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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캐나다 대학생들의 콩가공식품에 대한 수응도 및 소비실태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he Acceptability and the Consumption Attitude for Soy Foods between Korean and Canadian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rop science = 韓國作物學會誌, v.51 no.5, 2006년, pp.466 - 476  

안태현 (작물과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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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캐나다의 젊은 소비계층인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콩에 대한 일반적 인지도, 콩가공식품에 대한 구매 및 소비행태, 수응도 등을 설문문항을 통하여 비교해 보았고, 콩가공식품의 소비시 지적되는 문제점을 알아보았다. 한국 대학생들이 캐나다 대학생들에 비해 콩식품에 대하여 더욱 긍정적인 생각과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있었고, 콩식품에 대한 정보를 얻는 방법으로는 한국 대학생들의 경우 주로 상업적 매체를 통하는 것으로 나타났던 반면, 캐나다 대학생들의 경우는 주로 가족이나 친구 등 인맥을 통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소비행태에 있어서는, 한국의 경우 조사대상자 전체가 구매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캐나다의 경우는 조사대상자의 55.4%만이 콩가공식품 구매경험이 있었으며, 친숙하게 느껴지는 콩가공식품, 구매경험이 있는 콩가공식품 그리고 구매빈도가 높은 콩가공식품 등에 대해서는 한국과 캐나다 모두 매우 유사한 경향을 보였는데 두유에 대한 인지도가 가장 높았으며 소비량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콩음료, 마가린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콩가공식품을 포함한 콩식품은 단순한 동양의 전통식품만이 아니라 동서양의 식생활에 일반적인 식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지 콩 유입의 역사가 짧고 낙농업 위주의 식생활이 주를 이루고있는 캐나다에서는 콩식품에 대한 관심이 한국보다 적어 소비경험이 전혀 없는 대학생들이 많았고(44.6%)우유식품을 선호하는 학생들이 많았다. 반면, 한국의 경우는 다양한 콩 가공식품이 일반화되지 않아 두유나 콩음료 등 특정 콩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율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앞으로 캐나다의 콩가공식품의 소비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며, 우리나라 또한 젊은 소비자들의 콩식품 소비 활성화를 위하여 다양한 기호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전통적인 콩식품 및 콩가공식품 소비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어 진다.능력이 있었다. 그러므로 $(PPAR{\gamma})$의 활성에 있어 RXR heterodimer가 사람의 백혈병세포에 대한 조절 경로로서 존재하며, PTEN의 upregulation을 통해 백혈병을 조절하기 때문에 백혈병의 예방 및 치료 접근에 $(PPAR{\gamma})$와 RXR ligands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제안 객체 모델에서는 객체의 상태에 따라 사용 가능한 행위가 결정되는 가상 환경을 위해 새로운 인터페이스컨텍스트 메뉴(context menu) 인터페이스와 동작 생성 모델을 제시한다. 정의하였다. 객체 모델에서 객체의 상태 정보와 행위 정보를 분석해 아바타가 할 수 있는 행위를 컨텍스트 메뉴로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가상 환경의 상태에 상관 없이 직관적으로 명령을 줄 수 있다. 또한 사용자는 기존의 2D 혹은 텍스트기반 스크립트 작성기법을 벗어나 사용자는 제안된 3D 인터페이스 기법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아바타의 행위 스크립트를 작성 및 재생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시스템은 기존의 아바타 중심적인 제어를 객체에 분산함으로써 효율적이고 직관적인 명령을 내릴 수 있고 또한 손쉬운 시나리오 생성을 가능하게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안 기법의 활용을 위해 프리젠테이션 도메인 환경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아바타-객체 행위제어 및 스크립트 생성 기법을 적용하였다.S는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하는 전문가 시스템[7]으로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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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and analyze the acceptability and consumption attitude for soy foods between Korean and Canadian university students as young consumers. This survey was carried out by questionnaire and the subjects were n=516 in Korea and n=502 in Canada. Opinions for so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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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콩식품 종주국인 우리나라와 주요 콩 생산국인 캐나다의 젊은 소비계층인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콩에 대한 일반적 인지도, 콩가공식품에 대한 구매 및 소비행태, 관능적 수응도 등을 설문문항을 통하여 비교해 보았으며, 소비자 측면에서 콩가공식품의 구매시 가장 문제점 으로 지적되는 부분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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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남아도는 콩. 2006. 농민신문. 5월 3 일 

  2. 콩가공식품. 2002. 식품환경신문. 9월 16일 

  3. Asian Food Information Centre (AFIC). 2004. Soy: A traditional food of asia with an important role in future health. Press Release. October 1 

  4. Hwang, Y.H., Y.S. Jeong, and J.D. Lee. 2004. Present status future developmental direction of soy-related industries in Korea. Soybean Digest. 21(1) : 28-44 

  5. Kim, M.S. and H.J. Kim. 2003. A study for eating behavior of university students(1). Korean J. Soc. Food Cookery Sci. 19(2) : 127-135 

  6. Lee, I.S., B.S. Choi, D.R. You, and Y.M. Park. 2002. College students characteristics and utilization of the nutrition labels on food package. Korean J. Dietary Culture. 17(3) : 299-308 

  7. Lempert, P. 2003. More Americans consume soy in their diet; Ease and taste of current soy foods considered major factore according to a recent supermarketguru survey. PR Newswire in SupermarketGuru. October 10 

  8. Ontario Soybean Growers (OSG). 2006. Soyfoods in North America 

  9. Park, J.S. 2005. Policy plants to strengthen the soybean-based industries. International symposium on soybean breeding and industrialization strategy. YARI, NICS, RDA. pp 1-12 

  10. Statistics Canada. 2005. Canadian soybean supply and distribution 

  11. Wendy, J. 2004. Soy food consumption on the rise. Weekly commentary in Ontario Soybean Growers. September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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