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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기 아동의 아동행동문제 예측모형
Prediction Model of Child Behavioral Problems in the School Age Children 원문보기

아동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v.12 no.4, 2006년, pp.514 - 522  

문영숙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  박영옥 (충남대학교 통계학과) ,  박인숙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of child behavioral problems and construct a descriptive model that explains child behavioral problems for school age children. Method: The participants in the study were 586 4th, 5th, 6th graders and their mothers. The children attend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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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학령기는 문제의 예방 차원으로 볼 때 다른 어떤 발달단계에서의 문제행동 보다도 더욱 관심이 모아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 행동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의 자녀양육태도, 아동의 지각된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를 탐색하고자 시도하였다. 선행연구들을 근거로 배경요인으로 고려되는 외생변수들과 아동 행동 문제에 직접 또는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고려되는 내생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모두 고려하여 가설적 모형의 부합도를 검증한 결과, 본 연구에서 설정된 가설적 모형은 경험적 상황을 비교적 잘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발달에서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부모-자녀관계에서 어머니의 자녀양육행동과 아동이지각한 사회적지지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아동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모형을 설정한 후 이를 검증하여 봄으로써아동의 행동문제를 예측할 수 있는 변인들이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탐색하고 이를 근거로 아동의 행동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아동간호 중재 기초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 행동문제를 설명하고 예측하는 구조 모형을 구축하고, 이의 적합성을 검정하고자 시도된 공 변량 구조분석 연구이다.
  •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의 행동문제를 예측하는 가설적 모형을 검정하는 공변량 구조 분석 연구로 설계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Achenbach(1991)가 개발한 아동행동평가척도 (Child Behavior Checklist: CBCL)를 Oh, Lee, Hong과 Ha (1997)가 한국판으로 표준화한 아동 청소년 행동평가척도 (Korean-Child Behavior Checklist : K-CBCL)로 아동행동문제를 측정한 것을 말한다.
  •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Park과 Lee(1990)가 한국 상황에 맞게 개발한 어머니 양육 행동척도로 측정된 점수를 말한다.

가설 설정

  • · 학령기 아동의 행동문제를 설명하는 가설적 모형을 구축한다.
  • 가설 3. 아동의 자아존중감정도가 높을수록 아동행동문제 정도는 낮을 것이다.
  • 가설 5. 아동의 지각된 사회적지지 정도가 높을수록 아동 행동 문제 정도는 낮을 것이다.
  • 가설 2. 아동의 지각된 사회적지지정도가 높을수록 아동의 자아존중감 정도는 높을 것이다.
  • 가설 4. 어머니의 긍정적 자녀양육행동 정도가 높을수록 아동 행동 문제 정도는 낮을 것이다.
  • 가설 1. 어머니의 긍정적 자녀양육행동정도가 높을수록 아동의 자아존중감 정도는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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