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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에 따른 개념 유형의 국면 분석을 통한 중학교 과학 영재아들의 조석에 관한 정신모형 탐색
Investigation of Mental Models about Tide for Scientifically Talented Middle School Students by Analyzing Facet of Conceptual Types by Context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7 no.1, 2006년, pp.6 - 14  

이기영 (한성 과학 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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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 영재아들이 가지고 있는 조석에 관한 정신모형을 탐색하기 위하여 두 가지 상황에서의 개념 유형을 분류하고, 각 유형들을 구성하는 국면들을 분석하였다. 조석 현상에 관해 두 가지 상황으로 구성된 과제 수행을 실시한 후 그 응답 결과를 분석한 결과, 상당수의 학생들이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개념 유형을 나타내었다. 상황에 따른 개념 유형들을 구성하고 있는 국면을 분석한 결과, 내용-특정적 국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었으나 전략적 국면에서는 많은 차이를 나타내었다. 두 가지 상황에서 나타나는 개념 유형들과 이들 유형을 구성하는 국면들을 조합하여 학생들의 조석에 관한 정신모형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4가지 모형으로 나눌 수 있었다: (1) Tide model (2) Force model (3) Phase model (4) Hybrid model. Tide model은 과학적으로 옳은 모형이며, Force model과 Phase model은 옳지 않은 모형으로, 상황에 따른 개념유형은 서로 일치하나 조석현상을 각각 달과 태양의 합력과 달의 위상(모양)의 관계로만 이해하고 있는 경우이다. Hybrid model 혼합 모형으로 상황에 따라 나타나는 개념 유형이 서로 부합되지 않는 모형이다. 중학교 과학 영재아들은 조석 현상에 대해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모형은 Tide model(45.0%) 이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Hybrid model(30.0%), Force model(12.5%), Phase model(7.5%) 순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nvestigates mental models of scientifically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when it comes to tides. This was done by analyzing facet of conceptual types for two contexts. We carried out two performance tasks of tide with different context. A large number of students showed different conce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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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하나의 상황만으로는 학습자의 정신모형이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으므로 보다명확한 정신모형의 규명을 위해서는 두 개 이상의상황이 필요한 것으로 본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정신모형의 상황 감수성(context sensitivity)에 대해서탐색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조석 현상에 대한 중학교 과학 영재아들의 정신모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조석에 관한 2가지 상황에서 나타나는 개념유형들을 분류하고, 각 유형이 포함하고 있는 국면들을 분석하였다.
  • 외국의 경우, 아동들의 지구의 모양에 관한 정신모형 연구나(Ssniadou & Brewer, 1992) 지구의 내부구조와 이에 따른 화산 분화에 관한 정신모형 연구가 있으나(Gobert, 2000), 국내에서는 아직지구과학 개념에 대한 정신모형 연구가 이루어지지못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 영재아들을 대상으로 조석현상에 대해 이들이 가지고있는 개념들을 유형별로 분류하고, 이들 개념 형성에 영향을 준 요인들을 알아내기 위해 각각의 개념 유형에 포함된 학생들의 전략이나 지식의 조각인 국면 (facet)을 분석하고, 이 자료들을 토대로 중학교 과학영재아들이 조석에 대해 가지고 있는 정신모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 하지만 상황 1은 원리적인 측면에서 설명을 요구하고 있고, 상황 2는 현상적인 측면에서 해석을 요구하고 있다. 전문가 입장에서 동일한 것으로 판단되는이 두 가지 상황을 비전문가인 학생들은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알아보는 것이 이 연구에서 중요한 문제중의 하나이다.

가설 설정

  • 이러한 관점에서는 정신모형을 특정한 문제 풀이상황에서 즉각적으로 형성되어지는 역동적인 구조라고 가정한다. 한편, 정신모형은 개개인이 물리적 세계를 인과적으로 설명하는 매개체 역할을 하며, 신념이나 비유, 일반화 등에 기초하여 새로운 사실을 찾고자 하는 발견법(heuristic methods)이기도 하다(Greca & Moreira,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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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국동식, 1995, 조석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특성.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4), 429-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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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국동식, 2004, 대기와 해양의 몇 개념들에 대한 중.고등학교 과학 교사의 개념. 한국지구과학회지, 25(6), 402-408 

  4. 박지연, 이경호, 2004, 과학개념변화 연구에서 학생의 개념에 대한 이해: 오개념에서 정신모형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3), 621-637 

  5. 박진홍, 정진우, 1999, 붉은 인의 실험에 대한 중학교 학생들의 기압 개념 이해. 한국지구과학회지, 20(4), 334-341 

  6. 안수영, 권재술, 1995, Pascual-Leone의 신 피아제 이론에 의한 오개념의 본질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2), 185-193 

  7. 이성호, 임청환, 1998, 공기의 성질에 관한 초등학생들의 개념유형및 갈등상황 후 변화. 한국지구과학회지, 19(5), 512-523 

  8. 전인영, 국동식, 1998, 구름 생성 개념에 대한 중 . 고등학교의 오개념 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19(3), 269-275 

  9. 제귀연, 안희수, 1999, 온실효과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4), 585-594 

  10. Bao, L., Zollman, D., Hogg, K., & Redish, E. F., 2000, Model analysis of fine structures of student models: An example with Newton's third law. Journal of Physics Education Research, submitted 

  11. DiSessa, A. A., 1993, Toward an Epistemology of Physics. Cognition and Instruction, 10, 105-225 

  12. Gobert, J. D., 2000, A typology of causal models for plate tectonics: Inferential power and barriers to understand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 937-977 

  13. Greca, I. M., & Moreira, M. A., 2002, Mental, physical, and mathematical models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physics. Science Education, 86(1), 106-121 

  14. Linder, C. J., 1987, Tertiary physics: a case study in students' conceptions of sound. In J. Novak (Ed.), Proceedings of the Second International Seminar: 'Misconceptions and Educational Strategies in Science and Mathematics', 3, 322-334. Cornell University, Ithaca, NY, USA 

  15. Redish, E. F., 1994, The implications of cognitive studies for teaching physics. American Joumal of Physics, 62(6), 796-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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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Vosniadou, S., & Brewer, W. F., 1992, Mental models of the Earth: A study of conceptual change in childhood. Cognition and Instruction, 24, 535-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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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Wittmann, M. C., Steinberg, R. N., & Redish, E. F., 2002, Understanding and Addressing Student Reasoning about Sound. Manuscript submitted for publ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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