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수학사를 활용한 대안학교의 수학교육
Mathematics Education for Alternative Schools using History of Mathematics 원문보기

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19 no.2, 2006년, pp.89 - 100  

한길준 (단국대학교 수학교육과) ,  이기환 (단국대학교 대학원)

초록

현재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목적과 특성을 지닌 여러 가지 형태의 대안학교가 있다. 대안학교에서의 수학교육이 일반학교의 수학교육과 같아서는 대안학교의 교육적 이념에 맞는 교육을 실시할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학교 부적응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대안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수학교육의 문제점을 교육내용 교수방법 교육환경의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 대안학교 학생들에게 적합한 수학교육의 한 방법으로 수학사를 활용한 수학교육에 대하여 알아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currently various types of alternative schools which has diverse goals and traits in Korea. Education suited to educational principles can't be carried out, as long as mathematics education in alternative schools is same as one in the regular schools. In this thesis the problems of mathema...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여러 형태의 대안학교 중에서 주로 학교 부적응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대안학교들을 대상으로 각 대안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수학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대안학교의 교육이념에 적합한 수학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한방 안으로 수학사를 활용한 수학교육을 제시하고자 한다.
  • 더구나 대안학교는 획일성과 폐쇄성을 지양하기 때문에 같은 형태의 대안학교라 하더라도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수학교육의 운영 방식은 더더욱 같을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학교 부적응 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대안학교 수학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교육내용, 교수방법, 교육환경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논의하고자한다.
  • 현재 국내의 대안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수학교육을 좀더 의미 있게 그리고 좀더 대안학교의 설립 목적 및 취지에 적합한 방향으로 실시하게 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시한 수학사를 활용한 대안학교의 수학교육이 어떠한 이점을 가지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앞에서 이야기한 대안학교에서 적용가능한 수학사 내용에 대해 실례를 몇 가지 제시해보고 그 수학사 내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에 대해 살펴보겠다.
  • 마지막으로 대안학교 학생들에게 수학 8-나 단계의 '도형의 닮음'을 지도할 때, 현대의 과학적인 측량 도구가 없었던 시대에 막대기와 그림자만을 이용하여 이집트의 피라미드의 높이를 계산해낸 탈레스의 기하학적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