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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규직 사서가 인식한 학교도서관 현장문제 연구 원문보기

圖書館文化 = KLA journal, v.47 no.11 = no.377, 2006년, pp.73 - 86  

박정숙 (구성고등학교.경기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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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비정규직 사서가 인식한 학교도서관 현장 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실증적 연구 그리고 비정규직 사서와의 면담을 병행하였다. 설문지의 배부 및 수집은 2005년 1월 3일부터 2005년 2월 6일까지 5주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비정규직 사서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과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또한 학교도서관 현장문제점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문항별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평균과 백분율을 구하여 순위를 매겼다.
  • 또한 설문지 문항 결과를 제시한 후 2005년 1월 19일에 이루어졌던 비정규직 사서와의 면담내용을 추려내어 문항과 관련된 면담자료를 인용하였다. 비정규직 사서들의 면담내용을 제시함으로써 학교도서관의 현장문제점을 현실감 있게 알리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비정규직 사서들이 인식하고 있는 학교도서관 현장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밝히고, 학교도서관 업무 수행을 위한 그들의 신분적 한계나 능력의 문제는 무엇인지를 밝힘으로써 학교도서관 현장발전에 기 여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필자의 연구가 학교도서관 발전을 위하여, 그리고 학교도서관의 비정규직 사서 인력으로는 학교도서관의 장기적인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리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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