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공공도서관 서비스 개발을 위한 사례 연구- 미국의 P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A Case Study for Public Library Service Development: Focused on P Public Library in USA

초록

본 연구에서는 미국의 P 공공도서관과 그 이웃한 몇몇 도서관들의 서비스 사례를 개관하고 이를 참고로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에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는 서비스들을 제안하였다.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이 본질적 역할을 감당하고 지역 주민의 지원을 확보할 수 있기 위해 1) 정보사회의 환경에 상응하는 정보제공 서비스. 2) 학교 교육과 평생교육을 지원할 수 있는 서비스. 3) 주민들의 문화와 예술적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서비스의 개발을 제시하였다.

Abstract

This study outlined the services of the P Public Library and some other libraries in California, USA for benchmarking to develop the public library services in Korea. To perform the role of public libraries and to assure the library users' supports in Korea, the development of following services are suggested in this study: 1) information services suited to information society 2) services to supply the public and lifelong education 3) services related to the cultural and artistic desires of the local community.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25)

  1. 주디스 A. 시스 지음, 눈에 띄는 도서관 마케팅: 도서관과 사서들을 살리는 책, 이우정, 박수희, 김태훈 옮김(서울: 이채. 2005). pp.23-24 
  2. MCLS는 관할 지역의 모든 주민들에게 제공되는 도서관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정보자원을 공유하는 LA지역의 도서관 협력체이다. 이용자들은 그들이 이용하는 지역의 도서관을 통해서 육백만권의 장서와, 신문, 기타 멀티미디어정보자원을 포함하는 모든 회원도서관의 정보자원을 이용할 수 있다.(http://www.mcls.org/ [cited 2006. 5. 24]) 
  3. http://www.247ref.org/ [cited 2006. 5 .24] 
  4. 도시 중심부의 중앙관청이나 복지시설이 집중되어 있는 지역을 뜻함 
  5. http://www.ci.cerritos.ca.us/ [cited 2006. 7. 5] 
  6. P공공도서관 18회 캠프 도서관 유인물 참고 
  7. http://news.hankooki.com/[cited 2006. 7. 25] 
  8. Christina Placilla 비올라 연주회 (2004. 12. 21) 유인물 참고 
  9. 김영석, '도서관의 친구'에 관한 고찰 도서관도 이제 친구가 필요하다,'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9권 제1호(2005.3), p.280 
  10. P Library District Board of Trustees, Agenda item 26: California library outlet survey 2003-2004 for P Library District as transmitted to the California State Library on August 21, 2003(Sep. 20, 2004), pp,1-19 
  11. http://www.placentialibrary.org/ [cited 2005. 6. 7] 
  12. FWSP 혹은 Work-Study 라고도 알려져 있다. 이 프로그램은 재정적 도움이 필요한 학생에게 미국연방정부가 임금의 일부 혹은 전부를 지원하는 고용 프로그램이다. FWSP 를 통해 연방정부는 적절한 자격을 갖춘 학생들의 임금을 50-100% 지불한다. 그래서 이 프로그램은 학생을 고용하는 고용주나 일거리를 찾는 학생들에게 편리하다.(http://www.seo.harvard.edu/ [cited 2006. 7 .5]) 
  13. 패트리샤 세이볼드 지음, 고객혁명, 이동현 옮김(서울: 나노미디어. 2002). pp.18-19 
