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provide recommendations for eco-centered early childhood education as a new paradigm in Korean society.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from directors, teachers, and parents of private & public kindergartens, as well as child care centers, in Bucheon city. The data ...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provide recommendations for eco-centered early childhood education as a new paradigm in Korean society.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from directors, teachers, and parents of private & public kindergartens, as well as child care centers, in Bucheon city. The data were analyzed based on the frequencies, $X^2$ test, F test, and Scheffe test. The results were as follows. (a) Most directors, teachers, and parents positively agreed with the eco-centered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recognized its benefits. (b) In order for the eco-centered early childhood education to be successful, development of various programs, systematic study, ongoing teacher training, and parents' education were required. (c) In order for the eco-centered early childhood education to develop more culturally appropriate program, close connection with local community, reorganization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curriculum, and government support were needed. The findings demonstrate that eco-centered early childhood education is necessary for the future wellbeing of Korean society.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provide recommendations for eco-centered early childhood education as a new paradigm in Korean society.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from directors, teachers, and parents of private & public kindergartens, as well as child care centers, in Bucheon city. The data were analyzed based on the frequencies, $X^2$ test, F test, and Scheffe test. The results were as follows. (a) Most directors, teachers, and parents positively agreed with the eco-centered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recognized its benefits. (b) In order for the eco-centered early childhood education to be successful, development of various programs, systematic study, ongoing teacher training, and parents' education were required. (c) In order for the eco-centered early childhood education to develop more culturally appropriate program, close connection with local community, reorganization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curriculum, and government support were needed. The findings demonstrate that eco-centered early childhood education is necessary for the future wellbeing of Korean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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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생태유아교육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원장, 교사, 학부모의 인식과 요구도를 알아봄으로써 생태 유아교육의 방향과 필요성,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교사 역할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 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한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1.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원장, 교사, 학부모의 인식과 요구도는 어떠한가?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는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한 질문지로 Devall과 Session(1985), Milbrath(1989)의 연구 및 환경과 관련된 문헌들과 마경희 (1999)와 김성옥(2000)의 연구에서 사용한 질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재구성한 것을 아동학 전문가 3인에게 내용 타당도검증을 받았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경기도 부천시에 소재한 국 . 공립, 법인, 민간어린이집, 놀■이방 100곳을 무작위 선정하여 원장용 100부와 교사용 설문지 230부, 학부모용 설문지 460부를 배부한 후 원장용 85부(회수율 85%), 교사용 180부(회수율 78.
데이터처리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주요 변인의 분포를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으며, 원장, 교사, 학부모의 인식과 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 c2 검증, F 검증, scheffe 검증을실시하였다.
성능/효과
5%)의 순서로 나타났다. '꼭 보내겠다' 와 고려해 보겠다 라고 응답한 부모들에게 보내는 이유를 물어본 결과 결과는 표 7>에서와 같이, '정해진 틀 속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탐구하고 생각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가 40.6%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자연 속에서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으므로‘ (23.1%), 자연생태계 위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릴 때부터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바르게 인식하고 있어야 하므로' (22.8%), 지]능발달 뿐만 아니라 감성발달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13.5%) 순으로 나타났다.
원장 . 교사와 학부모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원장과 교사들이 부모자신들보다 부모의 반응을 덜 긍정적으로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00).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원장의 경우 생태유아교육 강좌나 연수가 58.8% 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교사와 학부모의 경우 생태 유아교육을 실시하는 유아교육기관 방문이 43.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방향에 관해 원장, 교사, 학부모 모두 적극적으로 동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결과는 김성옥(2000)의 연구와 일치하는 것이다.
다섯째,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인식’ 은 원장, 교사, 학부모 모두 상당히 효과가 있을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특히 원장, 교사, 학부모 모두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 존중에 가장 높게 교육적 효과를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자연친화적인 프로그램이 유아 의사회 .
70)의 순서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경우, 산책을 통한 자연과의 직접적 체험하기' (M=4.56, SD=.65)와 실외놀이활동 많이 하기’ (M=4.56, SD=.67)가 제일 높게 나타나 적극적 동의를 얻고 있었으며, 그 다음으로 폐품 및 재활용을 통한 절약 및 절제하기’ 4.46점(SD=.73), 텃밭 가꾸기를 통해 계절별 농작물 재배하기’ 4.43점(SD=.72)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부모의 경우, 산책을 통한 자연과의 직접적 체험하기’ 가 4.
둘째, 생태유아교육의 정보 습득 방법에 대해서 원장은 생태 유아교육 강좌나 연수 (58.8%)를, 교사는 생태 유아교육을 실시하는 교육기관 방문 (43.3%)을 가장 많이 선택해 정보습득 방법에 있어 원장과 교사 사이에 차이점이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사후검증으로 scheffe 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전통 음식의 지향 의 경우 원장이 교사와 학부모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원장이 교사와 학부모보다 그 교육적 효과를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자연물을 이용한 놀이의 증가 는 원장과 학부모 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원장이 학부모보다 교육적 효과를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2%)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학부모들이생각하는 문제점은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정보 부족’ 이 34.5%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생태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 부족 (25.6%), 유아의 안전 문제’ (22.6%) 순으로 나타났다.
