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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RPG 서버의 부하균등화를 위한 효율적인 분산처리 기법
Efficient Distributed Processing Scheme for Load Balancing of MMORPG Serv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11, 2007년, pp.69 - 75  

장수민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유재수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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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s)을 지원하는 새로운 분산처리기법을 제안한다. 그러나 기존의 분산게임서버들은 핫스팟, 폭주 그리고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서버오류와 같은 문제들을 갖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제안하는 기법은 가상세계를 보다 작은 구역으로 나누고, 각 나누어진 구역은 다른 서버에 의해 처리된다. 본 논문은 모든 게임서버들과 사용자들 간에 요청되는 대역을 줄이는 기법을 제안한다. 또한 이 기법은 각각 다른 서버에 의해 제어되는 구역에 있는 사용자들 간에 끊임이 없는 통신을 제공한다. 우리는 다양한 성능평가를 통하여 제안한 기법의 우수성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new distributed processing scheme to support MMORPG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s). But existing distributed game servers have some problems such as hotspot, congestion, server failure problems, and so on. To solve such problems, our proposed scheme be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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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최근에 이슈화 되고 있는 MMORPG 을 위한 기존서버의 구성에 따른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를 해결하는 기법으로 효율적인 분산처리기법을 제안하였다. 기존의 분산게임서버들은 사용자의 중가, 핫스파 폭주 그리고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서버오류와 같은 문제들을 갖고 있다.
  • MMORPG 게임과 같이 수천 명이 동시 접속 가능한 게임에서의 서버의 처리는 모든 연산이 여러 개의 프로세스나 여러 개의 컴퓨터로 나누어 처리하는 분산 환경이 필요하며,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서는 인접한 지역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이 필요하다[3]. 연구에서는 MMORPG게임의 분산처리를 위한 기존의 방식이 갖고있는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효과적인 분산 처리 방식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분산 처리 방식은 맵기반의 분할방식을 기반으로 설계한다.
  • 이러한 방식은 한 서버로 오브젝트가 편중될 때 과부하가 생기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편중된 서버의 과부하를 분산하기 위한 새로운 기법을 제공한다. [그림 3]과 같이 편중에 따른 서버 C의과부하를 분산 처리하기 위하여 게임서버의 메인 모듈중에서 특정 모듈을 다른 서버로 이전하여 서버들의 부하를 균등화하는 방식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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