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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지 및 신경망 이론을 이용한 교통사고예측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Traffic Accidents Prediction Model With Fuzzy and Neural Network Theory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4 no.7 = no.93, 2006년, pp.81 - 90  

김장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남궁문 (원광대학교 토목환경도시공학부) ,  김정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미래기술실용화센터)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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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써 교통사고와 다양한 요인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 시급한 현실의 과제일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북권의 교통사고가 가장 많고, 치사율이 가장 높은 국도 17호선(전주-남원)를 대상으로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는 다양한 요인들이 교통사고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하여 교통안전분야에서 자주 사용되어오던 다중회귀이론, 수량화이론을 적용하여 교통사고예측모델을 구축하였다. 또한 데이터의 불확실성 상태를 합리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퍼지 추론이론 및 인간의 신경계를 수학적으로 모형화하여 학습에 의한 예측에 있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신경망이론을 적용한 교통사고예측모델을 구축하였다 이를 통해, 퍼지추론이론 및 신경망 이론의 유효성을 입증하고 교통사고분석 분야의 적용 타당성을 확인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important to cla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raffic accidents and various influencing factors in order to reduce the number of traffic accidents. This study developed a traffic accident frequency prediction model using by multi-linear regression and qualification theories which are commonl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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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축하였다. 기존 모형에서 반영하지 못한 교통사고 원인의 다양성과 자료 조사 시의 오차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이론을 교통사고예측 모형에 적용하고 각각의 특성을 제시하는 것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명확하게 규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전북권의 국도 17호선(전주~남원)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이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련성의 강도와 독립변수 값의 변화에 따른 종속변수 값의 변화를 예측하는데 사용되는 분석수법이다. 다중회귀분석의 목적은 선형회귀방정식을 도출하여 종속변수를 예측하는데 있다. 다중회귀방정식은 최소자승법에 의해 추정되는데 최소자승법은 종속변수의 실제 값과 회귀방정식으로 예측한 값 즉, 오차의 제곱의 합을 최소화시킨 방법이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 분석에 대해 미시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 따라서, 교통사고의 요인으로써 교통량, 종단경사, 횡단경사, 곡선반경, 도로폭 등을 고려하여 분석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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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강경우(1997), 공간자기회귀모형을 이용한 고속도로 교통사고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15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5-15 

  2. 도로교통안전협회(2000-2003), 전라북도 교통사고 잦은곳 기본개선계획, 도로교통안전협회 

  3. 이순철(2000), 교통심리학, 학지사 

  4. Brude, U. and Larsson, J(1988), The use of prediction models for eliminating effects due to regression-to-the mean in road accident data,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20, No.4, pp.299-310 

  5. K. W. OGDEN(1996), Safer Roads : A Guide to Road Safety Engineering, Avebury Technical 

  6. K. M. Bauer & D. W. Harwood(1996), Statistical Models of At-Grade Intersection Accidents, Report No. FHWA-RD-96-125, Federal Highway Adminstration, Washington, D. C 

  7. Laurence Capus & Nicole Tourigny(1998), Road Safety Analysis: A Case-Based Reasoning Approach,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January 

  8. Miaou, S. & Lum. H, Modeling vehicle accident and highway geometric design relationship, Accidents Analysis and Prevention, Vol. 25, No 6, pp.689-709 

  9. Wei Lien Liang & Fred Kitchener(1998), The Effect of Environmental Factors on Driver Speed : A Case Study,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January 

  10. William R. Dillon & Matthew Goldstein(1984), Multivariate Analysis Method And Applications, Research Foundation The City University of New York 

  11. 門田博知, 今田寬典(1976), 交叉點の人對車 兩事 故對策に關する基礎硏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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