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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생활안전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연구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he Educational Program Regarding Life Safety for Children of Low Grade Elementary School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4 no.4 = no.218, 2006년, pp.75 - 86  

두경자 (상명대학교 소비자주거학과) ,  윤용희 (상명대학교 소비자주거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valuate the educational program of life safety for low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objectives of the life safety education were established, and the contents and instructions of the educational program were organized according to the needs of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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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위한 다양한 교육내용의 체계적인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평가한 후 효과가 검증된 생활안전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모든 아동으로 하여금 안전한 삶을 영위하게 하고 더 나아가 불안감 없는 안전사회를 건설하는데 기 여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는 단편적인 교육내용의 프로그램에만 초점을 두었던 국내 연구에 다양한 교육내용의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하고있으며 학습자를 위한 교육안 조직방법을 다시 한번 심사숙고하게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위한생활안전 교육내용을 체계화하고 검증된 교육프로그램을 처음으로 개발하고자 시도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었다.
  • 본 연구는 아동의 안전한 생활영위를 목적으로 초등학교저학년 생활안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우선,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이논의하고자한다.
  • 사고발생 가능성의 환경을 생물적 환경요인, 무생물적 환경요인, 복합적 환경요인으로 구분하고 생물학적 환경요인에는 사람, 동물, 식물 등을, 무생물적 환경요인에는기구, 물질 등을, 복합적 환경요인에는 생물적 환경요인과무생물적 환경요인의 합이라는 조작적 정의를 한 후 다음과같은 목표를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안전지식, 태도, 행동은 프로그램 실시 직후에 차이가 있는가?
  • 2) 실험집단의 안전지식, 태도, 행동은 프로그램 실시 3주후에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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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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