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들의 보육시설 이용기대와 만족도에 대한 부모-교사간의 지각차이
Parent-teacher differences in the perception of parental expectation and satisfaction on the use of child care service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5 no.6, 2006년, pp.905 - 917  

이주연 (전남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  이사라 (생활과학연구소.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what parents really want to daycare center and how much they are satisfied with the daycare service they use. This study also explored how exactly daycare teachers recognize the parental needs and satisfaction on daycare service. One hundred and seventy one 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선행연구 결과들의 비일관성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연구대상자의 사희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차이보다는 전반적인 기대 양상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 더불어 이러한 부모들의 기대와 만족도에 대한 보육교사들의 지각 정도를 파악함으로써, 서 비스수혜자들의 의 견이 서비스제 공과 운영에 어느 정도 반영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의 직장 및 민간 영유아보육시설을 이용하는 1기명의 부모와 보육 시설종사자인 135명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부모의 보육 서비스 기대와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보육서비스에 대한 부모의 기대와 함께 본 연구는 부모들의 보육서비스 이용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먼저 전반적인 보육서비스 만족도를 교사관련 만족도, 보육환경 만즉도, 보육프로그램 만족도의 세 가지 하위영역으로 분류하여 살펴본 결괴% 부모들은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고하였으며 이러한 높은 민족도는 선행연구(고경필, 2003; 박영아, 2006; 이종은, 2005; 이춘란, 1995; Britrier &: Phillips, 1995; Cryer et al, 2002)들의 결과와 일치한다.
  •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부모들과 함께, 본 연구에서는 부모들을 표집한 동일 영유아보육시설의 교사 명을 대상으로 부모기대와 만족도에 대한 교사의 지각 정도를 조사하였다. 교사들의 평균연령은 26.
  • 보육시설이용에 관한 전반적인 기대를 조사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보육서비스 이용의 이유, 보육시설 선택 시 기준, 세부프로그램의 중요도, 교사의 자질과 역할 등 5문항에 대한 부모들의 기대정도를 질문하였다.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구성된 응답범주들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범주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 보육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별로 부모의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와 이에 대한 교사의 지각차이 분석결과는 에 제시하였다.
  • 본 연구의 결과는 보육교사들에게 부모의 보육기대와 만족 정도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보육프로그램 개선에 더욱 구체적이고 유용한 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연구는 구체적으로 부모들의 보육기대와 만족도의 어떤 부분들이 현장에서 정확히 지각되고 있는지에 대한정보와 그것을 적용하기 위해 실제 어떠한 부분에서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보육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단순히 정보와 지식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발견한 정보를 적용하는 데에 있다.
  • 보육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단순히 정보와 지식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발견한 정보를 적용하는 데에 있다. 연구는 그러한 정보의 적용여부를 확인하고 그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
  • 본 연구는 보육서비스의 질적인 힝:상을 위해 선행연구들에서 다루었던 부모의 보육요구와 만족도에 대한 연구를 보육서비스 상황에 적용하여 실제로 그러한 정보들이 보육교사들에게 어떻게 지각되고 있는지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보육교사들에게 부모의 보육기대와 만족 정도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보육프로그램 개선에 더욱 구체적이고 유용한 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 따라서 보육 서비스의 수혜자인 부모의 기대와 만족도를 보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수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 역시 수혜자 중심 복지서비스의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하겠다. 그렇다면 부모들로부터의 정보는 과연 실제 보육현장에 정확히 전달되어 활용되고 있는가? 그리고 이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가? 본 연구는 이러한 질문에 대답하기 위하여 보육 서비스의 수혜자인 부모들의 요구나 만족도를 조사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그들의 요구나 만족도에 대한 보육서비스 제공자들의 지각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보육서비스의 주요제공자인 보육교사들이 부모들의 서비스에 대한 기대나 만족도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가를 살펴보는 것은 부모들의 가치가 일상적인 보육환경에 실제적으로 어느 정도 반영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현재 서울시내의 영유아보육시설을 이용하고 있는 148명의 부모를 대상으로 그들의 보육시설 이용에 대한 기대와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연구대상 가정의 인구통계학적 변인들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성별 비율은 어머니가 82.
  • 선행연구의 다양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보육기대를 조사하기 위해 그들이 보육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와 선택기준, 보육프로그램에 대한 기대, 교사의 자질과 역할에 대한 기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나 선행연구 결과들의 비일관성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연구대상자의 사희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차이보다는 전반적인 기대 양상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 셋째, 본 연구는 부모와 교사간의 보육관련 중요도의 일치가 부모의 높은 만족도와 관련이 있다는 선행연구의 가설을 간접적으로 증명하는 자료를 제공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이러한 부모-교사.
  • 영유아 보육서비스의 질적인 향상을 위하여 본 연구는 영유아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부모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보육 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더불어 이러한 부모들의 기대와 만족도에 대한 보육교사들의 지각 정도를 파악함으로써, 서 비스수혜자들의 의 견이 서비스제 공과 운영에 어느 정도 반영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선행연구들에 의하면, 민간보육시설을 이용하는 부모들은 이용의 편리성과 부모 요구의 반영, 시설과 환경에 대한 요구가 많으며, 국공립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부모들에 비해 만족도가 낮게 보고된다’ 따라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민간보육 시설 이용부모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요구가 얼마만큼 반영되고 있는지 교사지가을 통해 알아보는 것은 매우 흥미로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구체적으로 부모들은 어떠한 보육기대를 갖고 있는지, 보육서비스의 어떠한 영역들에 만족하는지 혹은 불만족하는지, 그리고 이러한 부모의 기대와 만족도를 교사들은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러나 실제로 이전의 연구들에서 보고하는 부모들의 요구나 기대, 만족도에 대흔}' 결과를 보육서비스에 반영하여 서비스를 향상시키기위해서는 수혜자의 정보를 서비스 제공자가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가에 대한 정보 역시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기대와 요구가 보육 현장에서 얼마만큼 수용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차원에서, 단순히 부모와 교사의 보육서비스에 대한 각각의 인식이 아닌 부모들의 가치관과 기대, 만족정도에 대한 교사의 지각 정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수행되어졌던 부모들의 보육 서비스 기대와 만족도에 대한 연구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보육서비스 제공자인 교사들이 부모들의 기대와 만족도를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부모의 기대와 만족에 대한 교사지각 연구는 서비스 수혜자들의 생각이 구체적으로 보육서비스의 어떤 영역에서 어떤 내용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지를 알려줌으로써 서비스 제공자들이 그들의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데에 매우 실용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 이와 더불어, 구체적인 보육프로그램 내용에서의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응답범주는 이춘란(1995)의 연구에서 사용한 것으로 영유아의 다양한 발달영역과 부모들의 요구를 포함한 언어인지발달, 정서적 안정, 사희성발달, 안전 보호, 영양관리, 생활습관 등의 6개 범주로 측정하였다.
  • 현재 이용하고 있는 보육서비스에 대해 부모들이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는:지, 그리고 부모들의 만족정도를 교사들이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표 1).<표 1> 게 의하면, 부모들은 5점 리커트척도로 측, 정된 보육서비스에 대한 전체적인 만족도에서 평균 3.

가설 설정

  • 1. 보육서비스에 대한 부모의 기대와 그에 대한 교 1사의 지각은 어떠한가?
  • 24. 부모의 보육서비스 이용만족도는 전반적으로어떠한기-?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