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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도로면 거칠기 특성 분류 기준에 관한 연구
Classification of the Korean Road Roughnes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4 no.5, 2006년, pp.115 - 120  

최규재 (군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허승진 (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Korean Road Roughness Classification(KRC) method is proposed. Using a dynamic road profiling device equipped with the Accelerometer Established Inertial Profiling Reference(AEIPR) method, road profile measurement is performed on various types of public paved roads in Korea. The road profiling dat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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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것은 짧은 구간 내에서의 포장 평탄도가 우수하여 노면 거칠기가 낮음을 의미하며, 긴 구간에서의 포장 평탄도는 떨어져 노면 거칠기가 높은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도로 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도록 분류지수를 도출하기 위하여 ISO 규격과 유사하지만 새로운 분류 기준인 KRC(Korean Road Classification)을 제안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도로 거칠기 측정을 통하여 국내도로 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는 노면 거칠기 분류 지수를 제시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도로 노면 거칠기 특성을 잘 반영 할 수 있는 분류 방법을 제안하였다 고속으로 주행하면서 도로 노면 거칠기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장치를 이용하여 국내의 대표적 포장도로 노면을 측정하였으며 측정한 노면 거칠기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측정한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ISO, MIRA, Wong 등 외국에서 제안하고 있는 노면 분류 기준에 비하여 국내도로 노면 거칠기 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는 분류 방법인 KRC(Korean Road Roughness Classification) 분류 방법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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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 Y. Wong, The Theory of Ground Vehicles, Second edition, John Wiley & Sons, New York, 1993 

  2. ISO 8608 Mechanical Vibration - Road Surface Profiles - Reporting of Measured Data, ISO, 1991 

  3. M. Sayers, 'Characteristic Power Spectral Density Functions for Vertical and Roll Components of Road Roughness,' AMD-Vol.80 DSC-Vol.2 Symposium on Simulation and Control of Ground Vehicles and Transportation Systems, pp.114-129, 1986 

  4. G. J. Choi, Y. M. Yoo, Y. G. Cho, K. P. Lee and Y. S. Yoon, 'Generation of a Double Track Random Road Profile for Vehicle Ride Comfort Simulation,' Transactions of KSAE, Vol.7, No.1, pp.305-311, 1999 

  5. K. S. Kim and W. S. Yoo, 'Generation of Road Surface Profiles with a Power Spectral Density Function,' Transactions of KSAE, Vol.5, No.1, pp.136-145, 1997 

  6. J. Y. Kim, S. J. Heo, K. H. Noh, G. J. Choi and J. S. Im, 'Development of the Road Profiling and Evaluation Program,' Autumn Conference of Proceedings, KSAE, pp.842-847,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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