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축제의 성립과 전개과정: 함평나비축제를 사례로 Establishment and Development Process of Cultural Tourism Festival: A Case of the Butterfly Festival of Hampyeong County원문보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성공한 문화관광축제로 인정을 받고 있는 함평군의 나비축제를 사례로, 축제의 발굴과 뿌리내림, 그리고 전개과정에 나타난 특징을 고찰하였다. 함평나비축제는 제1회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제7회의 축제가 개최되었고, 축제 개최를 통해 생태적으로 건강한 농촌이라는 함평군의 친환경적 이미지를 만들어 농촌의 쾌적성을 상품화 하는 데 성공하였다. 그리고 축제의 성공은 지역농산물의 판매 증가, 지역경제의 활성화, 지역주민의 일체감 조성 등에 커다란 기여를 하였다. 특히 제1회 축제를 개회한 이후 축제를 방문하는 관광객은 꾸준히 증가하였고, 관광객의 재방문율도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관광객들은 축제가 매년 향상되고 있다고 인식하였고, 이런 변화는 프로그램에 대한 인지도, 참여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 프로그램 구성 등에서 구체적으로 나타났다. 축제의 경제적 효과도 증가하고 있으며, 축제의 개최비용은 매년 증가하여 제7회에는 제1회보다 약 2.7배가 늘어났다. 축제개최의 수입도 제1회의 약 63억원에서 제7회의 105억원으로 크게 증가하였고, 지역내 고용과 소득증대에 기여하였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성공한 문화관광축제로 인정을 받고 있는 함평군의 나비축제를 사례로, 축제의 발굴과 뿌리내림, 그리고 전개과정에 나타난 특징을 고찰하였다. 함평나비축제는 제1회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제7회의 축제가 개최되었고, 축제 개최를 통해 생태적으로 건강한 농촌이라는 함평군의 친환경적 이미지를 만들어 농촌의 쾌적성을 상품화 하는 데 성공하였다. 그리고 축제의 성공은 지역농산물의 판매 증가, 지역경제의 활성화, 지역주민의 일체감 조성 등에 커다란 기여를 하였다. 특히 제1회 축제를 개회한 이후 축제를 방문하는 관광객은 꾸준히 증가하였고, 관광객의 재방문율도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관광객들은 축제가 매년 향상되고 있다고 인식하였고, 이런 변화는 프로그램에 대한 인지도, 참여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 프로그램 구성 등에서 구체적으로 나타났다. 축제의 경제적 효과도 증가하고 있으며, 축제의 개최비용은 매년 증가하여 제7회에는 제1회보다 약 2.7배가 늘어났다. 축제개최의 수입도 제1회의 약 63억원에서 제7회의 105억원으로 크게 증가하였고, 지역내 고용과 소득증대에 기여하였다.
This study focuses on the establishment and development process of Hampyeong Butterfly Festival as a cultural tourism event. Among several cultural tourism festivals helded in Korea, Hampyeong Butterfly Festival of Hampyeong county of Jeollanamdo, is recognized as one of famous events all over the c...
This study focuses on the establishment and development process of Hampyeong Butterfly Festival as a cultural tourism event. Among several cultural tourism festivals helded in Korea, Hampyeong Butterfly Festival of Hampyeong county of Jeollanamdo, is recognized as one of famous events all over the country. Since the first festival of 1999, over 1 million tourists have been visited to Hampyeong county. The programs and contents of festival, the degree of preference and satisfaction of festival were developed since 1999. The number of tourists participated in festival also were increased from six hundred thousand of 1999 to 1.6 million of 2005. The total budget of festival were increased 2.5 hundred million of 1999 to 6.9 hundred million of 2005. The economic effects were increased 63 hundred million of 1999 to 105 hundred million of 2005. With these evolution process, Hampyeong Butterfly Festival was positioned and evaluated as a of succeed festivals.
