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aims to provide basic data conducive to developing popular and international products by analyzing the mechanism, factors and design of ethnic sports fashion incorporating ethnicity and sports sense that may satisfy the physical and psychological needs of modern humans who tend to seek 'w...
This study aims to provide basic data conducive to developing popular and international products by analyzing the mechanism, factors and design of ethnic sports fashion incorporating ethnicity and sports sense that may satisfy the physical and psychological needs of modern humans who tend to seek 'well- being'. The methodology includes literature reviews and positivist study, and visual materials include domestic and foreign fashion magazines, newspapers, fashion journals, ad photos, collection photos, and internet that cover colors, materials, detailed sports fashion design that are considered to have an ethnic image. Its scope is limited to the period from 2000 through 2005 S/S. The results of study are as follows: First, sports fashions through incorporation of sports emotion and fashion, mixes and matches existing formal wear, casual wear, or leisure wear with sportswear, or introduces and utilizes materials, details, accessories, or image from sportswear. Second, 1) from the changes by year in sports fashion, ethnic images were strongly expressed by the influence of naturalism in the early 1990s, and functional sports fashion has been fused with ethnic image with functionalism becoming stronger and wellbeing trend expanding from the mid 1990s through 2000s. 2) The cause of ethnic image in sports fashion included hybrid, multi-culturalism, and naturalism. Third, the ethnic images revealed in the sports fashion designs of Prada, Louis Vuitton, Gucci, and Y3 are simple and unique based on functionality and activism.
This study aims to provide basic data conducive to developing popular and international products by analyzing the mechanism, factors and design of ethnic sports fashion incorporating ethnicity and sports sense that may satisfy the physical and psychological needs of modern humans who tend to seek 'well- being'. The methodology includes literature reviews and positivist study, and visual materials include domestic and foreign fashion magazines, newspapers, fashion journals, ad photos, collection photos, and internet that cover colors, materials, detailed sports fashion design that are considered to have an ethnic image. Its scope is limited to the period from 2000 through 2005 S/S. The results of study are as follows: First, sports fashions through incorporation of sports emotion and fashion, mixes and matches existing formal wear, casual wear, or leisure wear with sportswear, or introduces and utilizes materials, details, accessories, or image from sportswear. Second, 1) from the changes by year in sports fashion, ethnic images were strongly expressed by the influence of naturalism in the early 1990s, and functional sports fashion has been fused with ethnic image with functionalism becoming stronger and wellbeing trend expanding from the mid 1990s through 2000s. 2) The cause of ethnic image in sports fashion included hybrid, multi-culturalism, and naturalism. Third, the ethnic images revealed in the sports fashion designs of Prada, Louis Vuitton, Gucci, and Y3 are simple and unique based on functionality and activ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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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스포츠패션의 그 개념의 범주를 정의하고 현대 스포츠패션의 유행요인을 분 석한다. 둘째, 2000년부터 2005년 S/S까지의 연도별 변화의 추이를 살펴보고 현대 패션에 표현된 에스닉 이미지의 유형분류를 통해 스포츠패션에 에스닉 이 미지가 나타나게 된 요인과 그 이미지의 유형을 분석 한다.
둘째, 2000년부터 2005년 S/S까지의 연도별 변화의 추이를 살펴보고 현대 패션에 표현된 에스닉 이미지의 유형분류를 통해 스포츠패션에 에스닉 이 미지가 나타나게 된 요인과 그 이미지의 유형을 분석 한다. 셋째, 현대 스포츠패션의 에스닉 이미지를 적용 하고 있는 디자이너 브랜드의 디자인을 분석하여 그 미래를 전망해보고자 한다.
스포츠패션의 개념정의를 위하여 스포츠패션과 연 관되는 다양한 패션용어정의를 통하여 스포츠패션 개념의 범주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에스닉 이미지의 스포츠패션 변화과정 과 그 요인 및 디자인을 분석하여 그 중요성 을 밝혀냄으로써 이를 보다 대중적이고 국제적인 상 품으로 발돋움 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본 장에서는 브랜드의 높은 인지도와 상업적 으로도 큰 성공을 거두고 있으며(장안화, 2002) 하이 패션에서 실용적이고 기능적인 디자인을 전개하고 있는 명품 디자이너 미우치아 프라다, 마크제이콥스, 톰 포드, 요지야마모토가 이끄는 브랜드 프라다, 루이 비통, 구찌, Y-3을 통해 디자이너 작품 속에 표현된 디자인의 각 요소를 분석하여 스포츠패션에 나타난 에스닉 이미지의 디자인 경향을 파악해 보고자한다.
