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 이용자 통근비용 보조제도의 효과분석
Analysis of Effectiveness on Subsidizing Commuting Cost for Public Transit User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4 no.1 = no.87, 2006년, pp.59 - 72  

한상용 (한국교통연구원) ,  이성원 (한국교통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속적인 교통수요관리정책의 시행에도 불구하고 서울도심지역을 비롯하여 출퇴근 시간대의 과다한 승용차 이용은 만성적인 교통혼잡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 이용자 통근비용 보조제도의 시행효과를 대중교통 전환효과와 형평성 측면에서 유류비 및 주차요금 인상정책 등 타 정책수단들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실증분석 과정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명시선호 분석방법론의 표준적인 절차를 따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실증분석 결과의 신뢰성을 위해 표본정산방법과 비 모수 부트스트랩 방법을 적용하였다. 서울도심지역으로 출퇴근하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실증분석 결과, 대중교통 통근비용 보조제도의 대중교통 전환효과는 유류비 인상정책과 주차요금 인상정책보다 큰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소득계층별 형평성 측면에서 주차요금 인상정책과 유류비 인상정책은 소득 역진적인 반면 대중교통 통근비용 보조제도는 소득 누진적인 성격을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대중교통 이용자 통근비용 보조제도에 관한 기초연구로서 향후 대중교통 이용 증진을 위한 대중교통 관련정책의 수립에 정량적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pite of continuous implementation of the transportation demand management (TDM), the profuse use of car at the peak-time has caused chronic traffic congestion in the Seoul downtown area. This study makes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commuting cost subsidy system for public tran...

주제어

참고문헌 (19)

  1. 이번송?이의섭(1996), '교통수요관리정책의 소득 계층별 효과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14권 1호, 대한교통학회, pp.7-27 

  2. 이성원?박지형(1999), '교통수요의 가격, 소득 및 서비스 탄력성 분석', 교통개발연구원 

  3. 황기연?김익기?엄진기(1999), '교통수요관리방안 의 단기적 효과 분석모형의 구축', 대한교통학회지, 제17권 1호, 대한교통학회, pp.173-185 

  4. 황기연?김익기?이우철(1998), '교통수요관리정책 의 효과분석을 위한 다항로짓모형의 적용-서울시 사 례', 대한교통학회지, 제16권 4호, 대한교통학회, pp.53-63 

  5. 황기연?이우철(2000), '대중교통 환승요금 적정 할인수준 추정-서울시 사례를 중심으로', 대한교통 학회지, 제18권 2호, 대한교통학회, pp.27-37 

  6. Ben-Akiva, M. and S. Lerman(1985), 'Discrete Choice Analysis: Theory and Application to Travel Demand', Cambridge, MA: MIT Press 

  7. Efron, B. and Tibshirani, R.J.(1993), 'An Introduction to the Bootstrap', NY: Chapman and Hall 

  8. Goodwin, P.B.(1994), 'Road Pricing or Transport Planning?', in: Johansson, Mattsson (eds), Road Pricing: Theory, Empirical Assessment and Policy 

  9. Hanley, N., R.E. Wright, and Adamowicz, W. (1998), 'Using Choice Experiments to Value the Environment', Environmental and Resource Economics 11, pp.413-428 

  10. Kadesh, E. and Roach, W.T. (1997), 'Commute Trip Reduction - A Collaborative Approach', Energy Policy 25(14-15), pp.1217-1225 

  11. Kuhfeld, W.F.(2001), 'Multi-nomial Logit, Discrete Choice Modeling', NC: SAS Institute Inc 

  12. Louviere, J., Hensher, D.A. and Swait, J.(2000), 'Stated Choice Methods : Analysis and Applica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13. McFadden, D.(1974), 'Conditional Logit Analysis of Qualitative Choice Behavior', in P. Zarembka, (eds), Frontiers in Econometrics, NY: Academic Press 

  14. Small, K.A.(1992), 'Using the Revenues from Congestion Pricing', Transportation 19, pp.359-381 

  15. Stern, S.(1997), 'Simulation-Based Estimation', Journal of Economic Literature 35, pp.2006-2039 

  16. Train, K.(1993), 'Qualitative Choice Analysis: Theory, Econometrics, and an Application to Automobile Demand', MA: MIT Press 

  17. Kling, C. and Sexton, R.(1990), 'Bootstrapping in Applied Welfare Analysis', American Journal of Agricultural Economics 72, pp.406-418 

  18. Park, T., Loomis, J. and Creel, M.(1991), 'Confidence Intervals for Evaluating Benefits Estimates from Dichotomous Choice Contingent Valuation Studies', Land Economics 67, pp.64-73 

  19. http://www.gpoaccess.gov/uscode/index.html(2005) , 미국 인쇄국(The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홈페이지 법령정보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