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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손동작 추적에 기반한 증강현실 게임 인터페이스
Augmented Reality Game Interface Using Hand Gestures Tracking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6 no.2, 2006년, pp.3 - 12  

윤종현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종승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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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게임 시장에서 한층 강화된 몰입감을 부여하는 증강현실 기술 기반의 3D 게임들이 등장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손동작을 인식하여 게임 응용프로그램과 상호작용하는 증강현실 게임의 구현 기법을 제시한다. 웹캠을 통해 입력되는 영상 프레임에서 특징점들을 추출한다. 추출된 특징점들의 움직임을 통해 추적 대상의 움직임을 분석하여 사용자의 의도된 행위를 인식한다. 손동작 추적으로부터의 움직임의 궤적의 형태와 메뉴나 가상객체 위치 관계로부터 사용자의 의도된 움직임을 신뢰성있게 판단하는 기법을 제시한다. 제시한 방법의 우수성 입증을 위해 두 개의 증강현실 응용 시스템을 구현하고 인식의 정확도를 실험하였다. 응용으로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동작하는 뮤직플레이어와 사용자가 위치한 현실공간에 대응되는 가상공간 내에서 가상농구게임을 개발하였다. 뮤직플레이어에서는 사용자가 손동작으로 다양한 메뉴를 선택할 수 있다. 가상농구게임에서는 가상의 공이 가상공간에 추가되고 이를 사용자가 물리공갈에서 직접 손을 움직여서 가상의 공과 상호작용한다. 사용자의 움직임 인식에 대하여 정상적인 움직임의 사용자에 대해서 평균 94%의 정확도를 보였으며 급격한 움직임의 사용자에 대해서는 약 84%의 정확도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any 3D augmented reality games that provide strengthened immersive have appeared in the 3D game environment. In this article, we describe a barehanded interaction method based on human hand gestures for augmented reality games. First, feature points are extracted from input video stream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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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데스크탑 PC에서 웹캠으로부터 의 비 디오 입력을 사용하여 가상환경과 실세계 환경이 상호 작용호) 는대화형 게임을 제안한다. 단일 카메라를 통하여 획득한 영상에서 움직이는 객체에 대한 특징점(屈ture point)들을 검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카메라로부터 의 실시간 영상을 입 력으로하는 시각기반의 사용자 대화형 게임의 인터페이스 구성기법을 제안하였다. 자동식 특징점 설정과 고정식 특징점설정 방법을 통한 움직임 인식 방법을 제안하였고, 각 방법에 대응되는 두 개의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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