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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스포츠패션에 나타난 에스닉 이미지 연구
A Study of Ethnic Images Found in Modern Sports Fash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0 no.7 = no.155, 2006년, pp.1054 - 1065  

김은경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채금석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vide basic data conducive to developing popular and international products by analyzing the mechanism, factors and design of ethnic sports fashion incorporating ethnicity and sports sense that may satisfy the physical and psychological needs of modern humans who tend to seek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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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스포츠패션의 그 개념의 범주를 정의하고 현대 스포츠패션의 유행요인을 분 석한다. 둘째, 2000년부터 2005년 S/S까지의 연도별 변화의 추이를 살펴보고 현대 패션에 표현된 에스닉 이미지의 유형분류를 통해 스포츠패션에 에스닉 이 미지가 나타나게 된 요인과 그 이미지의 유형을 분석 한다.
  • 둘째, 2000년부터 2005년 S/S까지의 연도별 변화의 추이를 살펴보고 현대 패션에 표현된 에스닉 이미지의 유형분류를 통해 스포츠패션에 에스닉 이 미지가 나타나게 된 요인과 그 이미지의 유형을 분석 한다. 셋째, 현대 스포츠패션의 에스닉 이미지를 적용 하고 있는 디자이너 브랜드의 디자인을 분석하여 그 미래를 전망해보고자 한다.
  • 스포츠패션의 개념정의를 위하여 스포츠패션과 연 관되는 다양한 패션용어정의를 통하여 스포츠패션 개념의 범주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에스닉 이미지의 스포츠패션 변화과정 과 그 요인 및 디자인을 분석하여 그 중요성 을 밝혀냄으로써 이를 보다 대중적이고 국제적인 상 품으로 발돋움 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장에서는 브랜드의 높은 인지도와 상업적 으로도 큰 성공을 거두고 있으며(장안화, 2002) 하이 패션에서 실용적이고 기능적인 디자인을 전개하고 있는 명품 디자이너 미우치아 프라다, 마크제이콥스, 톰 포드, 요지야마모토가 이끄는 브랜드 프라다, 루이 비통, 구찌, Y-3을 통해 디자이너 작품 속에 표현된 디자인의 각 요소를 분석하여 스포츠패션에 나타난 에스닉 이미지의 디자인 경향을 파악해 보고자한다.
  • 현대인은 생활수준의 향상과 자기개발에 대한 욕구가 상승하고 건강과 생활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 면서 보다 건전하고 밝은 삶을 영위하고자 하게 되었다. 이러한 웰니스(well-ness)족의 출현으로 인해 스포 츠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가되면서 밝고 건강한 패션 아이템이 선호되고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과 운동, 영양, 휴식을 즐기는 것을 중요한 가치관으로 인식하기 시 작하면서 (백 영숙, 2004) 웰빙 트렌드(Well Being Trend)가 확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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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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