현대인은 생활수준의 향상과 자기개발에 대한 욕구가 상승하고 건강과 생활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 면서 보다 건전하고 밝은 삶을 영위하고자 하게 되었다. 이러한 웰니스(well-ness)족의 출현으로 인해 스포 츠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가되면서 밝고 건강한 패션 아이템이 선호되고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과 운동, 영양, 휴식을 즐기는 것을 중요한 가치관으로 인식하기 시 작하면서 (백 영숙, 2004) 웰빙 트렌드(Well Being Trend)가 확산되었다.
제안 방법
동양적 . 동구권의 소수민족적 요 소로 나누어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스포츠패션의 그 개념의 범주를 정의하고 현대 스포츠패션의 유행요인을 분 석한다. 둘째, 2000년부터 2005년 S/S까지의 연도별 변화의 추이를 살펴보고 현대 패션에 표현된 에스닉 이미지의 유형분류를 통해 스포츠패션에 에스닉 이 미지가 나타나게 된 요인과 그 이미지의 유형을 분석 한다. 셋째, 현대 스포츠패션의 에스닉 이미지를 적용 하고 있는 디자이너 브랜드의 디자인을 분석하여 그 미래를 전망해보고자 한다.
본 장에서는 II장의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스포츠패 션에 나타난 에스닉 이미지 유형을 전통적, 이국적, 자 연적, 원시적으로 분류하고 그 특성을 살펴보겠다.
헐렁한 티셔츠와 진 팬츠에 털 장식을 이용하여 히피를 현대적으로 선보였으며 2003년 S/S 컬렉션에서 일본풍의 화려한 플라워 프 린트에서 야한 춘화 프린트까지 다양한 일본풍의 프 린트를 이용하여 전통과 현대가 조화된 이미지를 보 여주었다. 실크로 된 팬츠에서 카고 팬츠, 점퍼, 셔츠, 수영복 등 스포츠패션의 다양한 아이템에 에스닉 이 미지를 적용하여 스포츠 감각을 표출하였다.〈사진 14>는 실크로 된 카고 팬츠와 일본풍의 프린트를 이용하여 디자인한 점퍼로 스포츠패션을 구찌 특유의 럭셔리 감각으로 풀어내었다.
연구범위는 스포츠패션이 스포티즘 현상으로 인해 메가트렌드로 자리잡기 시작한 2000년 이후부터 2005 년 S/S까지로 제한하였으며 스포츠패션에 나타난 에스 닉 이미지의 선정기준은 스포츠패션의 개념을 토대로 스포츠패션의 범주를 정의하고 이 범주내에서 에스닉 한 이미지로 인정되는 색상과 소재, 디테일의 스포츠 패션 디자인으로 한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 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으며 문헌연구로는 연구분 야의 국내외 단행본과 간행물 및 선행연구논문을 중심으로 하였다. 수집 한 실증연구의 시 각적 자료는 2000년 1월부터 2004년 12월까지의 국내외 패션전문잡지 및 신문, 패션저널, 국내외 브랜드의 광고사진 및 컬렉션 사진 (Vogue, ELLE, GAP, Fashion Show Fashion Insight, Fashion News, Fashionbiz, Fashion Gio, Pret- a-Porter Collection 등), 케이블 TV(동아 TV), 인터넷 (www.
이상의 트렌드 분석을 통하여 트렌드를 크게 기능 주의와 자연주의로 살펴볼 수 있었으며〈표 3>이 얻 어지기까지 다음과 같은 트렌드를 읽을 수 있었다. 1990년대부터 2005년 S/S 시즌까지의 스포츠패션 트 렌드 동향은 1990년대 초반에는 정신적 풍요 중시, 복고주의, 자연주의의 영향으로 에스닉이 강하게 표 현되다가 점차 기능주의적인 미래주의, 미니멀리즘 으로 변화하면서 90년대 후반, 자연주의적인 에스닉 이미지와 기능주의적 인 스포티브가 융합되어 나타났 다(사진 1, 2).
