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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공간에서의 체험형 전시시설 현황 연구 - 디지털 미디어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Status of Experiential Exhibition Facilities in Exhibition Space - A focus on A Medium of Digital Media -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9 no.5 = no.67, 2006년, pp.293 - 302  

김형숙 (동서대학 IT&디자인대학원) ,  박부미 (동서대학 디자인 학부 스페이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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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후반부터의 정보전자기술 발달은 인간에게 3차원에서 다차원으로 공간인식의 확장을 가져다 주었고, 공간 또한 인간의 경험, 인지, 체험의 이미지반응능력이 가능해지면서 인간과의 상호유기적 관계를 형성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호유기적 관계는 현존하고 있는 물리적 공간 중에서 정보 전자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전시공간에서 잘 보여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전자기술이 도입된 체험형 전시공간에서 정보와 이용자의 인터랙션 매개체로서의 전시시설을 중심으로 전시시설과 인터랙션 형태의 현황을 비교 조사하였다. 이는 인간과 공간의 상호유기적 관계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현상들을 예측하여 인간과 공간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역할을 위한 장으로서의 공간에 반영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을 위한 것으로 향후 전시에 대한 조사연구가 전시공간측만 아니라 변화되고 있는 이용자의 행태연구를 통해 전시공간과 이용자행태와의 상호관련성을 밝히는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late 20C, the development of informative electronic technology has expanded human beings' spatial recognition from three-dimension into multi-dimension. Also space has formed mutual organic relation with the human being, since they started having the image responding ability of experien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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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본 연구는 박물관, 기념관, 과학관을 중심으로 한 전시공간 중에서 디지털 미디어를 사용하여 이용자에 의해 정보의 형식이 변화하는 체험형 전시공간을 그 대상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순서로 전개하고자 한다.
  • 전시공간의 역할을 재정의한다. 그리고 전시공간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변화와 더불어 오늘날의 전시공간에서 행해지고 있는 전시공간과 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고찰한다. 둘째, 정보전자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체험형전시공간에서의 디지털 미디어 전시시설의 현황조사를 통해 전시시설의 분류와 인터랙션 형태를 비교 조사한다.
  • 오늘날의 공간에서 정보전자기술의 발달은 공간과 이용자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인터랙션 형태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이용자에게 다양한 행태를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존하고 있는 체험형 전시공간에서 디지털 미디어라는 매개체가 공간과 이용자간에 어떤 인터랙션을 유발하는지를 고찰한 것이다.
  • 본 연구는 나아가 인간과 공간의 상호 유기적 관계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현상들을 예측하여 물리적인 공간의 새로운 조형물로서의 구축이 아니라 인간과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역할을 위한 장(場)으로서의 공간에 반영하고자 하는 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아트 & 테크놀로지 존에서 여름방학을 맞이한 어린이들에게 미디어아트의 보급과 흥미를 보급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된 미디어 아트 체험전 「ICC키즈프로그램(ICC Kids Program)」 (기간:2006.7.22~8.20)을 그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시공간에서 정보와 이용자가 원할한 상호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전시시설을 중심으로 체험형 전시의 현황을 조사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인간과 공간의 상호유기적관계를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관찰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정보전자기술이 도입된 체험형 전시공간을 중심으로 공간과 이용자와의 매개체로서의 전시시설에 관하여 국내외 현황의 비교 조사를 통해 디지털 미디어에 의한 전시시설과 인터랙션 형태를 알아본다. 본 연구는 나아가 인간과 공간의 상호 유기적 관계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현상들을 예측하여 물리적인 공간의 새로운 조형물로서의 구축이 아니라 인간과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역할을 위한 장(場)으로서의 공간에 반영하고자 하는 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현재 디지털 미디어를 도입한 전시시설을 갖추어 이용자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고 있는 체험형 전시공간을 중심으로 사례조사를 하였다.

가설 설정

  • 3) 이러한 전시는 추구하는 목적에 따라 비영리적인 전시와 영리적인 전시로도 분류되어진다. 비영리적 목적의 전시(Display)는 대중을 상대로 비 영리기관의 홍보, 문화啓導, 교육 등의 목적을 갖는 박물관, 미술관, 과학관, 박람회 등의 기념 공간 등으르 분류할 수 있고, 영리적 목적의 전시회(Exhibition)는 전시물의 광고효과에 기대하여 주관자 또는 주관업체의 상품매매 계기를 형성하여 부가적으로 기업의 매출신장을 위한 영업활동 등의 일환으로 형성되는 기업의 쇼 룸이나 상품 박람회, 전람회 등으로 분류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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