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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학급(特殊學級)의 배치계획(配置計劃)에 관한 건축계획적(建築計劃的) 연구(硏究)
A Study on the Location of Special Classes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3 no.1, 2006년, pp.36 - 46  

최병관 (공주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fundamental standards of architectural planning concerning special class facilities in order to offer the basic information on the appropriate location of the special classroom by looking at the relationship between contacting activities and the existing lo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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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장애 학생의 정상 학생과의 교류활동을 통한 사회통합을 위하여 초등학교 및 중학교에 병설·운영되고 있는 특수학급 학생의 교류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장애 특성 및 운영방식에 적합한 특수학급의 배치를 위한 건축계획적인 지침을 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 본 연구는 장애학생의 정상 학생과의 교류활동을 통한 사회통합을 위하여 초등학교 및 중학교에 병설·운영되고 있는 특수학급의 교류활동의 특성을 파악하고 교류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입급 학생들의 장애 특성 및 운영방식에 적합한 특수학급의 배치를 위한 건축계획적인 지침을 구하기 위하여 진행하였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서 일반 학교 내에 병설된 특수학급의 장애 학생(이하 입급 장애학생2))이 학교생활 중에서 정상 학생의 교류활동을 관찰 조사를 통하여 특수학급 학생의 교류활동의 특성을 분석하고 공간과의 인과관계를 파악하여 교류 활성화를 위한 특수학급의 배치에 대한 계획적 지침을 구하고자 한다.
  • 이상은 특수학급의 운영방식, 입급 학생의 장애 종류 및 정도, 수업시간에 전개되는 교류활동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이를 토대로 교류활동을 활성화할 수 있는 있도록 특수학급 학생의 장애특성과 운영방식에 적합한 특수학급의 배치에 대한 건축계획적 지침을 구하고자 하였다.
  • 이상은 특수학급의 운영방식, 입급 학생의 장애 종류 및 정도, 수업시간에 전개되는 교류활동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이를 토대로 교류활동을 활성화할 수 있는 있도록 특수학급 학생의 장애특성과 운영방식에 적합한 특수학급의 배치에 대한 건축계획적 지침을 구하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이 특수학급시설의 공간구성이나 배치의 재편성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대해서는 특수학급시설의 특성화와 일정 범위 내에서 네트워크화를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시설 특성에서 본 교류활동의 특성

    ① 특수학급의 소속군에 따른 특징으로는 특별학급이 많이 있는 특별교실군이거나 입급 장애 학생의 학년보다 낮은 저학년군에 위치할 때 정상 학생과의 교류활동이 활발하다. 관리실군이나 고학년군 또는 동학년군에 위치할 때의 교류활동은 입급 장애 학생과의 교류활동 비율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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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설측면에서 학교 내에서 특수학급의 배치에 관한 문제점을 살펴보면 무엇이 있는가? 시설측면에서 학교 내에서 특수학급의 배치에 관한 문제점을 살펴보면 장애 학생들의 교류활동의 측면을 고려하기보다는 관리·운영이 용이한 교무실 등 관리실에 가까운 곳에 배치하거나 일반학급과는 분리된 곳에 배치하여 학교 내에서 특수학급이 통합교육 목적에 부적합 곳에 배치하고 있는 것이 현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 장애학생의 정상 학생과의 교류활동을 통한 사회통합을 위하여 초등학교 및 중학교에 병설·운영되고 있는 특수학급의 교류활동의 특성을 파악하고 교류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입급 학생들의 장애 특성 및 운영방식에 적합한 특수학급의 배치를 위한 건축계획적인 지침을 구한 결과는 무엇인가? 1) 특수학급에 편성된 학생들은 장애종류 및 정도와 학습능력, 학년이 다양하고, 또한 매 수업시간마다 구성원들이 자주 교체되는 특성을 갖고 있다. 특수학급은 이러한 장애학생들의 특성에 대응하여 다양한 활동을 수용할 수 있도록 교과학습 공간뿐만 아니라 요육활동, 놀이활동 등을 병행할 수 있도록 특수학급 주변에 옥외공간과 신변처리를 위한 화장실 등이 배치될 수 있도록 계획한다. 2) 특수학급의 운영방식은 시간제가 주를 이루고 있고 전일제와 부분 전일제도 동시에 운영되고 있다. 이는 특수학급에 편성된 학생들이 TMR, EMR, 경계선, 학습부진, 정서장애, 자폐 등의 장애 종류 및 정도가 다양하고 이로 인해서 학습능력의 편차가 심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특수학급의 원래 목적인 일반학생들과의 교류통한 사회통합을 위해서는 교류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시간제 운영방식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3) 학교 내에서 특수학급의 위치는 교류활동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며, 학생들의 장애정도와 학급운영 방식의 특성에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같은 측면을 고려하여 층수, 인접실의 관계, 학교 내에서의 일반학급의 위치,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학교급별 특성 등을 고려하여 특수학급의 배치계획을 고려하여야 한다. 4) 특수학급 학생들은 장애 종류와 정도가 다양하고 중복 장애 학생도 상당수 포함되어 있어서 교과활동 뿐만 아니라 요육활동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요육활동은 특수학교와 같이 각 학교마다 전문적인 요육실을 설치하기 보다는 특수학습 내에 혹은 근접 배치하여 학습활동과 병행하여 요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이 요구된다. 5) 특수학급이 설치되는 모든 학교가 입급 학생들의 장애특성 및 운영방식에 대응하여 학습공간 구성 및 배치, 필요 설비를 갖춘다는 것은 비효율적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특수학급 학생들의 장애특성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학구나 일정 범위 내에 있는 특수학급 및 특수학교가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공동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다면 장애 학생들에게 보다 전문화된 교육 및 요육, 시설을 공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특수학급시설의 공간구성이나 배치의 재편성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대해서는 특수학급시설의 특성화와 일정 범위 내에서 네트워크화의 필요성 절실히 요구된다.
특수교육의 기원은 무엇인가? 근대적 특수교육의 성립은 1894년 5월에 선교사인 로세타 셔우드 홀(Rosetta Sherwood Hall) 여사가 평양에서 개인지도로 점자교육을 시작한 것이 특수교육의 기원이 되었다. 그 이후 홀여사에 의해서 1900년부터 정진여학교 내에 맹여아를 위한 특수학급을 설치하여 학교교육의 일환으로 특수교육이 시작되었고 그 이후 특수학교로 발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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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최병관, 특수학급 시설의 재편성에 관한 건축계획적 연구, 한양대 박사논문 1994. 2 

  2. 최병관, 박용환, 交流活動을 통해서 본 特殊學級에 관한 建築計劃的硏究, 교육시설학회지, 1996.9 

  3. 최병관, 류호섭, 特殊學級 空間構成에 관한 建築計劃的 硏究(1), 한국교육시설학회지 2005. 7. 31 

  4. 최병관, 特殊學級 空間構成에 관한 建築計劃的 硏究(2), 한국교육시설학회지, 2005. 9. 30 

  5. 野村みどり, 行動觀察による心身障害兒の敎育環境に關する硏究 

  6. 笠原隆, 障害兒學級の空間構成に關する硏究 (その1), 199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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