패턴은 자연을 대상으로 한 무늬, 자 연 속의 생물들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 등 자연소재를 활용하였다. 인공적이 아닌 자연의 모습을 사실적으 로 묘사하고, 태양, 새〈사진 10>, 나뭇가지, 돌, 조개, 산호 등을 프리트하였다. 플라워 프린트는 유행과 관 계없이 매 시즌마다 항상 등장하고 있으며 반복을 통한 기학학적 인 방향감을 주는 무늬, 추상적인 무늬나 회화적인 전개 역시 계속 등장하고 있다.
이국적 이미지란 서로 다른 문화권의 요소를 차용 하거나 적용시키는 것으로 스포츠패션에서 나타난 이국적 이미지는 각기 다른 문화권의 매력적이고 특 징적인 요소들을 기능적이고 활동적인 스포츠패션 스타일로 융합시켜 이국적인 분위기로 나타났다. 전 체적으로 현대적인 소재 사용과 함께 스포츠적인 아 이템이나 디테일과 에스닉의 장식적인 요소를 복합 절충적으로 표현하여 이국적인 느낌의 새롭고 독특 한 패션을 표현하였다. 크리스찬 디올(Christian Dior) (사진 8>은 일본풍에서 영감을 얻어 화려한 색상과 프린트를 점퍼에 응용하여 표현하였는데 이와 함께 트레 이 닝복을 연상시키는 가죽소재의 스판 스커트를 매치시켜 이국적인 느낌의 새로운 스포츠패션을 표 현했다.
2003 S/S 시즌에서 프라다 특유의 실용성과 에스닉의 믹스 매치를 보여주었다. 활동하기에 편하고 어떤 아이템이나 트렌드와도 매치 가 가능한 실용성 , 즉 유틸리티 (Utility)의 기수라 할 수 있는 미우치아 프라다는 중국의 전통 복식 인 치파오를 응용했다. <사진 12>은 차이니즈 칼라를 응용하여 라 인트리밍과 지퍼를 활용해 디자인한 점퍼스타일이다.
대상 데이터
스포츠패션의 동향 분석은 1990년대 기초 자료를 바탕으로 2000년부터 2005년 S/S년도까지를 대상으 로 하였다. 분석자료로는 Sport & Street Collezioni, Saz Magazine 등의 스포츠웨어 전문잡지와 패션잡지, 삼성연구소와 인터패션플래닝 사업부에서 제안한 트 렌드 경향을 참조하였고, 선행연구로 엄준희(2003)의 스포츠웨어 트렌드 분석자료와 박신희(2000), 윤수정(2001)의 패션 트렌드 분석을 참조하였다. 이들 트렌 드 분석자료에 의하면 엄준희와 박신희는 90년대 전 반에는 표현주의적 측면의 트렌드가 강하게 나타나 내추럴리즘의 영향을 받은 에콜로지나 에스닉 등이 표현되고 점차 기능주의적인 퓨처리즘, 미니멀리즘 으로 변화하였고, 90년 후반에는 퓨처리즘이나 기능 주의가 이끌어가고 2000년대가 되면서 다원화되어 기능주의를 바탕으로 표현주의가 여러가지 형태로 혼합되어 나타나고 있다고 하였으며, 또한 윤수정은 90년대 전반기에는 자연주의 성향인 에콜로지, 에스 닉, 그런지, 네오 히피가 나타났고 90년대 중후반에는 미니멀리즘, 미래주의, 기능주의로 90년대 후반에서 최근에는 복합적 인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고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 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으며 문헌연구로는 연구분 야의 국내외 단행본과 간행물 및 선행연구논문을 중심으로 하였다. 수집 한 실증연구의 시 각적 자료는 2000년 1월부터 2004년 12월까지의 국내외 패션전문잡지 및 신문, 패션저널, 국내외 브랜드의 광고사진 및 컬렉션 사진 (Vogue, ELLE, GAP, Fashion Show Fashion Insight, Fashion News, Fashionbiz, Fashion Gio, Pret- a-Porter Collection 등), 케이블 TV(동아 TV), 인터넷 (www.firstview.com, www.cft.or.kr) 등을 대상으로 하였다. 시각적 자료의 객관성을 위해 10인의 관련 전 공자들이 선별한 남녀를 구분하지 않은 스포츠패션 142점을 실증자료로 활용하였다.
