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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대상에 따른 학생들의 진화 개념과 진화 개념 형성의 특성에 관한 횡단 연구
A Cross-Sectional Study of Students' Conceptions on Evolution and Characteristics of Concept Formation about It in Terms of the Subjects: Human, Animals and Plant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6 no.7, 2006년, pp.813 - 825  

하민수 (한국교원대학교) ,  이준기 (한국교원대학교) ,  차희영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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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설명 대상에 따른 학생들의 진화 개념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인간, 동물, 식물의 소재에 따른 진화 개념과 연령별 진화 개념의 추이, 진화에 관한 인식의 특성에 대해 조사하였다. 인간, 동물, 식물을 소재로 한 진화 개념 검사지와 진화에 관한 인식 검사지를 개발하여 8개 초 중 고 학교 1,540명에게 투입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의 진화개념이 인간, 동물, 식물에서 다르게 나타났다. 식물은 목적론명이 많았으며 내부 의지와 용불용설이 적었다. 인간은 돌연변이 후 자연 선택이 적었다. 이것은 학생들의 진화 개념에 인간중심적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고 판단된다. 학생들의 연령이 증가하면서 목적론과 내부 의지가 감소하고 용불용설이 증가하였다. 또한 진화 개념의 다양도 지수가 고등학교로 갈수록 감소한다. 저학년일수록 목적론, 내부 의지, 용불용설을 고루 가지고 있다가 고학년으로 갈수록 용불용설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용불용설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획득되는 개념인 것이며, 학생들의 인지에 강하게 고착화되어 있다고 판단된다. 학생들은 진화가 약간의 증거가 있는 과학적 가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진화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였다. 그리고 진화개념이 비형식적 교육매체를 통해 많이 형성되고 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보았을 때 과학적 진화 개념의 형성을 위해서는 먼저 학생들의 인지구조에서 강하게 자리 잡고 있는 용불용설을 제거해주어야 한다. 이때 사용하는 진화 학습 소재는 인간중심주의적 사고를 극복할 수 있는 소재를 시용하면서, 흥미 있으며 진화 증거에 대한 학생들의 신뢰가 높은 것을 활용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students' conceptions and their conceptualization traits in terms of the explanation of subjects: human, animals, and plants. A questionnaire was specially developed to make sure students' conceptions of evolution, students' explanation patterns with the fi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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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인간 . 동물 ■ 식물 소재에 따른 진화 개념과 학생들의 관심이 어떠한지 알아보는 것이다. 두 번째는 조, 중, 고등학생에게 동일 검사지를 투입하여 연령별 진화 개념의 추이를 알아보는 것이다.
  • 이 연구는 학생들이 설명대상에 따라 진화 개념이다른지 여부와 연령에 따른 진화 개념에 변화 과정, 진화에 관한 인식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검사지를 제작하고 초, 중. 고등학생 1, 540명을 대상으로조사하였다.
  • 고등학생들의 진화 개념의 다양도 지수이다. 총 18문항으로 학생들의 진화 개념을알아보았을 때, 모든 학생이 18개 문항을 특정한 설명적 관점을 보이는 답지로 일관성 있게 표시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어떤 학생은 한 가지 진화개념을 가지고 일관성 있게 답을 했을 수도 있지만, 다섯 가지의 관점 중 여러 가지의 진화 설명을 다양하게 나타낼 수도 있다.
  • 학생들이 진화 개념을 어디에서 가장 많이 접했는지 알아보았다(Table 11). 초등학교에서 고둥학교로갈수록 선생님의 비중이 커지고 TV의 비중이 작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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