', IEEE Transactions, Vol. 32, pp. 647-659 

  9. Yeh, M. S. and Yeh, W. C. (1998), 'Deadlock Prediction and Avoidance for Zone-control AGV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Vol. 36, No. 10, pp. 2879-28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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