This study focuses on the establishment and development process of Hampyeong Butterfly Festival as a cultural tourism event. Among several cultural tourism festivals helded in Korea, Hampyeong Butterfly Festival of Hampyeong county of Jeollanamdo, is recognized as one of famous events all over the country. Since the first festival of 1999, over 1 million tourists have been visited to Hampyeong county. The programs and contents of festival, the degree of preference and satisfaction of festival were developed since 1999. The number of tourists participated in festival also were increased from six hundred thousand of 1999 to 1.6 million of 2005. The total budget of festival were increased 2.5 hundred million of 1999 to 6.9 hundred million of 2005. The economic effects were increased 63 hundred million of 1999 to 105 hundred million of 2005. With these evolution process, Hampyeong Butterfly Festival was positioned and evaluated as a of succeed festival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첫째 함평나비축제의 발굴과 개발과정, 축제내용과 프로그램의 전개과정, 축제에 참가한 관광객의 관광행태 변화 등에 관한 특징을 고찰하고, 둘째 나비축제의 사회 .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역축제의 활성화를 통해 지역의 이미지를 새롭게 탈바꿈하는 데 성공한 함평나비축제를 사례로, 축제의 발굴과 전개과정, 축제의 사회 ■ 경제적 효과 등을 고찰하려고 한다.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첫째 함평나비축제의 발굴과 개발과정, 축제내용과 프로그램의 전개과정, 축제에 참가한 관광객의 관광행태 변화 등에 관한 특징을 고찰하고, 둘째 나비축제의 사회 .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문화 관광 축제로 인정을 받고 있는 함평군의 나비축제를 사례로, 축제의 발굴과 뿌리내림, 그리고 전개과정에 나타난 특징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축제의 전개과정에 나타난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축제에 참가한 방문객의 관광행태 변화, 방문객수 변화, 그리고 축제개최의 비용과 축제의 경제적 효과 등에 중점을 두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함평나비축제의 성립과 전개과정의 특징을 고찰하고, 축제에 참가한 관광객의 행태적 특성 변화를 고찰하기 위해 제4회(2002년)부터 제6회(2004 년)까지의 축제에 참가한 관광객의 행태적 특성을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에 원용된 자료는 함평군에서 발간하는 통계자료, 나비축제 관계자와의 면접자료, 그리고 관광객 설문자료 등이다.
■ 경제적 효과 등을 고찰하려고 한다.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첫째 함평나비축제의 발굴과 개발과정, 축제내용과 프로그램의 전개과정, 축제에 참가한 관광객의 관광행태 변화 등에 관한 특징을 고찰하고, 둘째 나비축제의 사회 .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주로 행해지고 있다. 특히 관광문화축제에 대한지리학적 연구에서, 연구의 주요 관심은 특정 축제가 어디에서, 어떻게, 그리고 왜 발생하고 개최되는가 하는 축제의 공간적 분포와 개최지의 지역적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지역축제는 개최지역의 자연적 .
가설 설정
같다. 첫째, 축제의 소재가 독특한 점이다. 함평군은 관광산업과 친환경농업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인간에게 동서고금을 통해서가 장 친근감을 주는 소재인 나비를 선택하여 나비 축제를 개최해오고 있다.
제안 방법
1) 나비축제에 참가한 방문객의 관광행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제4회(2002년) 축제는 5월 4일부터 5월 12일까지, 제 5회(2003년) 축제는 5월 3일부터 5월 11일까지, 그리고 제6회(2004년) 축제는 5월 1일부터 5월 9일까지 설문지조사 방법을 통해 수집하였다. 설문조사에는 '관광 .
사회문화적 자원을 바탕으로 새로운 이벤트를 발굴 . 개최하여 장소판촉을 시도하였다(이정록, 2003).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해 사라져 가는 자연환경의 상징인 나비의 신선한 이미지를 통해 나비 . 곤충과 자연의 신비를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지역의 이미지를 확립하여 생태적 . 환경적으로 건강한 농촌이라는 지역적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다.