  14. 도서관이 다양한 정보제공서비스를 하는 기관들과 경쟁적 관계 속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도서관도'정보라는 상품을 제공하는 시장'에 대한 포괄적 연구와 접근이 필요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마케팅'이라는 용어의 개념을 보다 더 자세히 이해하기 위해 그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마케팅은 광고, 판매, PR, 판촉, 다이렉트 메일, 가격결정, 시장조사 등을 비롯한 다양한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폴 스미스,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최경남 옮김(서울: 거름, 2005), p.31) '마케팅이란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을 향해 유통시키는데 관계된 일련의 체계적 시장지향 활동으로써 매매 그 자체를 가리키는 판매보다 훨씬 넓은 내용을 가지며 판매는 마케팅의 일부를 이루는데 불과하다.' (야후백과사전, http://kr.dic.yahoo.com/[cited 2006. 8. 23]) 
  15. '대학생 멘토링 제도는 4월부터 시범 운영된다. 시범운영에는 서울대생 300여명이 자원봉사 교사로 참여해 관악구와 동작구에 사는 저소득층 및 특수교육 대상 학생 1천여 명을 지도하게 된다. 대학생 교사들이 학생의 집이나 학교, 공부방 등을 방문해 기초학습 및 교과지도, 특기, 적성지도 등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신 대학생 교사들은 멘토링 활동을 교육실습학점이나 봉사학점 등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멘토링 활동에 드는 비용은 교육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나눠 부담한다. 교육부는 멘토링 시범사업을 올 하반기에 30개 교육복지투자 우선지역으로 확대한 뒤 내년 이후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http://www.hani.co.kr/ [cited 2006. 2. 9]) 
  16. 우리나라 J시 기적의 도서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특이한 몇 가지 프로그램을 예로 들면 - 아기들을 위한 이야기, 박자노래, 소리의 시간. - 유아들을 위한 이야기 들려주기와 책읽어주기.- 책을 못 읽는 아이들을 위한 특별지도프로그램 - 학교공부와 책읽기의 연결. - 어린이 세미나: 책 읽고 토론하기. - 견학, 탐방, 관찰, 책 여행 프로그램. - 도서관에서의 별밤지기. - 도서관에서 하룻밤 보내기: 한여름 밤의 무서운 이야기 등이 있다.(J기적의 도서관 안내책자 참고) 
  17. B시 한 공공도서관의 예를 보면 일반교양강좌, 문학 관련 강좌, 순수예술 및 취미 관련 강좌, 유아 및 어린이를 위한 강좌. 외국어 관련 강좌, 건강 관련 강좌, 방학 특강으로 구분하여 20 여종의 다양한 문화강좌를 개설하고 있다.(B시립공공도서관의 안내책자 참고) 
  18. Benedict A Leerburger, Promoting and marketing the library, rev. ed,(Boston: G.K. Halll, 1989), p,166 
  19. Maurice J.(Mitch) Freedman, 'Public Libraries in the Internet Age,' http://usinfo.state.gov/ [cited 2006. 8. 9] 
  20. 圖書館및 讀書振興法 제 21조 1항 
  21. Benedict A Leerburger, Promoting and marketing the library, rev. ed,(Boston: G.K. Halll, 1989), p,168 
  22. 그동안의 도서관 중심적 정보제공 형태는 이용자로부터 정보 요구가 있을 때 도서관은 그 소장하고 있는 정보를 제공하면 되는 정도의 것이었다. 그러나 이용자의 지지가 도서관의 존립이나 발전에 직접적인 요인이 된다고 하면 이러한 관계의 변화가 불가피하다. 즉 도서관 중심적 정보제공에서 이용자 중심적 정보제공으로 전환될 필요가 있다. 기업의 성패가 고객의 향방에 달렸듯이 도서관 역시 이용자의 향방에 그 성패가 영향을 받는다면 도서관도 그 이용자를 기업에서 '고객'이 차지하는 수준으로 인식을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 
  23. http://www.placentialibrary.org/ [cited 2005. 6. 7] 
  24. 주디스 A. 시스 지음, 눈에 띄는 도서관 마케팅: 도서관과 사서들을 살리는 책, 이우정, 박수희, 김태훈 옮김(서울: 이채. 2005). p.22 
  25. Philip Gill 저. 공공도서관서비스개발을 위한 IFLA/UNESCO 가이드라인, 장혜란 역(서울: 한국도서관협회, 2002). pp.2-7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2)

  1. Chung, Jun-Min 2009. "A Library Service Model Toward Ubiquitous City"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3): 163~169 
  2. Lee, Seung-Chae 2012. "A Case Study of USC SLIS for Improving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in Korea"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6(1): 341~363 

DOI 인용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