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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통안전정책 강화의 교통사고 감소효과 분석
The Impact of Traffic Safety Measures on Reducing Traffic Accident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4 no.3 = no.89, 2006년, pp.113 - 123  

명묘희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  김광식 (성균관대학교 행정학과)

초록

본 연구는 1990년대 이후 실시된 교통사고 줄이기 운동 실시, 무인단속카메라 설치, 좌석안전띠 착용 의무화, 음주운전 삼진아웃제 등 8가지 교통안전정책의 개입효과를 ARIMA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의 관점은 교통안전정책 강화가 전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 교통안전정책 강화가 일정지역의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 특정교통안전정책 강화가 특정 법규위반으로 인한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으로 세분하였다. 분석 결과 교통사고 줄이기 운동 실시, 교통법규위반 신고보상금제, 음주운전 삼진아웃제 등이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줄이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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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article evaluates the effects of eight traffic safety policies such as traffic accident reduction campaign, the seat belt law, three strike out driving while intoxicated, rewarding for reporting traffic offenders on the number of accidents and fatalities. Intervention analysis of time series 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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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ARIMA 방법의 개입분석을 통하여 1990 년대 이후 시행된 교통안전정책의 개입 또는 교통단속강화가 전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과 특정한 지역의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음주운전에 대한 정책적 단속강화가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 대한 분석을 통하여 특정 교통법규 위반에 대한 정책 강화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음주운전에 대한 정책적 단속강화가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 대한 분석을 통하여 특정 교통법규 위반에 대한 정책 강화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1990년대 이후 실시된 교통안전정책의 개입 효과를 다음과 같이 3가지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i) 교통안전정책 강화가 전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총량적 교통사고 감소에 대한 개입효과), ii) 교통안전정책 강화가 일정지역의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지역적 교통 사고감소에 대한 개입효과), ⅲ)특정 교통안전정책 강화가 특위 반 교통사고 감소에 대한 개입효과)이 바로 그것이다.
  • 본 연구는 교통안전정책의 도입 및 교통단속 강화가 교통사고 발생과 그로 인한 피해를 줄이는데 지속적인 효과가 있었는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즉 교통안전 정책 강화가 전국의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에서 시행되는 교통안전정책 강화가 서울시의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 특정 교통안전정책(음주운전) 강화가 특정 법규위반으로 인한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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