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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젠더 정체성
Gender-Identity of Animation Charact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11, 2007년, pp.150 - 157  

성례아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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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은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많은 것을 접하게 하여 자연스러운 학습을 유도한다. 특히 애니메이션은 어린이들을 사회화시킴은 물론,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젠더 정체성 재현은 중요하다.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젠더 정체성의 재현 방식은 시각정보를 통한 재현방식과 내러티브를 통한 재현방식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내러티브를 통한 재현방식이 시각정보의 재현방식을 더욱 확고히 해줌을 알 수 있다. 또한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젠더 정체성의 양상을 살펴보면, 보수적이고 상업적인 이데올로기를 투영하는 젠더 고정관념과 일치하는 캐릭터와 젠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고자하는 캐릭터로 구분되어 진다. 그러나 젠더 고정관념을 탈피하고자하는 캐릭터의 재현 역시 젠더 역할의 과장이나 희화를 통한 비판에 그치고 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은, 여성이나 남성으로 구분되는 스테레오타입으로 재현되는 것이 아닌, 하나의 인간으로서의 가치를 주체적으로 형성해 가는, 미래지향적인 젠더 정체성을 가진 캐릭터들로 재현되어야 한다. 미래지향적인 젠더 정체성을 재현하는 애니메이션은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자아 개념과 젠더 역할을 심어주며, 이미 획득된 전통적인 젠더 정체성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age calls forth the curiosity of the children. children experience the many thing through the image and it makes children to study naturally. Specially, the animation socializes children and it plays an important role in form of a self-identity. The gender-identity reappearance of the anim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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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캐릭터는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캐릭터의 개념을 애니 메이션에 국한시켜 영화에서의 등장인물 개념으로 사 용하고자 한다. 애니메이션에서 캐릭터는 플롯과 함께 애니메이션을 이끌어가는 핵심적인 요소 중의 하나라 고 할 수 있다.
  • 이것은 권력을 가진 기득권층-남성-이 자신들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어진다. 또한 이것은 캐릭터를 통해 사회의 지배적인 젠더 정체성을 어린이들에게 고착화 시켜 보수적인 이데올로기를 유지하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어린이 관객들이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통해 젠더 정체성을 형성하므로,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젠 더 정체성을 이해하고 올바른 젠더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의도에서 시작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애니메이션의 캐릭터를 통해 재현된 젠더 정체성을 살펴봄으로써, 여성/남성이라는 고정관 념화된 이미지를 갖지 않고 젠더 정체성에 대한 다양한 비전을 제시하여, 애니메이션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어린이 수용자들에게 올바를 젠더 정체성을 형성하 게 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가설 설정

  • 배양 효과 이론은 텔레비전 시청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기 위해 조지 가브너 (Gorge Gerbner)가 개발 한 것으로, 텔레비전 과다 시청자가 텔레비전에서 보는 것과 유사한 세계관을 배양하게 된다는 이론이다. 배양 효과 이론은 다양한 공중이 텔레비전 시청을 통해 모두 유사한 메시지를 수신하기 때문에 결국 모두 비슷해진 다고 가정한다[3]. 그러므로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전반 적인 패턴에 장기간 노출되면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보여지는 지배적인 태도, 가치 그리고 관행이 현실 세 계에 존재하며, 그것이 옳다고 믿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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