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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의 과학적 설명을 강조하는 탐구 지향 교수 활동에 대한 예비 초등 교사들의 인식
Prospectiv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Inquiry-Oriented Teaching Practice, with an Emphasis on' Students' Scientific Explanation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5 no.1, 2006년, pp.96 - 108  

장신호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prospectiv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ived teacher's inquiryoriented teaching practice, with an emphasis on students' scientific explanations based on scientific evidence. For this study, 94 prospective elementary school teachers were particip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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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에게 과학적 증거와 근거를 제시하면서 과학적 설명을 하도록 하는 교사의 탐구지향 교수 활동에" 대하여등 교사들이 어떠한■인식을 나타내며, 어떠한 이유에서 이러한 인식유형을 나타내는 지를 조사하였다. 이 같은 교수 활동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은 향후에 자신들의 수업 시간에 이러한 과학 수업 방식을 사용하는 것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떠한 방식으로 이를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예측을 가능하게 한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본 연구에서 조사한 예비 초등 교사들의 인식 유형을 분석한 결과는 우리에게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즉, 거의 모든 예비교사들이 과학을 탐구 활동 중심으로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어린 학생들이 탐구 활동을 통하여 과학적 사고력 이해력을 증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고는 있으나, 과학 탐구 활동을 실제로 수업 시간에 진행하는 방식에 대하여는 해결하기 어려운 딜레마에 처해 있음을 알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에게 과학적 증거와 근거를 제시하면서 과학적 설명을 하도록 하는 교사의 탐구 지향 교수 활동에 대하여 예비 초등 교사들이 어떠한 인식과 반응을 나타내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 같은 인식을 나타내는 이유에 대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조사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과학적 증거와 근거를 바탕으로 과학적 설명을 하며 과학 탐구를 이끌 수 있도록 교사의 탐구 지향 교수 활동을 효과적으로 촉진하는 방안으로서 과학 대화(science talks)를 이용한 과학 교수 방법을 도입.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질문을 끊임없이 하는데 답은 말해주지 않기 때문이다.:스스로 답을 찾아보지 않는 학생들에게는 끊임없이 “왜?” 라고 묻는 것이 갑갑할 것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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