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 싱가포르의 과학 교육과정 비교 분석: 화학 영역을 중심으로
Comparison of the Science Curriculum of Korea and Singapore: Focus on the Chemistry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5 no.5, 2021년, pp.370 - 381  

홍지혜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현정 (공주대학교 화학교육과) ,  홍훈기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싱가포르의 교육과정 문서를 바탕으로 화학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였다. 양국의 화학 영역 성취기준을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성취기준이 지식과 기능으로 구성된 것에 비해 싱가포르는 지식, 기능, 가치와 태도로 구성되어 있었다. 싱가포르 성취기준의 지식과 기능의 범위가 우리나라보다 폭넓게 나타났으며, 각 요소가 명시적으로 제시되어 있었다. 화학 학습 내용 측면에서, 양국은 공통적으로 초등 과정에서는 실생활과 관련된 물질을 정성적으로 이해하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중학교 과정에서는 물질을 입자적 관점으로 이해하도록 구성하고 있었다. 하지만 주기율표는 싱가포르에서만, 온도와 압력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는 우리나라에서만 다루는 등 세부 내용 요소에는 차이가 있었다. 지식, 기능, 가치와 태도를 과학교육과정 설계에 통합하여 시행하고 있는 싱가포르의 사례는 국제적인 흐름을 우리나라 교육 현실에 맞게 수용하고 재구성하는데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d and analyzed the chemistry curriculum of South Korea and Singapore. The analysis revealed that Korea's achievement standards in the chemistry subject comprised knowledge and skills, whereas Singapore's achievement standards comprised knowledge, skills, values, and attitudes. The ...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34)

  1. Commission of European Communities. Proposal for a Recommendation of the European Parliament of the Council on Key Competences for Lifelong Learning; Commission of European Communities: Belgium, 2005. 

  2.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2015, No 2015-74. 

  3. Yao, J. X.; Guo, Y. 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8, 40, 1913. 

  4. OECD. OECD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2030 Conceptual Learning Framework: A Series of Concept Notes; OECD Press: Paris, 2019. 

  5. Ministry of Education (MOE). Announcing the 2022 Revised National Curriculum Promotion Plan, 2021. 

  6. https://www.eduforum.or.kr/homepage/main 

  7.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Education Master Plan [2020~2024]; Sejong, Korea, 2020. 

  8. Lee, J.; Kim, Y. J.; Paik, S. H.; Lee, K. Y.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0, 34, 140. 

  9. Lim, S. M.; Yoon, H.; Bang, D. School Science Journal 2019, 13, 303. 

  10. Lee, S. E.; So, K. H.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019, 37, 139. 

  11. Kim, S.; Dong, H.; Park, J. Y.; Jin, E. N.; Seo, J. H.; Kim, M. J. KICE Research Report 2013, RRE 2013-4. 

  12. Tan, J. P. L.; Choo, S. S.; Kang, T.; Liem, G. A. D. Asia Pacific Journal of Education 2017, 37, 425. 

  13.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Science Syllabuses Lower Secondary Express Course Normal (Academic) Course, 2012. 

  14.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Science Syllabus Primary, 2013. 

  15.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Science Syllabuses Lower Secondary Express Course Normal (Academic) Course, 2020. 

  16. Mullis, I. V. S.; Martin, M. O.; Foy, P.; Kelly, D. L.; Fishbein, B. TIMSS 2019 International Results in Mathematics and Science.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Available at https://timssandpirls.bc.edu/timss2019/internationalresults/. Retrieved 2020. 12. 10. 

  17. Kim, S. K.; Kim, H. M.; Kim, H. J.; Bae, H. S.; Ahn, Y. M.; You, E. J.; Lee, D. W.; Jung, Y. J.; Choi, I. S.; Lee, K. S. KICE Research Report 2018, CRC 2018-24. 

  18. Lee, M. K.; Yang, J. S.; Seo, Y. J.; Byun, H. H.; Choi, J. S.; Lee, Y.A. KICE Research Report. 2014, RRC 2014-6. 

  19. Yoon, H. G.; Cheong, Y. W.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7, 37, 799. 

  20. Park, J. K. Journal of Energy and Climate Change Education 2018, 16, 129. 

  21. Kim, D. H.; Kim, H. 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12, 31, 164. 

  22. Sim, B. J.; Yoon, H.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18, 37, 147. 

  23. Kim, H. J.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8, 62, 235. 

  24. Ministry of Education (MOE). Science Curriculum. Korea: Ministry of Education. 

  25.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Science Syllabuses Lower Secondary Express Course Normal (Academic) Course, 2020; p 34. 

  26.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Science Syllabus Primary, 2013; p 2. 

  27. Cho, S.; Kim, H.; Lee, S.; Nam, W. K.; Lee, I. KICE Research Report. 2018, RRE 2018-2. 

  28. Kim, H. J.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21, 65, 25. 

  29. Kwon, M.; Park,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20, 40, 151. 

  30.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Science Syllabuses Lower Secondary Express Course Normal (Academic) Course, 2020; p 8. 

  31. Kwak, Y.; Park, 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8, 42, 66. 

  32. Kim, H. K.; Yoon, H. S.; Lee, K. Y.; Ha, M. S.; Cho, H. H. Theories of Science Education; Kyoyookbook Press: Paju, Korea, 2020; p 88. 

  33. Kim, H. J. School Science Journal 2020, 14, 307. 

  34.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Chemistry Syllabus Pre-University Higher 2, 201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