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는 삶의 질이 높아짐에 따라 여가문화를 향유하고자 하는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이는 문화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져 다양한 문화산업을 창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맞물리면서 디지털 문화콘텐츠의 발전이 비약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게임 산업은 첨단 기술과 접목된 종합예술분야로 다양한 부문과의 융합이 가능해 새로운 여가문화를 창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고려하여 누구나 쉽게 접근한 수 있는 게임문화의 특징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문화의 거리 조성방안을 제시하였다. 게임문화의 거리란 게임이 갖고 있는 문화적 특성을 물리적 플랫폼인 거리에 접목함으로서 게임문화의 다양한 활용은 물론 게임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장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문화의 거리 조성에 관한 타당성과 구성요소 및 물리적 거리 조성방안에 초점을 맞춰 연구하였다.
현대 사회는 삶의 질이 높아짐에 따라 여가문화를 향유하고자 하는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이는 문화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져 다양한 문화산업을 창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맞물리면서 디지털 문화콘텐츠의 발전이 비약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게임 산업은 첨단 기술과 접목된 종합예술분야로 다양한 부문과의 융합이 가능해 새로운 여가문화를 창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고려하여 누구나 쉽게 접근한 수 있는 게임문화의 특징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문화의 거리 조성방안을 제시하였다. 게임문화의 거리란 게임이 갖고 있는 문화적 특성을 물리적 플랫폼인 거리에 접목함으로서 게임문화의 다양한 활용은 물론 게임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장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문화의 거리 조성에 관한 타당성과 구성요소 및 물리적 거리 조성방안에 초점을 맞춰 연구하였다.
As the quality of life increases, the demand for enjoyment of leisure culture is increasing in modem society. This has led to the growth of cultural industries, creating many new cultural industries, and due to its recent engagement with digital technology, the development of digital cultural conten...
As the quality of life increases, the demand for enjoyment of leisure culture is increasing in modem society. This has led to the growth of cultural industries, creating many new cultural industries, and due to its recent engagement with digital technology, the development of digital cultural contents has rapidly expanded. As an integrated art field grafted with high technology, the game industry in particular is fusible with other various fields to create new leisure cultures. Taking these periodic conditions into consideration, this essay has presented a promotion scheme for game culture street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game culture that make it easy for anyone to access. Game culture material signifies the grafting of cultural game characteristics to the physical platform of street, to provide, not only diverse applications of game culture, but also a market for vitalized game industries. This essay has researched the validity and components of game culture material promotion, along with promotion schemes for physical street.
As the quality of life increases, the demand for enjoyment of leisure culture is increasing in modem society. This has led to the growth of cultural industries, creating many new cultural industries, and due to its recent engagement with digital technology, the development of digital cultural contents has rapidly expanded. As an integrated art field grafted with high technology, the game industry in particular is fusible with other various fields to create new leisure cultures. Taking these periodic conditions into consideration, this essay has presented a promotion scheme for game culture street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game culture that make it easy for anyone to access. Game culture material signifies the grafting of cultural game characteristics to the physical platform of street, to provide, not only diverse applications of game culture, but also a market for vitalized game industries. This essay has researched the validity and components of game culture material promotion, along with promotion schemes for physical stre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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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동안 게임문화는 온라인이라는 가상공간에 치우쳐 실생활과는 많은 괴리가 있었으며, 그로 인하여 세계 제일의 온라인게임 강국임에도 불구하고 일반인들의 게임에 대한 인식은 그리 긍정적이지 못했다. 이렇듯 게임이라는 좋은 콘텐츠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활용이 온라인에 국한되 왔던 게임문화를 오프라인 현실 세계 이끌어 활용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게임문화의 거리 조성 방안 연구”를 통해 게임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개념의 거리형 놀이문화단지의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 게임문화의 거리는 게임을 비롯한 다양한 디지털 문화 콘텐츠를 가장 먼저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곳으로 게임문화의 생산과 소비가 한 곳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장으로서의 역할과 타 문화산업 분야와의 유기적인 결합으로 게임뿐만 아니라 첨단문화산업 분야 전반의 생산성 강화를 가져올 잠재적 파급효과가 큰 첨단 문화 산업단지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문화의 거리 구성 요소와 이를 구현할 게임문화의 거리 구성을 위한 물리적 부분 기본구 상으로 나누어 연구했다. 구성요소 부분에서는 게임문화의 거리 개념을 정립했고, 설문조사를 통해 게임문화의 거리 조성의 타당성과 추진 방향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게임문화의 거리 단계적 추진 방향을 도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문화의 거리 조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5가지 구성요소의 도입 기준을 마련하였다. 첫째 각 구성요소 간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유사 기능과 상호보완적인 구성요소를 유기적으로 배치함으로서 게임문화의 거리 활성화를 모색한다.
특히 게임산업은 첨단 엔터테인먼트 산업 중 사용 인구 와 산업적 부가가치 면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굴뚝 없는 산업으로 국가 차원의 산업전략으로 추진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렇듯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게임문화를 기반으로 문화적 삶을 추구할 수 있는 차별화된 게임문화거리 조성 방안을 연구하여 날로 증가하는 게임문화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도시인들을 위한 충분한 휴식공간 및 건전한 만남, 레저문화 향유를 유도하는 게임 클러스터 기반의 한국형 게임문화의 거리 조성 방안의 기준을 제시한다. [1] [2]
제안 방법
본 논문에서는 게임문화의 거리 구성 요소와 이를 구현할 게임문화의 거리 구성을 위한 물리적 부분 기본구 상으로 나누어 연구했다. 구성요소 부분에서는 게임문화의 거리 개념을 정립했고, 설문조사를 통해 게임문화의 거리 조성의 타당성과 추진 방향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게임문화의 거리 단계적 추진 방향을 도출하였다. 물리적 부분 기본 구상에서는 가로의 활동분석을 게임문화와 접목하여 게임문화의 거리 물리적 공간 구성을 설계하였다.
