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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외식업체 종사원의 직무 만족도 차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ifference Job Satisfaction Between Korean Brand and Foreign Brand in the Restaurants Busine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6 no.7, 2006년, pp.119 - 126  

이상미 (세명대학교 호텔관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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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외 브랜드 외식업체에서 근무하는 종사원의 직무 만족도를 비교하여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 방안에 대한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국내 외 브랜드의 종사원 모두 외식업에 대한 높은 비전, 자부심, 업무만족을 높게 인지하고 있는 반면에 임금조건은 매우 낮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브랜드 외식업체의 종사원의 전반적인 직무만족도는 높은 편인 반면에 이직의도는 해외브랜드에서 높게 보이고 있다. 첫째, 생산성에 대한 보상, 종사원의 만족수준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모니터링 해야 한다. 둘째, 조직의 경영성과를 성취하기 위해서 차별화된 수준으로 종사원 개발 프로그램을 관례화해야 한다. 셋째, 종사원 기술의 지속적인 개발과 동기부여를 위한 자기개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넷째, 정기적으로 상사와 부하직원이 각각의 고충을 토론한 비디오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employee's job satisfaction in the Korean and Foreign brand restaurants, and to suggest some guideline for effici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Korean and Foreign brand restaurants are highly showed high vision, pride oneself, and job satisfaction in the rest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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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발생한다. 기업의 핵심인력의 직무만족도를 높이면서 동시에 이탈방지와 유지하기 위한 방안으로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외식업체의 업종과 업태에 관계없이 국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국내브랜드와 해외브랜드의 외식업체를 선정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국내보다 해외 브랜드 외식업체에서 근무하는 종사원들의 만족상태가 더 높을 것이라 생각하는 사회적인 인식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대상으로 하였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국내 브랜드 외식업체보다 해외브랜드 외식업체를 더 선호할 것이고 직무만족도가 높을 것이라는 판단하에 국내·외브랜드 외식업체의 어느 브랜드에서 근무를 더 선호하는지, 직무만족 요소를 파악함으로써 핵심인력의 이탈방지와 유인 및 유지를 하기 위한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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