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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도서관정책의 추이와 과제: 인력정책을 중심으로
Progress and Problems in Korean School Library Policie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7 no.3, 2016년, pp.41 - 70  

이제환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이 글의 목적은 한국의 학교도서관정책이 안고 있는 문제의 본질을 밝혀내고 그 원인을 규명하여, 문제의 실효적인 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 글은 특히 교육부가 추진해온 학교도서관 인력정책의 부작용과 폐해에 주목하면서, 인력정책이 파행적으로 추진되어온 배경과 원인을 토착적인 시각에서 밝혀내고, 인력정책의 건강성을 회복시키기 위한 실사구시적인 처방을 강구하는데 논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이 글은 '학교도서관의 본질적 기능'과 '전담인력의 자격과 역량'에 관한 기존의 주장과 논리에 비판적으로 접근하고 있으며, 인력문제의 합리적인 해결을 위해 한국 고유의 교육문화와 도서관문화 그리고 인력구조를 반영한 전략과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discuss about the progress and problems in Korean school library policies. The emphasis is on identifying both distinctive features and indigenous limitations in policy-making process, and special concerns are with both side effects and backgrounds of its rough-an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도서관에서의 학생 1인당 장서량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2) 2015년의 통계에 따르면, 학교도서관의 설치비율은 거의 100%에 이르고 있다. 장서량도 대폭증가하여 학생 1인당 장서수가 2002년에는 약 5.5권에 불과하였으나 2015년에는 약 25권에이르고 있다. 학교도서관의 실질적인 이용률을 보여주는 대출 통계 또한 괄목할만한 증가세를보여 준다.
교육부의 ‘저비용 원칙’에 따라 지역의 교육청들이 학교도서관의 관리를 위해 선택한 첫 번째 방법은 무엇인가? 교육부의 ‘저비용 원칙’에 따라 지역의 교육청들이 학교도서관의 관리를 위해 선택한 첫 번째 방법은 ‘학부모도우미’와 같은 자원봉사체제를 활용하는 것이었다. 2004년부터 교육청들은 학부모도우미의 양성을 위한 60시간짜리 단기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시작하였고, 전담인력이 없는 대부분의 학교도서관들이 학부모도우미에 의해 관리되었다.
학교도서관정책이 합리성과 원칙성을 결여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무엇에 주목해야 하는가? 학교도서관정책이 합리성과 원칙성을 결여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학교도 서관정책을 주도해온 교육부 관료들과 정책의 수립 및 시행 과정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고있는 교육계 사람들의 문제의식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주지하다시피 한국적 상황에서는 주무 부처의 관료들과 정치적 영향력을 가진 이해집단의 문제의식이 정책의 성격과 목표를 설정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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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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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Michael Gorman. 1998. Our Singular Strengths: Meditations for Librarians. Chicago and London: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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