스포츠패션의 동향 분석은 1990년대 기초 자료를 바탕으로 2000년부터 2005년 S/S년도까지를 대상으 로 하였다. 분석자료로는 Sport & Street Collezioni, Saz Magazine 등의 스포츠웨어 전문잡지와 패션잡지, 삼성연구소와 인터패션플래닝 사업부에서 제안한 트 렌드 경향을 참조하였고, 선행연구로 엄준희(2003)의 스포츠웨어 트렌드 분석자료와 박신희(2000), 윤수정(2001)의 패션 트렌드 분석을 참조하였다.
kr) 등을 대상으로 하였다. 시각적 자료의 객관성을 위해 10인의 관련 전 공자들이 선별한 남녀를 구분하지 않은 스포츠패션 142점을 실증자료로 활용하였다.
연구범위는 스포츠패션이 스포티즘 현상으로 인해 메가트렌드로 자리잡기 시작한 2000년 이후부터 2005 년 S/S까지로 제한하였으며 스포츠패션에 나타난 에스 닉 이미지의 선정기준은 스포츠패션의 개념을 토대로 스포츠패션의 범주를 정의하고 이 범주내에서 에스닉 한 이미지로 인정되는 색상과 소재, 디테일의 스포츠 패션 디자인으로 한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 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으며 문헌연구로는 연구분 야의 국내외 단행본과 간행물 및 선행연구논문을 중심으로 하였다.
<사진 12>은 차이니즈 칼라를 응용하여 라 인트리밍과 지퍼를 활용해 디자인한 점퍼스타일이다. 이 컬렉션에서 프라다는 새틴과 면직, 니트, 가죽, 스판 등 다양한 소재와 아플리케 자수, 패치워크 등을 활용 한 광택 패턴과 라인트리밍, 지퍼를 사용하였으며 색 채는 모노톤과 비비드 톤이 사용되었다. 최근 2005 S/S 컬렉션에서 프라다와 미우미우는 아프리카에서 영감 을 받은 'tribal' 테마로 패턴과 액세서리를 이용하여 스포티브한 사파리 룩을 표현하였다.
이 시즌에선 아 프리칸 모티브의 에스닉하고 이국적인 느낌의 패턴들 을 이용한 것이 특징인데 열대 식물, 이카트(ikat), 바틱 (batik) 프린트, 원숭이, 아프리카의 영향을 받은 그래 픽과 염색터치가 강하게 표현되었다. 컬러 또한 아프 리카의 전통 컬러로 아티스틱하고 추상적인 느낌으로 표현되었는데 내츄럴한 브라운이나 옐로우 기운이 강한 브라운, 지중해의 붉은 벽돌색의 브라운 등의 내추 럴한 컬러, 옐로우, 만다린 오렌지, 카키, 그린 등의 액 센트 컬러와 매치되어 사용되었다.
소재는 주로 가공되지 않은 듯한 면, 마, 모, 견, 등의 천연소재가 많이 사용되었는데 특히, 자연보 호의 측면을 고려한 합성섬유, 인공피혁, 재생소재 등을 들 수 있다. 패턴은 자연을 대상으로 한 무늬, 자 연 속의 생물들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 등 자연소재를 활용하였다. 인공적이 아닌 자연의 모습을 사실적으 로 묘사하고, 태양, 새〈사진 10>, 나뭇가지, 돌, 조개, 산호 등을 프리트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1. 스포츠패션의 연도별 변화추이는 90년대 초반에는 자연주의의 영향으로 에스닉 이미지가 강 하게 표현되다가 중반을 지나 2000년대로 넘어오면 서 점차 기능주의가 강해지면서 웰빙 트렌드의 확산 으로 기능주의적인 스포츠패션과 에스닉 이미지가 융합되어 보여졌다. 2.