고찰하였다. 그리고 축제의 전개과정에 나타난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축제에 참가한 방문객의 관광행태 변화, 방문객수 변화, 그리고 축제개최의 비용과 축제의 경제적 효과 등에 중점을 두고 분석하였다. 방문객의 행태변화는 제4회(2002년)부터 제6회(2004 년)까지의 축제에 참가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나비축제에 대한 관광객들의 인식과 태도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축제의 인지도, 축제의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도와 만족도, 축제의 불편사항 등의 지표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표 6 참조). 축제장소의 위치정보에 대해서는 전체응답자의 50.
대상 데이터
1998년 이후였다. 1998년 6월에 민선 제2기의 함평군수로 취임한 이석형군수는 축제발굴의 일반적인 모듈에서 벗어나 지역의 고유한 자원과 전혀 관계가 없는 새로운 나비'를 축제의 주제로 선정했다. 나비축제가 함평군의 지역축제로 만들어진 배경에는 지자체의 장을 비롯한 함평군청 관계자들의 의견이 수용된 결과라 할 수 잇다.
그리고 축제의 전개과정에 나타난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축제에 참가한 방문객의 관광행태 변화, 방문객수 변화, 그리고 축제개최의 비용과 축제의 경제적 효과 등에 중점을 두고 분석하였다. 방문객의 행태변화는 제4회(2002년)부터 제6회(2004 년)까지의 축제에 참가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설문조사에는 '관광 . 여가지 리학 을 수강한 전남대 학생들이 참여하였다.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에 원용된 자료는 함평군에서 발간하는 통계자료, 나비축제 관계자와의 면접자료, 그리고 관광객 설문자료 등이다. 통계자료와 나비축제 관련자료는 함평군청을 직접 방문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방문객의 관광행태 변화에 관한 자료는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연구에 원용된 자료는 함평군에서 발간하는 통계자료, 나비축제 관계자와의 면접자료, 그리고 관광객 설문자료 등이다. 통계자료와 나비축제 관련자료는 함평군청을 직접 방문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방문객의 관광행태 변화에 관한 자료는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성능/효과
5%가 '알고 있다 고 응답하였으나 2002년에 비하면 큰 폭의 낮은 인지도를 보였다. 그러나 행사의 종류와 일정에 대한 인지도는 상대적으로 높았는데 행사 종류에 대한 인지도는 78.0%로 나타났고, 행사 일정에 대한 인지도는 71.0%로 나타났다. 따라서 축제 개최장소에 대한 효율적 인 홍보활동이 필요한 것으로 밝혀 졌다.
따라서 관광객을 위한 각종 편의시설과 주차공간의 확충이 가장 시급한 과제로 지적되었다. 그리고 안내 및 홍보부족 문제도 개선되어야 할 사항으로 나타났는데 자원봉사자를 활용한 적극적인 안내와 흥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4회의 나비축제에서 도입한 주요 프典램에 대한 참여도와 선호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표 7 참조), 나비생태관(64.8%), 누에일대기체험장(46.2%), 양서류 . 파충류자연학습장(44.
차이를 보였고, 제5회 축제에 참여한 제6회 재방문객들은 74.2%로 뚜렷한 선호의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평가 태도는 재방문자와 처음 방문자 사이에 축제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와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7배가 늘어났다. 축제의 개최를 통한 수입도 저】1회의 약 63억 원에서 저}7회의 105억원으로 크게 증가하였고, 지역내 고용효과와 소득효과로 나타났다.
9%에 달해 함평나비축제에 방문했던 관광객이 주위에 권유를 많이 하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축제의 만족도와 재방문 그리고 권유의 사간에는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기존의 연구결과를 고려할 때 방문객이 함평나비축제에 전반적으로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판단된다. 이는 전국에서 개최되는 모든 지역축제가 안고 있는 문제라 할 수 있는데 좀더 현실적인 축제의 경제적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지표가 만들어져야 할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