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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특수학급 음악치료에 대한 특수교사와 음악치료사의 인식 조사
Special Educators and Music Therapists' Recognition of Music Therapy in Special Education Class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음악치료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v.3 no.1, 2006년, pp.1 - 11  

김정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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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는 1975년 장애아동교육법(Education for All Handicapped Children Act)이 시행되면서 특수교육 프로그램에서 일하는 음악치료사의 역할이 확대되기 시작하였고, 학령기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의 역사는 반세기가 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5년에 개정된 특수교육계획에서 특수교육이 필요한 학생의 치료교육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각 지역 교육청별로 특수교육 지원센터를 두어 치료교육 교사를 배치 시행하는 안을 발표하여 학교 현장에서의 음악치료 보급이 시작되는 단계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05년 특수교육계획이 시행된 지 6개월 정도 지난 시점에서 초등학교 음악치료와 관련된 특수교사들과 음악치료사들의 의견과 학교 현장에서의 음악치료 현황 및 실태는 어떠한지를 알아보고 그에 따른 개선점이나 문제점을 제시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와 관련된 선행 연구들과 문헌들을 조사 검토하고, 2005년 10월 18일부터 11월 2일에 걸쳐 특수교사 65명과 음악치료사 30명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특수학급에서의 음악치료 현황과 인식도, 기대도 등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기술통계 처리하였다. 분석된 결과에 의하면, 특수교사와 음악치료사는 초등학교의 음악치료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으며 음악치료의 효과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기대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질을 높이고 체계화하기 위해서는 악기 및 음악치료실의 완비가 무엇보다도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 국가나 학교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행 재정적 지원이 있어야 한다는 지적도 있었다. 특수학교나 특수학급을 비롯한 지역사회 복지관, 조기교육 현장 등 장애아동이 있는 모든 곳에서 치료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요구는 최근 들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치료와 교육을 접목시킨 음악치료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를 통해 초등학교에서 음악치료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been passed more than 50 years of the history of music therapy on school aged children since there had been enforced the 'Education for All Handicapped Children Ace' in United states 1975, which had made an important role of music therapist augmented. In the case of South Korea, through ref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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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2005년 서울특별시 교육청의 특수교육계획 개정 및 그에 따른 치료교육의 확산에 대한 사업 시행에 부응하여, 특수학급에서의 음악치료 서비스에 대한 특수교사와 음악치료사들의 인식과 이해도는 어떠하며 초등학교에서의 음악치료 목적과 필요성은 무엇인지, 그리고 초등학교 특수학급에서의 음악치료 현황은 어떠하며 당면한 문제점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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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특수교육 영역에서 음악치료만이 가질 수 있는 특징은 무엇인가? 특수교육 영역에서 음악치료만이 가질 수 있는 특징은 아동들이 즐겁고 안전한 환경 내에서 쉽게 교육과 치료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많은 특수교사들이 장애아동들의 음악에 대한 관심과 반응을 이해하고 있지만, 실제적으로 음악 활동을 적용하는 방법 면에서는 많은 한계를 느끼고 있다.
특수교육에서의 음악치료가 치료적 또는 교육적 도구로 활용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특수교육에서의 음악치료는 장애아동의 기능과 사회 적응에 필요한 기술, 학습에 필요한 개념들을 습득하는 데에 치료적 또는 교육적 도구로 활용 된다. 치료적 도구로서의 음악치료는 장애아동의 전반적인 기능의 향상을 위하여 각 발달 영역에서의 문제점들을 개별적으로 규명하는데 구조화된 음악 활동을 사용하는 것이다. 교육적 도구로서의 음악치료는 음악적 경험 내에서 학습된 기술들을 음악 외적인 환경에 전이시키는 것으로 이때 학습에 필요한 기술을 강화시키는데 음악이 효과적인 활동으로 작용하는 것이다(정현주, 2005). 그러므로 초등학교 특수학급에서의 음악치료 실시가 매우 필요하고 절실한 실정이다.
2005년 일부 개정된 특수교육 진흥법에 따르면 특수교육대상자에는 어떤 장애를 포함하는가? 2005년 일부 개정된 특수교육 진흥법에 따르면, 장애가 있는 사람 중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진단·평가된 사람을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한다는 내용이 있다. 여기에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자폐성을 포함한 정서장애, 언어장애, 학습장애 그리고 심신장애·신장장애·간장애 등 만성질환으로 인한 건강장애와 기타 교육인적자원부령이 정하는 장애가 포함된다(국립특수교육원, 2005). 이 중에서 2005년 특수교육 대상 학생 현황 조사 연구에서 제일 많은 분포를 차지하고 있는 주요 세 가지 장애는 정신지체(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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