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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3 no.3, 2006년, pp.89 - 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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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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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시설 민자사업은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는가? | 학교시설 민자사업은 군인아파트 민자사업이나 환경시설, 문화시설 민자사업과 비교하여 훨씬 더 복잡한 절차와 설계, 다양한 운영 및 유지관리 요구를 수용하여야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특성은 교육에 대한 국민적 관심, 학교 급별로 - 초, 중, 고, 대학교 - 다양한 시설 사용자, 상이한 시설 수요 및 시설사용 형태, 시설사용 형태별로 각기 다른 운영 및 유지관리 업무수준, 소형 프로젝트를 민자대상 사업규모로 조정하기 위한 Bundling 과 그에 따른 시설관리의 복잡성 등 다양한 원인 때문에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 |
민간투자사업은 무엇인가? | Bundling 된 학교부지가 근접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공사 중 시설감리도 어렵고 완성 후에는 운영 및 유지관리도 어렵게 된다. 민간투자사업은 사업의 설계, 건설, 운영과 유지관리에 민간의 창의성을 활용하여 통합관리함으로써, 비용의 절감과 서비스 질의 향상을 획득하기 위한 사업수행체계이다. 그러나 2005년 이후 현재까지 학교시설 민자사업에 참여한 민간사업자의 면면을 살펴보면 과연 그러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든다. | |
학교시설 민자사업에 적용할 시설통합관리 시스템은 어떤 기능이 포함되어져야 하는가? | 첫째, 한 민간사업자가 여러 학교시설을 설계, 시공, 관리하므로 민간사업자나 주무관청이 학교사업 부지의 위치와 연계되어 있는 도시기반시설을 용이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수치지도 상에서 학교의 위치파악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하며 Web 상에서 운영되는 기능을 가져 학교별 시설정보 및 업무수행기록을 학교, 주무관청, 민간사업자가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둘째, 시스템은 특히 주무관청에서 시설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각 건물의 건축, 토목, 전기, 설비, 통신 등 공종별 배치도, 평면도, 단면도 등의 공간정보를 건물 각 층의 계층구조별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셋째, Web 화면에서 수치지도 상의 해당 학교건물을 클릭하면 계층구조를 통하여 각 층별, 실별, 각 설비별 및 비품별 도면정보 및 속성정보가 입체적으로 조회되고 사용자승인체계를 활용하여 각종 정보를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보유하여야 한다. 넷째, 시스템에 사용되는 각종 데이터는 호환 및 변환이 가능하여야 한다 (DWG, DXF, HXF, Special DBMS, DGN, IGES, CGM, U3D 등) 다섯째, 시스템은 설계단계에서부터 구축된 설계 정보를 기반으로 공사정보, 운영정보, 유지보수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어야 하며 향후 책임감리자가 구축하게 되는 PMIS (Projec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와 용이하게 접속될 수 있는 기능을 보유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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