셋째, 디자이너 브랜드의 스포츠패션에 나타난 에 스닉 이미지는 1. 프라다는 기능성과 활동성을 바탕으로 에스닉 스타일을 표현했으며 2. 루이비통은 실 용적이면서도 트렌디한 감각으로 동양을 소재로 오 리엔탈리즘을 나타냈다. 3.
스포츠패션의 연도별 변화추이는 90년대 초반에는 자연주의의 영향으로 에스닉 이미지가 강 하게 표현되다가 중반을 지나 2000년대로 넘어오면 서 점차 기능주의가 강해지면서 웰빙 트렌드의 확산 으로 기능주의적인 스포츠패션과 에스닉 이미지가 융합되어 보여졌다. 2. 스포츠패션의 에스닉 이미지 요인으로는 스포츠 감각과 에스닉의 민속적인 요소 를 복합 절충적으로 표현시키는 하이브리드와 세계 화로 인해 아시아나 아프리카, 중동, 남미의 복식문화 에 영향을 받아 에스닉이 스포츠패션과 융합되어 나 타나게 된 다문화주의, 웰빙 열풍으로 인한 자연주의 로 나타났다. 3.
스포츠패션의 에스닉 이미지 요인으로는 스포츠 감각과 에스닉의 민속적인 요소 를 복합 절충적으로 표현시키는 하이브리드와 세계 화로 인해 아시아나 아프리카, 중동, 남미의 복식문화 에 영향을 받아 에스닉이 스포츠패션과 융합되어 나 타나게 된 다문화주의, 웰빙 열풍으로 인한 자연주의 로 나타났다. 3. 스포츠패션에 나타난 에스닉 이미지 유형별 특성은 각 국의 민속 복식의 전통적인 스타일 을 스포츠패션에 응용한 전통적 이미지, 서로 다른 문화권의 매력적인 이미지를 표현하는 이국적 이미 지, 자연에 대한 향수와 웰빙 트렌드의 확산으로 나타난 자연적 이미지, 문명화시대의 세련미나 정교함 보다는 원시의 순박함과 투박함을 선호하는 원시적 이미지로 나타났다.
3. 구찌는 히피풍이나 일본 풍을 테마로 전통적인 소재나 자수 등을 활용하여 에 스닉을 표현했고 4. Y-3은 아디다스의 삼색선을 활용 하여 활동할 수 있는 최소한의 여유분을 주는 형식의 일본의 평면적인 재단방식을 활용한 스포츠패션을 나타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자신만의 생활을 영위하면서 편 안하고 자유로운 스타일을 추구하는 성 향이 강한 현 대인에게 스포츠 감성과 에스닉 이미지의 융합에 의한 패션이 각 개인의 개성에 따른 육체적 정신적 욕 구를 채워줄 수 있는 하나의 패션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그리고 스포츠패션은 스포츠웨 어의 기능성과 패션성을 겸비하고 있어 실용적인 디 자인으로서 대중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최근 2005 S/S 컬렉션에서 프라다와 미우미우는 아프리카에서 영감 을 받은 'tribal' 테마로 패턴과 액세서리를 이용하여 스포티브한 사파리 룩을 표현하였다. 이 시즌에선 아 프리칸 모티브의 에스닉하고 이국적인 느낌의 패턴들 을 이용한 것이 특징인데 열대 식물, 이카트(ikat), 바틱 (batik) 프린트, 원숭이, 아프리카의 영향을 받은 그래 픽과 염색터치가 강하게 표현되었다. 컬러 또한 아프 리카의 전통 컬러로 아티스틱하고 추상적인 느낌으로 표현되었는데 내츄럴한 브라운이나 옐로우 기운이 강한 브라운, 지중해의 붉은 벽돌색의 브라운 등의 내추 럴한 컬러, 옐로우, 만다린 오렌지, 카키, 그린 등의 액 센트 컬러와 매치되어 사용되었다.
후속연구
그리고 스포츠패션은 스포츠웨 어의 기능성과 패션성을 겸비하고 있어 실용적인 디 자인으로서 대중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각 나라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에스닉을 현대인의 감성에 맞게 응용하여 스포츠패 션에 적용한다면 각 민족 특유의 이미지와 기능성 실 용성을 겸비한 디자인으로써 자국의 이미지를 세계 에 알리고 민족 정체성을 찾는데 좋은 계기가 될 것 이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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