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액션러닝에 의한 업무프로세스 개선 사례연구: (주) 효성의 교육프로세스를 중심으로
A Case Study on the Process Reengineering by Action Learning Program: Focusing on a Training Program in Hyosung Corporation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8 no.1, 2006년, pp.287 - 303  

김종인 (건국대학교 경영학과) ,  이국희 (건국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박양규 (건국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업에서 인적자원에 대한 투자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실질적인 금전적 지출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교육의 실질적인 성과 향상을 기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액션러닝에 대한 관심이 최근에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새로운 교육방법으로서 액션러닝을 소개함과 동시에 액션러닝 방식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의 구체적인 개발 및 운영과정을 분석하여 액션러닝 운영상의 시사점을 도출하려 한다. 본 논문은 2005년 9월부터 2006년 1월까지 진행된 (주) 효성의 과장승격후보자과정에 대한 액션러닝을 적용한 사례를 심층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액션러닝은 관리자들이 직무 수행하는데 문제가 되는 불필요한 과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둘째, 액션러닝을 적용하는데 있어, 내부/외부 Facilitator들의 통합적 활용이 교육효과 극대화에 기여하였다. 셋째, 최고경영자 및 경영층의 지원과 인재개발팀장의 액션러닝에 대한 적극적 추진이 주요한 성공요인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vestment on HRM, particularly, on training and development, in companies has been increased. Therefore, HR managers pay attention to action learning that has the practical effect on performa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troduce action learning as an efficient training method and...

주제어

참고문헌 (20)

  1. 김종인, 봉현철, 'Action Learning 방식에 의한 교육프로그램의 교육효과 평가에 관한 연구', 인사관리연구, 제28집, 제4권, 2004, pp. 85-120 

  2. 마이클 J. 마쿼트 지음/봉현철, 김종근 옮김, 액션 러닝, 최고의 인재를 만드는 기업교육 프로그램, 21세기북스, 서울, 2000 

  3. 봉현철, 유평준, '액션러닝(Action Learning)의 기본 구조와 핵심구성요소', 산업교육연구, 제8권, 2001, pp. 57-82 

  4. Conference Board, 'Developing leaders', HR Executive Review, Vol.7, No.1, 1999, pp. 1-18 

  5. Dilworth, R.L., and V.J. Willis, 'Action Learning for Personal Development and Transformative Learning', In L. Yorks, J. O'Neil & V.J. Marsick (Eds.), Action Learning: Successful Strategies for Individual, Team, and Organizational Development, 1999, pp. 75-82. San Francisco: Berrett-Koehler 

  6. Dotlich, D.L. and J.L. Noel, Action Learning: How the World's Top Companies are Re-creating their Leaders and Themselves, San Francisco: Jossey-Bass, 1998 

  7. Lamm, S., The Connection between Action Reflection Learning and Transformative Learning: An Awakening of Human Qualities in Leadership. Walter F. Ulmer, Jr. Applied Research Award Paper, Center for Creative Leadership, Greensboro, NC., 2000 

  8. Marsick, V.J. and J. O'Neil, 'The Many Faces of Action Learning', Management Learning, Vol. 30, No.2, 1999, pp. 159-176 

  9. McCauley, C.D., and S. Brutus, Management Development through Job Experiences, Greensboro, NC: Center for Creative Leadership, 1998 

  10. McGill, I. and L. Beaty, Action Learning: A Practitioner's Guide. London: Kogan Page, 1992 

  11. McGill, I. and L. Beaty, Action Learning. A Guide for Professional, Management and Educational Development. Kogan Page Ltd., London, 1999 

  12. Mercer, Stephen, 'General Electric's Executive Action Learning Programmes', in: Business Driven Action Learning, Global Best Practices, edited by Yury Boshyk St. Martin's Press. New York, 2000, pp. 42-54 

  13. Mumford, A. (Ed.), Action Learning at Work, Aldershot: Gower, 1997 

  14. Pedler, M.C., Action Learning for Managers, London: Lemos & Crane, 1996 

  15. Pedler, M.C. (Ed.), Action Learning in Practice (3rd ed.), Brookfield, VT: Gower, 1997 

  16. Revans, R.W., The Origin and Growth of Action Learning, London: Chartwell Bratt, 1982 

  17. Pun, A.S.L., 'Theory, Model and Action for Managing Change: Bridges Meets Revans in Hong Kong',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Vol.15, No.4, 1997, pp. 43-49 

  18. Raelin, J.A., 'Individual and Situational Precursors of Successful Action Learning',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Vol.21, 1997, pp. 368-394 

  19. Vicere, A.A. and R.M. Fulmer, Leadership by Design, Boston, MA: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97 

  20. Weinstein, K., Action Learning: A Journey in Discovery and Development, London: Harper Collins, 199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