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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물질 개념에 대한 고찰
Examining the Concept of Matter in the 7th National Science Curriculum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1 no.1, 2007년, pp.65 - 72  

홍미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전경문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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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7차 과학과 교육과정(화학 영역)에서 물질의 의미, 입자 개념, 물질의 상태등의 내용을 살펴보았다. 교육과정에서 ‘물질'이라는 용어를 명확하게 정의하지 않은 채 material, matter, substance 등 서로 다른 의미로 혼용하고 있어 학생들이 순물질 개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주고 있다. 물질의 입자성에 대해서는 9학년에서 원자 개념, 10학년에서 이온 개념을 도입하기 이전에, 7학년에서 물질의 기본 단위로 분자 개념을 도입한다. 학생들이 물질의 구조에 대해 통합적으로 일관성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각 입자 개념의 제시 순서를 재고할 필요가 있다. 상태 변화에서는 물질 보존이나 가역성 등 주요 개념들을 교육 과정에서 명시하지 않고 있으며, 다양한 입자적 관점에서의 설명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한 경향이 있었다. 물질 개념은 화학에서 기본이 되므로, 이를 명확히 가르칠 것을 유념해야 할 것이다. 교육과정 개선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7th national science curriculum (chemistry domain) regarding the meanings of ‘mulgil' (Korean), the particulate nature of matter, and the state of matter. It was found that the term of ‘mulgil' was being used vaguely as representing material, matter, or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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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 최근에 우리나라 차기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가 한창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7차 교육과정에서의 물질, 개념에 대한 연구•분석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행 제7차 과학 교육과 정에서 물질과물질의 상태 개념이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를 교육과정 문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1) 물질의 의미, 2) 물질의 입자성, 3) 물질의 세 가지 상태, 4) 상태 변화와 입자 개념 에 대해 현행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제기•논의하 였다. 먼저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이들 개념이 어 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1) 물질의 의미, 2) 물질의 입자성, 3) 물질의 세 가지 상태, 4) 상태 변화와 입자 개념 에 대해 현행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제기•논의하 였다. 먼저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이들 개념이 어 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교육과정에 제시된,물질의 의미,에 대해서는 사전이나 화학 서 적을 참고하여, 과학교육 전문가 2인이 분석,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7차 과학과 교육과정(화 학 영역)에서 물질 개념의 의미, 입자 개념의 도입 순서 및 방법, 물질의 세 가지 상태, 상태 변화와 입 자 개념 등의 내용을 살펴보았다. 각 내용이 교육과 정 문서에서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학 생들의 오개념에 관한 선행 연구나 외국의 교육과정 등을 고려하여, 현행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다음과 같 이 제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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