게임문화의 거리 단계적 조성 개념은 먼저 기본적인 물리적 구성 즉 가로(거리)의 구조, 규모와 그가로에 건립될 단위 건물 및 구조물을 기반으로 한다. 그러한 물리적 구성에 게임문화를 접목하여 게임문화의 거리를 조성하되 게임문화의 거리 조성을 위한 핵심 게임 지원시설을 도출하며 향후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계획으로 게임문화의 거리를 조성하기 위해 게임문화의 거리에 들어설 구성요소들의 다각적인 분석을 통하여 그 우선순위를 정하고 단계적인 시설물을 확보한다. [그림2]에서 보듯이 게임문화의 거리에서 한발 더 나아가 조성된 게임문화의 거리에 관련 산업시설, 산업지원시설, 주거시설, 편의시설 등 산업요소를 접목하여 게임문화산업단지로 조성할 수 있다.
셋째 게임 및 게임문화에 대한 순기능을 부각시킬 수 있는 구성요소를 조성하여 게임문화의 점층적인 저변 확대를 고려한다. 넷째 게임문화의 거리의 활성화를 통해 새로운 게임문화를 창출하고 게임 개발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게임문화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며 이를 위해 다양한 형태의 게임문화 활동을 지원하는 구성요소를 도입한다.
구성요소 부분에서는 게임문화의 거리 개념을 정립했고, 설문조사를 통해 게임문화의 거리 조성의 타당성과 추진 방향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게임문화의 거리 단계적 추진 방향을 도출하였다. 물리적 부분 기본 구상에서는 가로의 활동분석을 게임문화와 접목하여 게임문화의 거리 물리적 공간 구성을 설계하였다.
게임문화의 거리 조성의 타당성과 추진 방향에 대한 의견을 얻기 위해 게임관련 업체 170여개사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하여 게임문화의 거리에 대한 타당성 및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온.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사업체 설문조사 결과 총 응답자 150개 업체로 서울지역이 가장 많은 128개 업체로 전체 89.
직접적인 게임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가 계획되는 공간으로서 관람객이 지각적 행동을 통하여 수집한 게임문화에 대한 정보를 처리, 판단, 의사결정을 하는 체험의 공간과 이용객이 다양한 형태의 게임을 직접 참여하는 공간으로 구분해 보았다. 이 게임문화의 공간에는 테마파크, E-sport 관, 게임센터 게임 박물관 등 매개공간의 시설물 이외의 모든 시설물들이 위치한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문화의 거리 조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5가지 구성요소의 도입 기준을 마련하였다. 첫째 각 구성요소 간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유사 기능과 상호보완적인 구성요소를 유기적으로 배치함으로서 게임문화의 거리 활성화를 모색한다. 둘째 게임문화의 거리를 구성함에 있어 문화적, 산업적 파급효과가 큰 구성요소를 우선적으로 조성하여 투자 효과를 최대화한다.
대상 데이터
25%가 응답했으며, 필요하다는 항목에도 29개 업체가 응답하여 대체적으로 게임문화의 거리가 게임산업 전체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보는 의견이 지배적이였다. 특이한 사항은 매우 필요하다는 항목의 응답자 중 온라인게임 업체 31개사가 있었다. 이는 게임의 구조상 다른 장르의 게임과는 달리 오프라인 진출이 미진한 온라인게임 업체의 오프라인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의지를 대변하는 것으로 보인다.
성능/효과
간접적으로 게임업계에 관련된 응답자를 말한다. 아래 [표1]은 "게임문화의 거리 조성이 게임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는가?”라는 설문 내용에 대한 응답으로써 게임산업 발전에 게임문화의 거리 조성이 매우 필요하다는 항목에 가장 많은 46.25%가 응답했으며, 필요하다는 항목에도 29개 업체가 응답하여 대체적으로 게임문화의 거리가 게임산업 전체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보는 의견이 지배적이였다. 특이한 사항은 매우 필요하다는 항목의 응답자 중 온라인게임 업체 31개사가 있었다.
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사업체 설문조사 결과 총 응답자 150개 업체로 서울지역이 가장 많은 128개 업체로 전체 89.5%의 비율을 보이고 있으며 그 중에 온라인게임 업체가 과반수를 점유하는 65개 업체로 가장 많이 설문에 응답했다. 본 논문에서는 설문지 응답자를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비디오 게임, 아케이드 게임, PC게 임, 기타(게임 관련), 으로 구분하여 의견을 표로 작성했으며 여기서 기타(게임 관련)는 직.
[표2]는 게임 문화의 거리 조성 시 게임산업에 도움이 된다면 구체적으로 어떠한 도움이 될 것인가?라는 설문의 결과다. 설문 결과 게임에 대한 국민의식 변화 및 저변을 확대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라는 의견이 37.67%로 나왔고, 새로운 게임의 마케팅장이 될 것이다. 라는 답변이 33.
후속연구
일반인들의 관람을 통해 게임문화의 저변 확대는 물론 게임박물관의 자료들을 바탕으로 연구활동 및 학술적인 정립을 기대.
게임문화의 거리는 게임을 비롯한 다양한 디지털 문화 콘텐츠를 가장 먼저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곳으로 게임문화의 생산과 소비가 한 곳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장으로서의 역할과 타 문화산업 분야와의 유기적인 결합으로 게임뿐만 아니라 첨단문화산업 분야 전반의 생산성 강화를 가져올 잠재적 파급효과가 큰 첨단 문화 산업단지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향후 실재적으로 구현되어 게임산업 및 문화산업 발전에 초석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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