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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문화의 거리 조성방안 연구
Research For Creation Plan of Game Culture Street 원문보기

게임&엔터테인먼트 논문지= Journal of game & entertainment, v.2 no.3, 2006년, pp.38 - 43  

김동균 (세종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  김동현 (세종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  이주영 (세종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  유여정 (세종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  최승관 (세종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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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는 삶의 질이 높아짐에 따라 여가문화를 향유하고자 하는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이는 문화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져 다양한 문화산업을 창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맞물리면서 디지털 문화콘텐츠의 발전이 비약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게임 산업은 첨단 기술과 접목된 종합예술분야로 다양한 부문과의 융합이 가능해 새로운 여가문화를 창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고려하여 누구나 쉽게 접근한 수 있는 게임문화의 특징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문화의 거리 조성방안을 제시하였다. 게임문화의 거리란 게임이 갖고 있는 문화적 특성을 물리적 플랫폼인 거리에 접목함으로서 게임문화의 다양한 활용은 물론 게임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장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문화의 거리 조성에 관한 타당성과 구성요소 및 물리적 거리 조성방안에 초점을 맞춰 연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quality of life increases, the demand for enjoyment of leisure culture is increasing in modem society. This has led to the growth of cultural industries, creating many new cultural industries, and due to its recent engagement with digital technology, the development of digital cultural cont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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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동안 게임문화는 온라인이라는 가상공간에 치우쳐 실생활과는 많은 괴리가 있었으며, 그로 인하여 세계 제일의 온라인게임 강국임에도 불구하고 일반인들의 게임에 대한 인식은 그리 긍정적이지 못했다. 이렇듯 게임이라는 좋은 콘텐츠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활용이 온라인에 국한되 왔던 게임문화를 오프라인 현실 세계 이끌어 활용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게임문화의 거리 조성 방안 연구”를 통해 게임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개념의 거리형 놀이문화단지의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 게임문화의 거리는 게임을 비롯한 다양한 디지털 문화 콘텐츠를 가장 먼저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곳으로 게임문화의 생산과 소비가 한 곳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장으로서의 역할과 타 문화산업 분야와의 유기적인 결합으로 게임뿐만 아니라 첨단문화산업 분야 전반의 생산성 강화를 가져올 잠재적 파급효과가 큰 첨단 문화 산업단지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 본 논문에서는 게임문화의 거리 구성 요소와 이를 구현할 게임문화의 거리 구성을 위한 물리적 부분 기본구 상으로 나누어 연구했다. 구성요소 부분에서는 게임문화의 거리 개념을 정립했고, 설문조사를 통해 게임문화의 거리 조성의 타당성과 추진 방향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게임문화의 거리 단계적 추진 방향을 도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게임문화의 거리 조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5가지 구성요소의 도입 기준을 마련하였다. 첫째 각 구성요소 간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유사 기능과 상호보완적인 구성요소를 유기적으로 배치함으로서 게임문화의 거리 활성화를 모색한다.
  • 특히 게임산업은 첨단 엔터테인먼트 산업 중 사용 인구 와 산업적 부가가치 면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굴뚝 없는 산업으로 국가 차원의 산업전략으로 추진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렇듯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게임문화를 기반으로 문화적 삶을 추구할 수 있는 차별화된 게임문화거리 조성 방안을 연구하여 날로 증가하는 게임문화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도시인들을 위한 충분한 휴식공간 및 건전한 만남, 레저문화 향유를 유도하는 게임 클러스터 기반의 한국형 게임문화의 거리 조성 방안의 기준을 제시한다.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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