부모들에게 '자녀를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유아교육 기관에 보내신다면, 어떠한 점을 가장 우선으로 고려하시겠습니까? 라는 질문에 대한 결과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할 점으로 자연과 접해 있는 교육환경 이 41.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교육내용 . 방법에 대한 정보'(25.5%), '유아의 흥미나 요구' (17.4%), 가정과 어린이집과의 거리‘ (6.7%), 교육비‘ (5.0%), 교사의 자질 (4.0%) 순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인 대상별로 분석해 보면, 첫째, 원장의 경우 실외놀이 활동 많이 하기' 가 4.60점(SD=.62)으로 제일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산책을 통한 자연과의 직접적 체험하기' 4.58점(SD=.70)의 순서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경우, 산책을 통한 자연과의 직접적 체험하기' (M=4.
셋째, 생태유아교육 시작 시기’ 에 대해서 원장, 교사, 학부모 모두 유아기부터 실시되어야한다는 것에 일치를 보이고 있었다. 이는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으로의 운영 방향 전환에 동의한다고 볼 수 있으며,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등교육과의 연계에 대하여도 좀 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셋째,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시 예상되는 문제점으로 주변 환경의 여건 부족 및 현행 유아 교육 과정과의 일치성 결여, 정보 부족 등이 제시되었는데 이는 정부 차원의 지원, 학교 또는 지 역사회와의 연계 교육과정에 대한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으며, 현행 유아교육과정을 생태 유아교육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할 필요가 있음을 지적할 수 있다.
72)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부모의 경우, 산책을 통한 자연과의 직접적 체험하기’ 가 4.56점(SD=.65)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실외놀이 활동 많이 하기’ 4.53점(SD=.68), 폐품 및 재활용을 통한 절약 및 절제하기’ 4.49점(SD=.74)순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현재 기관의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반영 정도’ 에 따른 인식은 원장과 교사에 비하여 자녀가 다니는 기관의 프로그램에 대하여 8.4%의 부모가 잘 모르는 것으로 나타나 교육기관에서의 프로그램에 대한 정확한 안내와 함께 생태 유아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교육기관을 시범기관으로 선정하여 널리 보급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여덟째, 생태유아교육 실천 시 선결요건 으로 원장은 생태 유아교육에 대한 원장 및 교사의 신념 및 의지’를, 교사는 교육기관 및 주변 환경여건의 개선’ 을, 학부모는’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 으로 세 집단이 생각하는 선결요건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생태유아교육 실천을 위한 학부모의 선결 요건에 대한 인식으로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결과는 김성옥(2000)과 일치하고 있다.
열 번째,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시 예상되는 문제점’ 에 대해 원장은 주변환경의 여건 부족 을, 교사는 현행 유아교육 과정과의 일치성 결여’를, 부모는 생태 유아교육에 대한 정보 부족 을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점으로 제시하였다. 이는 하정연(2004)이 생태유아교육의 운영 상의해야 할 과제로 교사교육체제 구축, 유아교육기관의 생태적인 환경으로의 전환, 기존의 유아교육과정을 생태적 유아교육 과정으로 전환 할 필요가 있음을 지적한 결과와 일치한다.
000)가나타났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원장은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원장 및 교사의 신념과 의지' 가 42.9%, 교사는 '유아교육기관 및 주변 환경 여건의 개선' 이 36.7%, 학부모는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 이 37.2%로 각각 가장 높게 나타나 원장, 교사, 학부모가 생각하는 선결요건에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001)가 나타났다.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scheffe 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원장(M=3.98, SD=.96), 교사(M=3.92, SD=.92)와 학부모 (4.49, SD=.72) 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원장과 교사들이 부모보다 부모의 반응을 덜 긍정적으로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인식 및 요구도에 있어 원장, 교사, 학부모 모두 생태유아교육에 적극 동의하고 있으며 그 효과에 대하여도 상당히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첫째, 생태유아교육으로 방향전환 에 대한 인식과 요구도는 매우 동의한다’ 의 비율이 원장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관심없다’ 의 비율은 학부모가 가장 높게 나타나 학부모를 대상으로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정보 제공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후속연구
있었다. 이는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으로의 운영 방향 전환에 동의한다고 볼 수 있으며,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등교육과의 연계에 대하여도 좀 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 선정시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경험 유무의 차이를 고려하지 못하고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를 조사하는 기초 연구에 머물렀다는 제한점을 가지므로 후속연구에서는 프로그램의 효과를 입증할 수 있는 좀 더 체계화된 양적 또는 질적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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